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
1) 모방
① 모방의 효과
2) 인지
3) 강화
① 외적강화
② 대리적 강화
ㄱ. 대리강화효과
a. 정보적 기능
b. 동기적 기능
c. 정서학습의 기능
d. 가치 평가적 기능
e. 감화적 기능
③ 자기강화
4) 자기효능감
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ㄱ. 인지적 과정
ㄴ. 동기적 과정
ㄷ. 정서적 과정
ㄹ. 선택적 과정
5) 자기규제
6) 상호결정론

3.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
4. 관찰학습의 단계
1) 주의집중 단계
2) 파지 단계
3) 운동재생 단계
4) 동기화 단계
자기효능감

①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ㄱ. 인지적 과정
ㄴ. 동기적 과정
ㄷ. 정서적 과정
ㄹ. 선택적 과정

자기규제
상호결정론
- Skinner와 Bandura의 공통점
-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1) 인간관
2) 기본가정
자기 효력설

본문내용
1. 반두라의 생애(Albert Bandura,1925~ )

1925년 캐나다 앨버타(Alberta)주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에서 폴란드인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1951년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1974년에는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맡았고 1980년에는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사회적 상황 속에서 모방을 통하여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된다는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1963년에는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1995), 『자기효능』(1997) 등이 있다. 1980년에 미국심리학회 우수과학공헌상(1980), 1999년에 손다이크상, 2004년에 심리학상 등을 수상했다.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개념

1) 모방

모방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서 그 행동을 따라서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반두라(Bandura)는 아동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하게 됨으로써 많은 것을 배운다고 하였다. 단지 행동의 시행착오를 통해서만 새로운 사실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봄으로써 새로운 내용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반두라(Bandura)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행동을 그렇지 못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자기와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하고 ,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고 한다.

① 모방의 효과

ㄱ. 타인이 하는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반응을 학습할 수 있다.
ㄴ. 타인의 행동을 관찰을 통해서 어떤 특수한 행위를 억제하거나 피하게 될 수 있다. 특히 어떤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한 결과가 나빴을 때 이 것을 관찰함으로써 억제하는 효과가 강하게 된다.
ㄷ. 모방은 이행되지 않고있는 행동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이행할 줄 알고 있는 행동이 이 진행되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의 이행된 행동이 관찰자에게 그 행동의 이행을 촉진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2) 인지

사회적 학습은 주로 인지적 활동이다 인간은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에 대한 검수가 없었다...같은 내용 반복, 중복...ㅡㅡ;
  • amand***
    (2009.12.18 13:37:1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행동주의 이론(쏜다이크,파블로프,스키너,거스리,헐,반두라)
  • 이론이기 보다는 인간행동 전반에 관한 이론으로서 습관을 중심개념으로 하여 습관형성의 원리에 그의 입장을 잘 드러내고 있다.반두라(A.Bandura)의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으므로 타인의 행동을 보고 그것으로부터 배운다. 이렇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한다.개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이 학습한 행위들 중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교육의 방향 : 도덕적 행위는 도덕적 민감성, 도덕적 판단, 도덕적 동기화, 도덕적 품성및 실행력의 네 요소의 상호작용의 결과물. 즉 도덕적 행위는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로부터분리된 도덕적 행위란 존재할 수 없음.즉 사람들은 옳게 판단하면서도 행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도덕 행위는 심리적 과정의복잡한 특성들에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연결은 추론의범위를 넘어서는 ‘도덕적 민감성’과 ‘도덕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교육심리학서설』, 교육과학사, 2003, p.191.본고에서는 우선 학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그 개념을 정립한 뒤, 학습에 대한 관점 중 행동주의적 관점을 알아볼 것이다. 행동주의로는 파블로프(pavlov)의 이론과 같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Skinner)나 손다이크(Thorndike)이론처럼 반응에 따른 강화를 강조하는 ‘조작적 조건형성’, 신행동주의로 불리는 헐(Hull)의 학습 이론, 그리고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

  • Albert bandura 반두라 생애, 반두라 이론
  • 이론》을 출간하였고 1980년 미국 서부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됨과 동시에, 미국심리학회 우수 과학 공헌상 수상하였다. 그 이후로 그는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을 주창하며 1995년《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라는 책과 1997년《자기효능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라는 책을 펴내게 된다. 또한 그는 1996년 한국심리학회 50주년 기념 국제학술세미나에 초청되어 강연을 하였는데 당시 반두라는 “A socio-cognitive vie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