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수정에 관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동수정에 대한 이해

.1. 학습환경 조성

가. 아이의 현재의 기능수준 파악

나. 학습목표를 쉽게 만들어주는 방법

다.주위환경을 조정하는 방법

라. 도움의 양을 조절하는 방법

마. 보상을 주어 동기를 높이는 방법

Ⅱ. 행동수정 기술

1.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킬 때 사용하는 방법

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교정할 때 사용하는 방법
본문내용
행동수정에 관한이론
Ⅰ. 행동수정에 대한 이해
- 행동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주위 환경(경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전제에,
좋은 행동이든, 나쁜 행동이든 모두 주위로부터 학습된 것으로 봄
- 행동수정은 행동심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주위환경을 각 사람의 능력이나 조건에 알맞게 조성해 주는 방법으로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키고, 잘못된 행동을 교정해 줌
- 행동수정 전문가는 '재단사'에 비유될 수 있음
* 체격이 너무 커서 기성복을 사 입을 수 없는 사람을 위해
- 재단사가 그 사람의 몸 치수를 재서 옷을 재단하고
- 재단된 옷을 만들면
- 체격이 큰 사람도 옷을 입을 수 있음
* 의사소통이 안될 정도의 지능이 낮은 사람이 아무 것도 할(배울)수 없을 때
- 행동 수정 전문가는 그 사람의 능력을 정밀하게(현미경으로 들여다 보듯이) 평가해서 현 재의 기능수준을 파악한 후
- 그 사람의 기능수준에 맞는 학습목표를 세우고
- 학습목표를 잘 수행하면 보상을 주어 동기를 높여줌
- 재단사 왈 "이 사람은 너무 키가 커서 옷을 재단할 수 없다"고 할 수 없듯이 행동수정 전 문가 왈 "이 사람은 너무 지능이 낮아서 가르칠 수 없다"고 해서는 안됨
- 즉, 행동수정에서는 기능수준이 아무리 낮더라도 그 사람의 수준에 맞게 학습목표를 세우 기 때문에 누구나 배울 수 있어야한다.
.1. 학습환경 조성
학습환경(주위환경)을 아이의 수준에 맞게 인위적으로 조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 하고 있다.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거쳐, 1980년 미국 서부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심리학 교수로 지금까지 재직하고 있다. 반두라는 아이오와대학에서 교육심리학자로 유명한 스펜스(K. Spence)로부터 학습이론적, 실험적 접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초기에 임상심리학에 많은 관심을 두고 심리치료과정이나 가족 상황에서 아동의 공격성에 대한 것이나 아동의 모방학습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러나 스펜스의 영향으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관리, 자기효능감 등에 대해 더 많은 연구를 하게 되었다.반두라는 심리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인간행동관한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삶에 어떤도움줄수있는지 반두라Bandura 제시한 자기효능self efficacy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00
  • 심리학의 이론들 중에서 가장 유용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반두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며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자기 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으로, 행동의 선택, 수행, 그리고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서론 반두라는 사회인지학습이론의 창시자이며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시절 당시 이론이 너무 행동주의적인 이론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고 학습이론가인 스펜스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동 중 많은 부분이 타인에게서 학습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아동의 생활 속에서 폭력에 대한 원인

  • 반두라 AlbertBandura1925124~
  • 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별칭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미국 활동분야 심리학 출생지 캐나다 앨버타주(州) 문데어 주요수상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주요저서 《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 공저), 《사회학습이론》(1977)》,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1995)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