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언어장애의 종류와 장애아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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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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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2. 분류
3. 사정
4. 심리 및 행동적 특성
5. 교육과 치료
[음성장애]
⑴ 원인
⑵ 사정
⑶ 음성장애의 여부
⑷ 치료
[말더듬]
⑴ 원인
⑵ 담화흐름의 장애
⑶ 사정
⑷ 치료
[구강-안면 파열에 따른 언어장애]
⑴ 원인
⑵ 유형
⑶ 치료
[뇌성마비에 따른 언어장애]
⑴ 분류
⑵ 치료
[언어발달지체]
⑴ 원인
⑵ 특징
⑶ 치료
[실어증(aphasia)]
⑴ 실어증
⑵ 원인 및 유형
⑶ 치료
6. 정규학급에서의 지도
⑴ 언어장애의 단서
⑵ 구두어 증진을 위한 방법
⑶ 음악의 활용
⑷ 일반적 유의사항
⑸ 언어장애아 수용을 위한 활동
- 본문내용
-
1. 정의
⑴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6개 장애등급 중 2개 등급으로 나누어 규정)
①3급 :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을 잃은 사람
②4급 : 음성·언어만으로는 의사소통을 하기 곤란한 정도로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에 뚜렷한 장애가 있는 사람
⑵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 조음장애·유창성장애·음성장애·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 」
⑶ 이大
①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 : 언어란 상징부호를 일정한 규칙에 맞춰 상징부호 사용능력에 있어서 한 아동이 같은 연령의 대부분의 다른 아동보다 뚜렷하게 뒤떨어질 경우
②담화장애(speech disorders) : 구두표현을 위해 말을 기본적인 도구로서 충분하게 사용하지 못하여 듣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이상한 말씨를 사용하는 것
⑷ Van Riper
「 말이 다른사람의 말과 너무 달라서 그 말 자체에 주의를 끌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그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 그 말은 비정상적이다 」
→ ∴언어장애란 언어에 문제의 결과 사회적인 장애를 일으킬 때를 말하며 사회적인 개념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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