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장애아의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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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장애의 종류

구어장애

(1) 조음장애

1)조음장애의 증상

2)조음장애의 원인

(2)말더듬이

1)말더듬의 유형

2)말더듬의 원인

3)말더듬의 지도

의사소통장애

(3)언어발달지체

1)언어발달지체의 증상

2)언어발달 지체의 원인

3)언어발달지체아의 언어지도

①수용언어 훈련

②발성, 발어 훈련

③단어 훈련  

④어휘 훈련 

⑤경험언어 훈련  

⑥문장 훈련  

(4)실어증(失語症)

1)실어증의 증상

2)실어증의 종류

3)실어증의 원인

2. 교사의 역할

(1)모델로서의 교사의 역할

(2)제공자로서의 교사

(3)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3. 언어장애의 지도방법

(1) 언어장애 관찰

(2)언어장애 지도 원칙

본문내용
2)언어발달 지체의 원인
①기질적원인
-청각 및 뇌 기능 이상
청력에 문제가 있거나 뇌 기능에 문제가 있어 말을 듣지 못하게 되면 언어가 늦게된 다.
②지능적 원인
-인지 또는 지능 저하
언어와 지능은 밀접한 관계를 갖기 때문에 정신지체의 경우 언어 발달 지체가 나타날 수 있고 정신지체 정도에 따라 언어 발달 지체도 심할 수 있다.
③정서적,사회적 원인
-정서 및 사회성 결손
소아정신분열증이나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의 경우에도 언어를 정상적으로 발달 시키기 어렵다. 이런 아동의 주된 특징은 언어발달이 지체되어 있는 것 외에, 언어의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인과의 대화를 주고받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보인 다는 것이다. 대부분 말이 늦다는 문제보다는 정상적인 발달 과정 중에는 나타나지 않는 특이한(일탈된 반향어) 언어적 반응을 보인다. 언어적 일탈 외에도 시선 맞추기 가 안 되거나 자신 이외의 타인에게(부모에 대해서도) 관심 없으며, 특정의 행동을 반복하거나(주로 차바퀴를 굴리며 뚫어지게 바라보거나 블록을 일렬로 늘어놓거나 세 우고, 자신의 신체 일부를 흔들어대는 등) 특정 항목에 집착(가던 길로만 가야 되거 나, 어떤 한가지의 맛만 탐닉하는 등)하는 등의 행동적인 일탈도 보인다. 이런 문제가 원인이 되어 언어발달 지체를 보이게 된 경우는, 연령에 못 미치는 언어수준을 보인 다는 것보다는 앞서 언급된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부적절하게 혹은 전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며, 치료나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대한 1차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④환경적인 원인
언어적인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자란 경우 언어발달이 늦을 수 있다. 즉, 유아의 발성이나 발어에 양육자가 관심이 없거나 의사소통을 하려하지 않는 경 우 언어발달이 지체될 수 있다.
-경험부족
인지나 정서적인 면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데도, 언어적인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 는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정상언어발달을 이루지 못한 사례가 해당된다. 돌을 전후 로 해서 첫 낱말을 산출하는 것이 정상발달이다. 출생이후 약 1년간 아이가 알아듣 거나말거나 시도 때도 없이(우유 먹일 때, 기저귀를 갈아줄 때, 얼릴 때 등등) '엄 마' 소리를 반복해서 들려준다.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겨우 '엄마'라는 단 한 낱말을 듣기 위해 1년 동안 단 하루도 빠짐없이 공을 들였다는 사실을 잊고, '어련히 알아서 말을 배우랴'는 생각으로 비디오만 보여주거나 장난감 한 바구니 쏟아놓고 집안일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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