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2 / 2019.09.0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C형 |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30점). [교재 제14장과 교재 14장의 참고문헌 참조] |
- 하고 싶은 말
-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언어장애에 관한 소고
1) 언어장애의 정의와 의미
2) 언어장애의 종류
(1) 언어발달지체
(2) 조음장애와 음성장애
(3) 말더듬
3)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요인들
(1) 신체적 정신적 발달의 지체
(2) 청각장애
(3) 지적능력의 지체
(4) 조음기관의 장애
2. 언어장애 치료
1) 조음장애 치료
2) 음성장애 치료
3) 말더듬이 치료
4) 언어발달지체 치료
3. 언어장애 치료 및 지도
1) 구두어 증진을 위한 방법
2) 음악의 활용
3) 일반적 유의 사항
4) 언어장애아 수용을 위한 활동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언어는 사람을 동물로부터 구분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행동 특성중의 하나이다. 언어발달에 장애를 가진 부모들로부터 치료실에서나 전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치료를 받고 싶어요.”라는 말을 듣게 된다. 대개의 경우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은 잘 알아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정작 치료실에 내원하여 평가를 하여 보면 90% 이상이 단순히 말이 늦은 것이 아니라 지능이 떨어지거나 다른 장애로 인해 인지능력의 저하로 인해 말이 지체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의 가족이라면 아동의 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한 번쯤은 언어 교육을 위해 시도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디서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서 이런저런 노력 끝에 아이를 도울 수 있었다는 성취감보다는 아무런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실패감으로 인해 좌절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상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정상아동들에게 부여되는 것과 동일한 교육의 기회를 특수 아동들에게 베풀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하는 과정을 변형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즉, 획일적인 기회만을 부여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은 학생 개개인의 성격의 특성과 복합적인 구조에 따라서 개인에 맞는 최대한의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대치되어야 하겠다. 언어상의 문제는 학습 장애나 정신 지체와 같은 기타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로 일반 학급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언어치료사나 특수 교사 등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게 된다. 필자가 알고 있는 모학생의 경우 지금 고3인데도 말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고 있어 부모들의 안타까운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니 자폐증세가 있어 지적능력이 떨어지다보니 언어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언어장애 현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빠’, ‘밥’, ‘엄마’ 이런 간단한 단어는 말을 하고 잇지만 엄마 밥주세요 그런 문장은 아직도 구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장에서는 언어의이해1C 언어장애와 치료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200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국립특수교육원
-김영태(2012), 언어지도의 실제(의사소통 지도 및 초기 언어지도),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김옥미(2004), 두세 낱말 문장지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신문자(2007), 가정에서의 언어지도(3):문장사용 단계, 『언어장애아동의 가정지도』, 한국언어병리학회
-한경숙(2008), 단어 수준의 언어발달지체 아동을 위한 치료접근 방법, 『언어치료 부모교육 교재』,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페인어와 한글의 언어 비교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대상 시점에 따라 분류하면 횡단연구와 종단연구로 나눌수 있으며, MARD 구조,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조사0K
- 남녀평등과법3공통) 현행법이 규정한 성희롱 성폭력가정폭력 성매매양성평등기본법 성차별과 성희롱 권리구제방법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0k
- 대기오염관리3공통 20도C1기압atm의 대기중 이산화 탄소의 농도가 360ppm일 때의 공간에 존재하는 의 질량
- 남녀평등과법3) 성차별과 적극적남녀평등촉진조치 의의와 상호관계 모성보호와 돌봄노동 지원의 의의와 상호관계 성차별과 성희롱의 피해자가 권리구제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