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경우의 수 개념` 수업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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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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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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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전에
2. 본시지도안
★ 경우의 수를 구하여 봅시다.
- 본문내용
-
<학습과제2>
- 주사위를 던졌을 때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 생각해 보기
- 주사위를 던졌을 때 8이 나오는 경우는 ?
<학습과제3>
- 모둠별로 주어진 학습지 풀기
■ 활동한 내용 발표하기
- 발표한 후 다른 모둠과 비교 해보기
전체
학습
모둠
학습
6′
학습지
직접 해 보지 않고 각자 생각해 보게 한다.
■ 선행조직자에서 제시한 내용 떠올리기
-각 장면에서 알아보았던 내용이 무 엇이였는가?
■ 학습과제에서 활동한 내용 떠올리기
-각 활동에서 알아보았던 내용이 무 엇이였는가?
-각각의 자료와 활동에서 학습한 내 용에 공통점이 있는가?
■경우의 수 정의하기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가짓수를 경우의 수라고 합니다.
전체
학습
*자료분석을 통해 학습한 내용의 공통점을 찾아보게 한다.
■ 새로운 경우의 수 문제만들기
- 생활 속에서 경우의 수를 적용해 볼 수 있는 문제를 만들어 볼까요?
- 예를 들면 ‘ 내가 중학교에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
- 각자 문제만들기를 하고 짝활동을 통해 서로의 문제에 대해 적절한지 이야기한다.
7′
수학
공책
*문제 만들기를 수학공책에 정리한 후 짝과 바꾸어 본다. 교사는 적절한 예와 적절하지 않은 예를 찾아 비교하도록 지도한다.
■경우의 수 개념 정리하기
■다음 차시에 대하여 안내하기
-이야기 속의 상황에서 경우의 수를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
전체
학습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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