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종교 개혁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적 인문주의와 종교개혁과는 본질적으로 성격을 달리한다. 즉 르네상스적 인문주의는 예술적이고 귀족적이어서 참으로 역사를 변혁할 힘을 갖지 못하였다. 이와는 달리 종교개혁운동은 깊이 민중의 마음을 포착하여 역사를 움직였다. 마찬가지로 근대의 서곡이라 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과는 그 출발점과 역사상 미친 영향면에서 볼 때 근본적으로 다르다.
1.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적 배경
① 가톨릭 교회의 부패 : 로마 가톨릭 교회는 중세 말에 이르러 형식에 치우치고 부패하였다.
② 비판과 개혁 운동 :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자들이 부패한 교회와 성직자의 타락을 비판하였고, 영국의 위클리프나 보헤미아의 후스 등 일부 종교 지도자들은 성서의 정신에 따라 교회를 개혁할 것을 주장하다가 박해를 받았다.
(2) 정치적 배경
① 교황권의 약화 : 교황의 아비뇽 유수와 교회의 대분열로 교황의 권위가 계속 약화되었다.
② 왕권의 강화 : 왕권이 강해지면서 중앙 집권적 통일 국가를 지향하던 각국의 군주들은 교회의 지배와 간섭에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③ 독일의 정치적 분열 : 중세 이후 300여 개의 영방으로 분열되어 정치 권력이 약했던 독일은 교황의 간섭이 심했으므로 교황청에 대한 불만이 컸다. 그리하여 가장 먼저 종교 개혁이 발생하였다.
2. 종교개혁의 원인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윤정일외 5명, 『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오덕교,『종교 개혁사』,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양금희,『종교개혁과 교육사상』, 한국장로교출판사
정정숙,『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총신대학교출판부
김귀성외 7명,『교육학 개론』, 형설출판사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푸른숲, 2002
P. O. Kristeller, 『르네상스 사상과 그 원천』,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5
폴 포르, 『르네상스』, 한길, 1999
폴 존슨,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2003
가일 안톤 J, 『에라스무스』, 한길사, 1998
정호표, 김병희,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1』,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1996
<국민일보> 2005년 3월 29일 [종교개혁,그 발자취를 따라(19)]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의 승리(1555년)②참고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영원히"(교보 문고 , 성 바오로 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CONTENTS -근대 교육의 역사I. 문예부흥기의 교육가. 인문주의 교육나. 개인적 인문주의다. 사회적 인문주의II. 종교개혁기의 교육가. 개신교의 교육나. 카톨릭의 교육III. 근대 후기의 교육가. 실학주의 교육사상나. 합리주의 교육사상다. 자연주의 교육사상라. 범애주의 교육사상마. 국가주의 교육사상IV. 조선시대의 교육가. 시

  • [체육사] 서양체육사
  • 교육 2) 초기기독교의 체육 3. 수도원의 교육과 체육 - 191)수도원의 교육 2)수도원의 체육4.기사의 교육과 체육 205. 스콜라 철학의 교육과 체육 20제4장 근대유럽 전기의 체육 211. 르네상스기의 문화와 체육 211) 르네상스의 의미 2)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 및 체육 3)사회인문주의의 교육 및 체육 2. 종교개혁기의 교육과 체육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oe
  • 교육의 역사1. 교육사 연구의 의미1. 역사와 교육3. 서양교육의 역사2. 한국교육의 역사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③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1. 원시사회의 교육① 원시시대 우리 민족의 고유한 교육적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것으로는 성년식을 들 수 있다.② 성년식은 매우 중요한 통과의례로서 대개 종교적 의식과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역사
  • 교육의 역사적 이해1교육사의 개념과 연구의 필요성교육사 : 과거에 행해지고 이루어진 교육적 행위 및 현상을 역사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교육사 연구의 필요성 - 교육적 지혜와 슬기를 얻기 위해 - 교육 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 현대 문명의 비판과 미래 사회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한국 교육의 전개1.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원시사회에서의 교육은 생존을 위해 이루어졌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형식교육이 아니라

  •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2. 한국 교육사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5) 근대의 교육목 차 3. 서양 교육사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2) 로마시대의 교육3) 중세시대의 교육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9) 현대의 교육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① 교육사의 정의- 교육사란 과거의 교육적 행위 및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