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기][신교교육활동][교육사상]종교개혁기 신교교육활동과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사상가,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루터 교육사상,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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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개혁의 배경

Ⅱ. 종교개혁의 의미

Ⅲ. 종교개혁기 신교교육활동과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1. 고오타 교육령
2. 메사추세츠의 교육령

Ⅳ.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사상가
1. 루터
2. 칼빈
3. 멜란히톤

Ⅴ.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루터 교육사상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2.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Ⅵ.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칼빈 교육사상

Ⅶ. 종교개혁기 신교교육의 멜란히톤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종교개혁의 배경

종교개혁은 형식적 교권주의에서 탈피하여 오직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가질 수 있다는 신앙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르네상스는 상업자본가 계급을 기반으로 하여 일어난 운동으로 주로 미적 가치를 동경하여 개인적 교양을 자랑하며 세속적인 명성을 얻으려는 소위 향락주위에 기울어진 것에 반하여 종교개혁은 농업, 광업 ,목축, 임업들을 비롯하여 이러한 산물을 매매하는 상업 등 견실한 생업에 종사하는 서민계급을 기반으로 하여 일어난 운동인 것이다. 종교개혁운동의 결정적 계기가 된 것은 1517년 10월31일 루터에 의하여 95개조의 항의문이 비텐베르크 교회문에 발표된 데서 발달하였다. 당시의 교황 레오10세가 성 베드로 대성당을 개축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자금조달 방법으로 면죄부를 발행하였고 면죄부를 산 사람은 죄를 사하고 신의 은혜로 말미암아 연옥을 면할 수 있는 등의 여러 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하였다. 루터는 이러한 허무맹랑한 교리에 의거, 경제적 착취를 감행하는 카톨릭 교회에 분격하여 95조 항의문을 발표함으로써 종교개혁의 봉화를 올렸던 것이다.

Ⅱ. 종교개혁의 의미

근대사의 출발은 문예부흥시대인 15,16세기를 경계로 하며 이것은 1453년 동로마 제국의 멸망, 1492년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 등을 주요계기로 한다. 이것은 편의상 구분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근세의 양심적 자각에서 봉건적 억압과 교회의 통제에 반항하여 진정한 인간성을 추구하는 개성은 운동에 있다. 종교개혁은 전후 10세기에 걸쳐 종교라는 이름으로 정치, 사회, 경제, 신앙을 지배하며 거의 일방적인 독주를 감행해온 로마의 카톨릭 교회에 대한
참고문헌
김경희(2002), 서양교육사, 집문당
김경식(2005), 교육사 철학 신론
롤란드 베이톤 지음(1992), 종교개혁, 은성출판사
루이스 스피츠 저, 종교개혁사
이형기(1986),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정정숙(1983),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카질 톰슨(1977),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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