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의미와 도입배경,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운영방식과 운영모형,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문제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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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의미

Ⅲ.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도입배경

Ⅳ.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단계진급 기준
1. 필요성
2. 유의점

Ⅴ.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단계진급 평가도구

Ⅵ.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운영방식

Ⅶ.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운영모형

Ⅷ.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특별보충과정

Ⅸ.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1. 문제점
2. 대안

Ⅹ. 단계형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관련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요소간 위계가 뚜렷한 수학과 교과 특징을 반영한 것으로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도입된 것이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는 해당 단계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보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누적적 결손에 따른 학업성취도 하락과 수학교과에 대한 흥미 상실 등의 요인을 제거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취지에 따른 보완책으로 동일 단계내에서 학생들의 개인차에 부응하기 위하여 심화, 보충 학습지도를 한다. 즉, 동일 단계 내에서도 내용의 이해 정도에 따라 심화 또는 보충 학습을 할 수 있다.(異進度 異深度)
최근 일선교사의 현장 수업 개선 의지에서 자생적으로 발생된 열린교육이 전통적 교사 주도적 교수-학습형태를 대체하기 위하여 일차적으로 교육방법의 다양성을 강조하는데 반하여, 수준별 교육은 학생들의 개성, 특성 등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함으로써 개별화 교육에 의한 교육의 적합성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열린교육에서 교육방법의 다양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생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고, 수준별 교육에서 교육의 적합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면,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은 학생 중심의 교육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서로 다른 실천 전략임을 알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형태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하자는 의지에서 출발된 것으로, 정규 수업 시간에 당해 단계의 각 단원에서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해야 하는 것에 규결될 수 있다.
즉,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에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방과 후 시간이나 아침자습 시간 등 활용 가능한 시간을 이용하여 지속적인 보충지도를 실시하고, 이후에도 학습 부진 학생이 있는 경우는 이들을 위하여 특별 보충 과정을 개설하여 지도하도록 한 것이다.
참고문헌
강옥기(1996)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 학습지도 방법, 성균관대학교
김헌수(2000) / 교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해진(1998) /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덕벌초등학교(1999)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서울묵동초등학교(2002) /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성고등학교(2000)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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