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7 / 2020.12.1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현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문제의 실태를 밝히고 그에 대한 관련법을 제시하면서 실제적인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의 성장과 발달 단계 중 청소년기와 노년기의 인간 발달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실천과제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와 관련된 우리사회의 사회문제 중 하나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실태의 영향요인과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의 개요
1) 부적응
2) 부적응 행동실태
3) 부적응 행동의 영향요인
2.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
1) 사회복지실천 영역
2) 사회복지 제도적 영역
3) 사회복지 정책적 영역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오늘날 청소년의 사회환경과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성장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문제행동을 미치는 가정의 경우, 핵가족화, 결손가정의 증가와 이혼 등의 이유로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환경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적성을 고려하지 않는 교육 등은 청소년 비행과 탈선을 발생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사회적인 환경을 둘러보아도 극단적인 상업주의, 성 문란, 대중매체의 폭력성 또한 청소년기에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이런 부적응 행동을 예방 및 개입을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이 필요하게 되었다.
Ⅱ. 본 론
1. 청소년기 부적응 행동의 개요
1) 부적응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사회적 적응 또는 자기의 인격적 적응에 실패했을 때에 나타나는 퇴행, 공격, 도피 등의 행동을 경감시키는 방어 기제의 표현이나 이상한 방법에 따른 일종의 적응 과정을 부적응이라 한다. 또한, 부적응은 적응에 대한 대칭적 자원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부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은 그 개념이 모호하여 뚜렷하게 정의 내리기는 쉽지 않지만, 청소년의 부적응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학자들은 청소년의 부적응에 대한 개념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중략)
.
.
2) 부적응 행동실태
청소년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회의 압력과 욕구에 직면하게 되면서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고민과 방황을 하게 되고 때에 따라 심리사회적 위기로 이어지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전반적 맥락에서 다양한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많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형태의 부적응 양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테두리에서 청소년기의 부적응 실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학교라는 환경 및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체의 적응 장애를 일컫는 것으로 학교 부적응이 있다. 학교 부적응은 학교 내에서의 적응 장애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갖가지 심리적 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학교 부적응자는 청소년 대다수가 학생이라는 신분을 가진 현시점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은 청소년들의 인생 전체를 실패 또는 낙오로 규정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고명수(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 김성철(2017), 사회복지실천론, 21세기사.
3. 송대영ㆍ최현섭(2016),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임혜순(2016), 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정체감을 위한 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 근거를 제시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