[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정의와 종류,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 편성운영절차,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 운영실태와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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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정의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종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도입배경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편성절차
1. 기초조사
2. 시사점 추출
3. 기본 교육과정 편성
4. 교육과정 편성의 수정․보완
5. 평가 및 환류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운영절차
1. 단계형(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국어, 사회, 과학, 영어) 수준별 교육과정
3. 특별․보충 과정
1) 기본 과정 이수 후 평가한 학기가 끝난 다음에 다음 단계의 진급 및 특별․보충 과정운영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한다.
2) 재평가의 실시
3) 특별 지도 대상자의 평가 기록 카드 작성 및 활용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운영실태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운영사례
1. 사례 1
1) 성과
2) 문제점
2. 사례 2
1) 성과
2) 문제점
3. 사례 3
1) 성과
2) 문제점
4. 사례 4
1) 성과
2) 문제점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Ⅹ.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국민들의 높은 교육열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균등과 양적 확대는 세계적 수준을 능가하고 있으나, 지식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질적 수월성을 제고하기에는 역부족이며, 질적 지표(개인차 고려)면에서는 세계적 수준이하로 지적되고 있다. 다인수․다능력의 학생들에게 단일 수준의 일제식 수업은 일부 학생에게만 도움이 될 수밖에 없는데, 특히 영어, 수학과 같은 교과의 수업 상황이나 학습 결손의 누적 정도는 더욱 심할 수밖에 없다고 보겠다. 이에 따라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해야 하느냐 아니면 학생 집단의 성격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해야 하느냐 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이것은 지금까지의 교육 현장에서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내용을 동일한 방법과 속도로 가르쳐 온 것에 대한 반성으로 볼 수 있다.
미국의 교육학자인 그린(T.E Green)은 학교교육 체제가 평등의 원리(equal principle)와 적합성의 원리(best principle)의 사이에서 긴장을 유지하면서 움직인다고 설명했다.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평등의 원리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개인차의 문제가 심각하게 되어 그 한계를 드러냈다. 이에 따라 적합성의 원리로서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시해야 함을 주장하는 적합성의 원리가 평등의 원리보다 호소력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나온 것이 이른바 ‘수준별 열린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ꡑ 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은 소극적으로는 학생들의 학습 결손의 누적을 방지함으로서 기초학력을 다지고, 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수업 준비와 학습 속도에 적절한 자극과 도전을 주는 수업 내용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기 위한 학교의 수업 전략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논의는 우리 교육의 현실적인 면에서 서로 다른 능력을 가진 다수의 학생들로 구성된 학급에서의 일제식 수업으로 인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흥미, 적성 등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원도 횡성 교육청(2002),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 김주훈 외(1998),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경상남도교육청(1997), 중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연수 자료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 교육부(2002), 수준별 교육과정 준비에서 평가까지, 서울 : 신일문화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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