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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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Ⅰ. 주제 선택 이유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란 자라나면서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동기화시키면서 자신만의 도덕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어른이 돼서 그대로 모방하거나 자라나면서 만나는 또래집단의 영향에 따라 도덕성과 도덕적 행동이 변화된다. 예를 들면 부모의 비도덕적 행동을 봐온 아이는 그 행동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 있고 주변 친구들이 도둑질하는 행동을 보고 배우는 아이는 그 행동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학습이론은 콜버그의 인지학습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주변환경의 영향을 모두 포함하는 이론으로 도덕성발달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이론이라 생각하여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선택하였다.
Ⅱ.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1. 반듀라의 일생
1925년 12월 4일 캐나다 앨버타주(州)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인 문데어에서 폴란드인(人)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를 거쳐 미국 아이오와대학교에서 1951년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1974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거쳐, 1980년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이어 1963년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 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앨버트 밴두러 [Albert Bandura] (두산백과)
2. 사회학습이론
반듀라는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로 출발하여 후에 이를 인지적 측면을 중시하는 사회학습이론으로 발전시켰다. 따라서 반듀라는 도덕행위학습에서 인지적 요소를 중요시했고 피아제와 콜버그의 단계이론을 거부하여 고정된 일렬방식의 발달을 부정했다. 그러나 인지발달 학습이론에서 주장하는 공통성은 인정하였다. 반듀라가 주장하는 문화권에서 나타나는 유사한 발달 경향은
① 아동의 지적능력이 성숙하다는 것
② 도덕 가치들을 획득하는 사회적 경험들의 범위가 확장되어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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