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학사] [방송대, 유아교육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발달이론,자아,본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평형화이론,관찰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기타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기말 2020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교육심리학 기말,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요약
- 목차
-
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
1) 모방
① 모방의 효과
2) 인지
3) 강화
① 외적강화
② 대리적 강화
ㄱ. 대리강화효과
a. 정보적 기능
b. 동기적 기능
c. 정서학습의 기능
d. 가치 평가적 기능
e. 감화적 기능
③ 자기강화
4) 자기효능감
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ㄱ. 인지적 과정
ㄴ. 동기적 과정
ㄷ. 정서적 과정
ㄹ. 선택적 과정
5) 자기규제
6) 상호결정론
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4.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재생 단계
4) 동기화 단계
자기효능감
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ㄱ. 인지적 과정
ㄴ. 동기적 과정
ㄷ. 정서적 과정
ㄹ. 선택적 과정
자기규제
상호결정론
- Skinner와 Bandura의 공통점
-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1) 인간관
2) 기본가정
자기 효력설
- 본문내용
-
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1925년 캐나다 앨버타(Alberta)주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에서 폴란드인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1951년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맡았고 1980년에는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된다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1963년에는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1980년에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 1999년에 손다이크상, 2004년에 심리학상 등을 수상했다.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
1) 모방
모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하게 됨으로써 많은 것을 배운다고 하였다. 단지 행동의 시행착오를 통해서만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봄으로써 새로운 내용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반두라(Bandura)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자기와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고 한다.
① 모방의 효과
ㄱ. 타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학습할 수 있다.
ㄴ. 타인의 행동을 관찰을 통해서 어떤 특수한 행위를 억제하거나 피하게 될 수 있다. 특히 어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나빴을 때 이 것을 관찰함으로써 억제하는 효과가 강하게 된다.
ㄷ. 모방은 이행되지 않고있는 행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이행할 줄 알고 있는 행동이 이 진행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의 이행된 행동이 관찰자에게 그 행동의 이행을 촉진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인지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지적 활동이다 인간은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자료평가
- 자료에 대한 검수가 없었다...같은 내용 반복, 중복...ㅡㅡ;
- amand***
(2009.12.18 13:37: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