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언어장애의 종류와 장애아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의
2. 분류
3. 사정
4. 심리 및 행동적 특성
5. 교육과 치료
[음성장애]
⑴ 원인
⑵ 사정
⑶ 음성장애의 여부
⑷ 치료
[말더듬]
⑴ 원인
⑵ 담화흐름의 장애
⑶ 사정
⑷ 치료
[구강-안면 파열에 따른 언어장애]
⑴ 원인
⑵ 유형
⑶ 치료
[뇌성마비에 따른 언어장애]
⑴ 분류
⑵ 치료
[언어발달지체]
⑴ 원인
⑵ 특징
⑶ 치료
[실어증(aphasia)]
⑴ 실어증
⑵ 원인 및 유형
⑶ 치료
6. 정규학급에서의 지도
⑴ 언어장애의 단서
⑵ 구두어 증진을 위한 방법
⑶ 음악의 활용
⑷ 일반적 유의사항
⑸ 언어장애아 수용을 위한 활동
본문내용
1. 정의

⑴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6개 장애등급 중 2개 등급으로 나누어 규정)
①3급 :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을 잃은 사람
②4급 : 음성·언어만으로는 의사소통을 하기 곤란한 정도로 음성기능 또는 언어기능에 뚜렷한 장애가 있는 사람
⑵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
「 조음장애·유창성장애·음성장애·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 」
⑶ 이大
①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 : 언어란 상징부호를 일정한 규칙에 맞춰 상징부호 사용능력에 있어서 한 아동이 같은 연령의 대부분의 다른 아동보다 뚜렷하게 뒤떨어질 경우
②담화장애(speech disorders) : 구두표현을 위해 말을 기본적인 도구로서 충분하게 사용하지 못하여 듣는데 방해가 될 정도로 이상한 말씨를 사용하는 것
⑷ Van Riper
「 말이 다른사람의 말과 너무 달라서 그 말 자체에 주의를 끌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그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 그 말은 비정상적이다 」
→ ∴언어장애란 언어에 문제의 결과 사회적인 장애를 일으킬 때를 말하며 사회적인 개념으로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장애의 범주에 들어가는 것은 정신지체, 자폐증, 그리고 뇌손상, 뇌장애, 최소 뇌기능 장애, 과잉행동, 학습장애, 지각의 손상, 만성적인 뇌증후, 미성숙, 발달의 불균형, 최소신경학적 장애, 인지능력의 손상아 등 교육장애 아동, 언어장애아동, 난독증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 간질, 뇌성마비 아동이다.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DSM-Ⅳ)에 의하면, 발달장애란 정신지체(경도, 중증도, 고도, 최고도),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기타 전반적인 발달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아동들 대상- 하위 20% 이하의 저학년 학생 대상: 익숙한 읽기 교재와 단어쓰기 활동→ 음운 관계 파악 - 아동에게 익숙한 교재 반복해서 읽기→교사가 기록해가며 읽은 내용 분석→필요시 글자 해독→단어의 소리에 주의하며 이야기 작문하기→단편 이야기 합치기→새로운 책에 익숙해지며 읽기 지도 방법3) 쓰기 교수 ① 기본 방식 : 글씨를 보고 따라 그리거나 몸으로 표현해 보는 다감각적 방법 이용② 과정중심 방식 : 글쓰기 과정을 단계별로

  • 정서장애와 정신의료사업
  • 장애인에 대한 편견 극복 - 정신 장애인들과 그 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기 위한 옹호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6) 정신보건 대상의 확대 - 정신건강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일차 예방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적 활동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우리나라의 정신보건체계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신보건의료서비스의 사회경제

  • [초등교과] 몬테소리교육
  •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과학적 교육학의 방법의 이론적 계보는 그녀 자신이 말하고 있듯이, 주로 프랑스 정신 의학을 흡수한 것이다. 특히 농아나 백치와 같은 감각. 신경 계통에 장애가 있는 아동의 치료에 종사한 의사들의 연구에서 그녀는 많은 것을 배웠다. 근대 프랑스 교육학 이론의 창시자인 루소는 그의 에밀에서 사물의 교육과 기관의 내부적 발전으로서의 자연의 교육과, 인간의 교육 등 세 종류의 교육으로 구분하고 먼저 앞의 두 가지를

  • 장애아동 레포트
  • 장애가 발생하고, 이러한 기능 장애가 활 동 능력에 제약을 가져오는 경우 능력 장애가 생기며, 이러한 능력 장 애가 어떠한 사회적 불이익을 초래할 때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되기 전 - 생활보호법산업재해보상보호법특수교육진흥법 등을 통 해 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책이 행하여짐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된 후 - 장애인들이 법적 관리의 주체로 인정되어 그들의 재활고 자립을 가능케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음2 장애아동의 종류일반적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