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적응과 적응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적응과 부적응의 의미
2. 기본적 욕구
⑴ 생리적 욕구
⑵ 사회·심리적 욕구
3.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
⑴ 부적응 행동의 원인
⑵ 욕구불만과 수면
⑶ 갈등의 제 유형
4. 적응의 기제
⑴ 방어기제
(2) 도피기제
(3) 공격기제
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지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12장. 적응과 적응지도

1. 적응과 부적응의 의미
Shaffer는 "적응이란 개체의 의미와 사회환경의 상황과의 조화"라고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적응이라는 말에는 두가지의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개인이 자기 자신과 환경 사이에 보다 조화된 관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자기의 행동을 변화시켜가는 계속적 과정이며, 다른 하나는 행복과 만족을 얻으려는 상태, 즉 적응에 도달하려는 조화의 상태를 말한다.
이 때 전자의 경우에는 개인의 생활과정 그 자체로서의 적응을 뜻하며, 후자는 보다 넓은 뜻으로 교육 또는 지도로서의 적응을 말한다. 이와 반대로 개인이 주위 환경이나 사회규범 및 요구에 대해서 만족하게 적응하지 못하던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고 갈등, 불안 및 불만이 쌓여 있는 사람을 부적응(maladjuustment) 행동을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따라서 적응은 부적응의 요인을 제거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 바람직한 성격을 형성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참고문헌
주교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동문사
참고문헌: 이옥형,이종숙,임선빈(1994),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김정오외(1997), 심리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김정희(1997),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박창호외(1999), 현대심리학의 이해 :정민사
이인정,최해경(199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임창재(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훈기(1999), 심리학의 이해 :학서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에서의 적응문제로 고민한 학생의 생활지도사례
  • 지도하며 학생의 포부, 성격, 흥미, 특기, 희망직업, 적성 등의 확인을 통해 학생이 미래에 대한 삶의 의지를 심어줄 수 있는 자세가 요구된다. ◈ 참고문헌김영한(2000). 심리극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울특별시 연구원(1997). 상담의 생활화를 위한 학생지도 자료.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6). 학생 상담 사례집 제 19호. 서울특별시 교육과학연구원(1999). 학생 상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지도의 원리로서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개성의 원리), 자율존중(자율의 원리), 적응과 문제해결의 원리, 인격형성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생활지도의 내용이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 [교육심리] 적응과 생활지도부분의 심화
  • 지도 및 교육에 더욱 힘을 보태줄 것이다. 그 방안 중 하나를 ‘컴퓨터를 이용한 상담’으로 정해보았다. 컴퓨터를 통해 상담은 친숙하게 이끌 수 있으며, 또 피드백되어 컴퓨터가 정서적 장이 되는 상승효과를 기대한다. 인터넷이나 PC통신과 같은 정보네트워크에 의해 이루어진 공간을 사이버공간(cyberspace)이라 한다. 최근 들어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심리

  • [교육심리] 적응과 생활지도부분의 심화(사이버공간을 중심으로)
  • 교육 심리학 REPORT 목 차< 여는 말>< 서 론>-제11장 적응과 생활지도에 나오는 ‘상담’부분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교육도 중요하지만 생활지도도 중요하다. 그 중 ‘상담’은 앞으로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