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7 / 2020.12.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의 개요
    1) 부적응
    2) 부적응 행동실태
    3) 부적응 행동의 영향요인
  2.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
    1) 사회복지실천 영역
    2) 사회복지 제도적 영역
    3) 사회복지 정책적 영역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청소년의 사회환경과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성장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문제행동을 미치는 가정의 경우, 핵가족화, 결손가정의 증가와 이혼 등의 이유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환경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 교육 등은 청소년 비행과 탈선을 발생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사회적인 환경을 둘러보아도 극단적인 상업주의, 성 문란, 대중매체의 폭력성 또한 청소년기에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이런 부적응 행동을 예방 및 개입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이 필요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의 개요

1) 부적응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사회적 적응 또는 자기의 인격적 적응에 실패했을 때에 나타나는 퇴행, 공격, 도피 등의 행동을 경감시키는 방어 기제의 표현이나 이상한 방법에 따른 일종의 적응 과정을 부적응이라 한다. 또한, 부적응은 적응에 대한 대칭적 자원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은 그 개념이 모호하여 뚜렷하게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지만, 청소년의 부적응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들은 청소년의 부적응에 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중략)
.
.
2) 부적응 행동실태
청소년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의 압력과 욕구에 직면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고민과 방황을 하게 되고 때에 따라 심리사회적 위기로 이어지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전반적 맥락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 양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테두리에서 청소년기의 부적응 실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학교라는 환경 및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체의 적응 장애를 일컫는 것으로 학교 부적응이 있다. 학교 부적응은 학교 내에서의 적응 장애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갖가지 심리적 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학교 부적응자는 청소년 대다수가 학생이라는 신분을 가진 현시점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은 청소년들의 인생 전체를 실패 또는 낙오로 규정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고명수(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 김성철(2017), 사회복지실천론, 21세기사.
3. 송대영ㆍ최현섭(201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임혜순(2016),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정체감을 위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에서 아동방임은 신체학대나 정서학대 등 다른 유형의 학대에 비해 심각하게 여겨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동방임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척 크다. 2세 이하의 영유아가 방임될 경우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으로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는 성장실패 증후군과 같은 치명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고 아동의 발달지체나 성격장애, 사망 등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과거 가장 대표적인 아동학대였던 신체학대는 2001년 전체의 41.8%에서 지난해 2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C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자기주장과 부모 및 성인에 대한 극단적인 반항적 태도가 학대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이러한 아동 자신의 특성이란 주로 발달단계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아동행동이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볼 때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사회 문화적 관점사회문화적 관점은 아동과 그 가족이 속한 환경에서 학대의 원인을 찾는다. 지역사회에서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자기주장과 부모 및 성인에 대한 극단적인 반항적 태도가 학대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이러한 아동 자신의 특성이란 주로 발달단계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아동행동이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볼 때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사회 문화적 관점사회문화적 관점은 아동과 그 가족이 속한 환경에서 학대의 원인을 찾는다. 지역사회에서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 [아동복지 B형]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청소년기에는 과도한 자기주장과 부모 및 성인에 대한 극단적인 반항적 태도가 학대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고 보고 있다.이러한 아동 자신의 특성이란 주로 발달단계의 특성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아동행동이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음을 볼 때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사회 문화적 관점사회문화적 관점은 아동과 그 가족이 속한 환경에서 학대의 원인을 찾는다. 지역사회에서 이웃과의 관계, 그리고

  • [정신건강과 간호 공통] 청소년, 중년, 노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의 자살 실태 및 현황에 대해 기술하고, 자살예방을 위한 가능한 정책 및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분위기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5) 청소년 상담을 통한 자살예방(1) 집단상담청소년 우울-자살 생각을 감소시키고, 예방하기 위해서 집단상담의 형태가 필요하다. 청소년 우울-자살 생각 감소를 위해 집단상담을 실시하는 세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①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②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의 습득③ 집단생활 능력과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