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적응기제와 도피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적응기제

2. 적응기제의 필요성

3. 합리적 행동

1) 방어 기제
(1) 백일몽
(2) 합리화
(3) 동일시
(4) 보상
(5) 투사
(6) 승화
(7) 치환
(8) 반동 형성

2) 도피기제
(1) 고립
(2) 퇴행
(3) 방랑
(4) 고민
(5) 거부태도
(6) 억압
(7) 강박관념
(8) 고착
(9) 환상

본문내용
1) 방어 기제
이상의 심리 상태에서 놓인 경우의 사람은 간접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양식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무의식적인 경우가 많으며 일시적인 만족을 줄 따름이다.이러한 행동을 하게 하는 심리적 기구는 자아의 방어기제라고 불리고 있다.. 김도환 교육심리학개요( 형설출판사 285 p)
방어기제는 좌절된 욕구를 대상적인 방어행동을 통해서 긴장상태를 해소시키는 것이다.
(1) 백일몽.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출판사 288 p )

현실적으로 도저히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나 소원을 공상의 세계에서 꾀하려는 도피의 한 형식이다. 공상의 세계에서는 자기가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현실에서 충족될 수 없는 모든 욕구를 공상 속에서 충족시켜 긴장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도피적 기제 가운데에서도 가장 심각하고 병적인 것이 바로 이 백일몽의반응이다. 이것이 심해지면 환상이 되고 마침내는 정신분열증을 일으키게 된다.
① 승리자 영웅형 또는 정복자형 → 운동선수가 경쟁을 물리치고 우승컵을 따는 모습 을 자기혼자 상상하는 경우가 있다.
② 비극적 영웅형 또는 순교자형
자기의 과실이나 실패 및 결함에 대하여 모든 사람이 도리어 동정하고 있다고 생각 함으로써 남에 대한 적개심이나 미운 감정을 해소하고 자신의 열등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불우한 운명으로 자신이 고민하고 있다고 생각.
참고문헌
교 과 서 : 신용일 교육심리학신강 ( 동문사 1993 )
참고문헌 : 김제한 교육심리학 ( 서원 출판사 )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 집문당 )
김도환 교육심리학 개요 ( 형설출판사 )
박윤희 교육심리학 ( 교육출판사 )
김용섭 현대교육심리학 ( 형설출판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성장발달이론,발달과제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지능(IQ)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감성지능(EQ)이론, 교육심리학 기제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지능(IQ)이론1. 지능검사의 발달과정2. 지능검사의 유형3. 지능의 구조론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감성지능(EQ)이론1. 감성인식2. 감성조절3. 동기화4. 감정이입(공감)5. 인간관계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기제이론1. 방어기제1) 보상(Compensation)2) 합리화3) 투사 4) 동일시5) 승화(가장 바람직한 방어기제)6) 치환7) 반동형성2. 도피기제1) 고립2) 퇴행3) 억압4) 백일몽3. 공격기제1) 직접적인 공격기제2) 간접적인 공

  • [교육학개론]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 목 차ⅠⅠ■Ⅰ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2.기본적 욕구1) 생리적 욕구2) 사회심리적 욕구(1) 자아적 욕구(2) 사회적 욕구*메슬로우(A.Maslow)의 욕구위계단계3.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1) 부적응 행동의 원인2) 욕구불만3) 갈등(1) K.Lewin의 갈등의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및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본성이론과 인간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복합지능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과 게슈탈트법칙이론 분석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1. 구분1) 이론 심리학2) 응용심리학2. 영역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1) 종류2) 학습에서의 동기유발3) 성취동기2. 정서(Emotion)1) 종

  • [교육심리] 적응과 적응지도
  • 적응은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환경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보여지는 적응아와 부적응아의 차이는 본질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고 가능성의 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적응과 부적응에 관한내용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다음과 같이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를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2. 기본적 욕구인간이 반드시 충족하여야 할 최소한의 욕구를 우리는 기본적인 욕구라고 한다. 이러한 욕구에는 다음과 같이 생리적심리적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