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2 / 2019.09.0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언어의이해
C형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하고 싶은 말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장애에 관한 소고
1) 언어장애의 정의와 의미
2) 언어장애의 종류
(1) 언어발달지체
(2) 조음장애와 음성장애
(3) 말더듬
3)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
(1) 신체적 정신적 발달의 지체
(2) 청각장애
(3) 지적능력의 지체
(4) 조음기관의 장애
2. 언어장애 치료
1) 조음장애 치료
2) 음성장애 치료
3) 말더듬이 치료
4) 언어발달지체 치료
3. 언어장애 치료 및 지도
1) 구두어 증진을 위한 방법
2) 음악의 활용
3) 일반적 유의 사항
4) 언어장애아 수용을 위한 활동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언어는 사람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행동 특성중의 하나이다.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잘 알아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치료실에 내원하여 평가를 하여 보면 90% 이상이 단순히 말이 늦은 것이 아니라 지능이 떨어지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인지능력의 저하로 인해 말이 지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의 가족이라면 아동의 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한 번쯤은 언어 교육을 위해 시도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서 이런저런 노력 끝에 아이를 도울 수 있었다는 성취감보다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실패감으로 인해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상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정상아동들에게 부여되는 것과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특수 아동들에게 베풀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하는 과정을 변형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즉, 획일적인 기회만을 부여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은 학생 개개인의 성격의 특성과 복합적인 구조에 따라서 개인에 맞는 최대한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대치되어야 하겠다. 언어상의 문제는 학습 장애나 정신 지체와 같은 기타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일반 학급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언어치료사나 특수 교사 등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게 된다. 필자가 알고 있는 모학생의 경우 지금 고3인데도 말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부모들의 안타까운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니 자폐증세가 있어 지적능력이 떨어지다보니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언어장애 현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빠’, ‘밥’, ‘엄마’ 이런 간단한 단어는 말을 하고 잇지만 엄마 밥주세요 그런 문장은 아직도 구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태(201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김옥미(2004), 두세 낱말 문장지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신문자(2007), 가정에서의 언어지도(3):문장사용 단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한경숙(2008), 단어 수준의 언어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치료접근 방법,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