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적응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Ⅰ■Ⅰ<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1. 적응과 부적응의 개념
2.기본적 욕구
1) 생리적 욕구
2) 사회심리적 욕구
(1) 자아적 욕구
(2) 사회적 욕구
*메슬로우(A.Maslow)의 욕구위계단계
3.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
1) 부적응 행동의 원인
2) 욕구불만
3) 갈등
(1) K.Lewin의 갈등의 유형
(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
4) 부적응행동의 유형
(1) 비정신적 장애
(2) 정신적 장애
4. 적응기제
1) 방어기제
2) 도피기제
3) 공격기제
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
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지도
3) 적응지도
<사례조사>
1. 신문기사
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
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학교 현장의 실태 및 문제점>
1. 실태조사
2. 실태분석 및 문제점
3. 부적응 학생 상담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
<결론>
본문내용
적응이란, 생활체가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을 뜻한다. 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 또는 그 사회의 규범질서에 대해서 조화된 행동을 하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 같은 적응을 한 개의 과정으로 생각하면 생활체가 자기 자신과 그 환경 사이에 조화된 관계를 갖게 되도록 자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던가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삶이 곧 적응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부적응은 개인이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나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여서 사회에 대하여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그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개인의 상태를 부적응 또는 부당적응이라고 한다. 즉, 부적응 현상은 정서적 불안정으로서 인성내부 구조의 불균형 상태를 말한다. 좀더 분석해서 주관적인 기술적 용어로 부적응 현상을 파악하면 생활감정으로서의 행복감, 사회적 공동감정, 현실의 여러 문제에 당면했을 때의 자기 신뢰감 등을 갖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영역
  • 심리학자들에게는 상당히 신선하고 매력적인 것이었다.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계획적 환경을 프로그램화하기도 했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교육에 투입하기도 했으며,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최근까지도 그의 이론에서 추출된 가설이 교육심리학자들에 의해서 활발히 검증되고 있다.2) 학습학습은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변인으로서 학습의 기제

  • [인간관계심리학] 남자와 여자의 상황에따른 정서차이
  • 심리학과 진화 생물학이 결합된 학문으로 일차적인 초점은 특정행동을 일으키는 심리기제를 향해 있다. 인지심리학은 마음이 아주 복잡한 설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진화 생물학은 자연의 복잡한 설계는 오로지 자연선택을 통해서만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결합한 진화심리학은 결국 마음의 설계는 자연 선택과정을 통해 진화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진화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오랜 진화의 역사를 거치면서 여러 유형의 적응

  • [발달심리] 발달심리학의 필요성, 인간발달의 의미와 기본주제
  • 할 수 있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발전, 실천과 아동복지의 과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개선방향 분석
  • 개론, 학지사, 1999.성영혜/김연진 공저, 『아동복지』, 동문사, 1997성영혜 외, 아동복지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신기복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3송정부, 사회복지학연구, 서울, 법지사, 1999이소희, 『아동복지론』, 양지, 2002이대근,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이태영, 사회복지법론, 동인, 2004(205p ~ 234p)이수란,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 발전을 위한 향후과제, 한국아동복지학회 제17회 학술대회윤혜미/김혜래/신영화, 아동복지론, 청록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개론』, 시그마 프레스,2006․ 김재은 . 「현대의 사상: 피아제의 사상 - 인식발생론」. 한국논단. 한국논단.1992.․ 김종구. 「평화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피아제를 읽다《교육론》」우리교육(중등), 중등우 리교육. 2005. 6․ 구광현, 『교육심리학』, 시그마 프레스,2006․ P.G. Richmond . 역> 강인언 , 『피아제 이론 입문』, 학지사, 1998․ 류희찬. 「삐아제의 교수학습원리.발생학적 인식론」.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1995․ 옥승 외 12 공저(2003),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