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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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그리스 사회의 교육
1. 원시시대의 교육
2. 학교교육의 발생
3. 그리스 교육의 특징
4. 그리스 교육의 시대구분
5. 그리스 교육의 실제
6. 스파르타교육
7. 아테네의 교육
8.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제2장 로마 사회의 교육
1. 로마문화와 교육적 특색
2. 로마 교육의 특징
3. 공화정시대의 교육
4. 공화정시대의 학교교육
5. 제정시대의 교육
6. 로마의 교육사상가

제3장 중세사회의 교육
1. 중세의 교육사상
2. 기독교 교육사상의 특징
3. 기독교의 교육제도
4. 스콜라 철학의 내용
5. 기사 교육의 의의
6. 중세대학의 성격
7. 시민교육의 의의

제4장 근대교육
1. 인문주의
2. 종교개혁과 교육
3.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4. 실학주의와 교육
5. 계몽주의와 교육
6.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7. 에밀에 제시된 교육의 3요소
8. 신인문주의 발생(19세기)
9.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과 형식단계설
10. 국가주의의 교육계
11. 과학적 실리주의
12. 오웬
13. 미국교육의 발전과 교육사상가

제5장 현대교육
1. 현대교육의 특징
2. 신교육운동
3. 새로운 학습방법의 발달
4. 신교육운동의 교육사상가
5. 듀이의 교육사상
6. 기타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제4장 근대교육

1. 인문주의

문예부흥운동이 이루어 놓은 것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에서 벗어난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이다.

-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
풍부한 인문적 교양의 습득을 통한 인간의 폭넓은 자아실현과 사회 및 인류의 발전과 복지에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학습을 통하여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 인문주의적 교육의 형태
:개인주의적 인문주의(자유인문주의)
:초기에 부유층을 중심으로 소수인에 의해 활기를 띠게 되었는데 이 운동이 귀족적이며 개인주의적으로 이루어 졌으므로 개인주의적 인문주의라 한다. 자유인의 양성이 교육의 목적이다.
사회적 인문주의(고전본위의 인문주의): 전 민중에게 교양을 넓혀, 사회개혁 및 도덕개혁을 이루자는 것이었다. 사회성이 짙어서 사회적 인문주의라 한다.
키케로 주의
:키케로의 문체와 문장구성법에만 중점을 두고 그의 작품을 암송하고 그가 사용한 단어와 어구를 사용, 표현하는데 주력하였다. 교육목적은 훌륭한 문체와 정확한 표현방식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후에 인문주의는 형식주의와 언어주의로 타락되었다. 인문주의의 영향은 중세의 교권주의를 부정하고 자유주의를 토대로 한 인격도야를 목적으로 인간자유교육의 이념을 주장하였으며 교육의 자유정신을 자극했을 뿐만 아니라 자유교육사상의 토대를 세우게 하였다.

-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비토리노: 최초의 근대적 교사, 아동중심교육과 개성존중교육, 기회균등 원리 및 흥미 본위의 생활교육을 강조하면서 학교는 즐거운 집이어야 한다고 주장함.
에라스무스: 교육사상은 인문주의와 성서주의의 조화에 있으며 교육의 목적은 도덕적 선을 지향한 경건심을 배양하는데 두고 빈부, 귀천, 남녀의 차별 없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개성에 의해 교육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비베스: 인문적 실학주의자, 가정교육과 초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라브레: 사원학교에서 형식적 주입식인 서적 중심의 교육을 통렬히 비난. 형식보다 내용을 중시.
라브레: 인문적 실학주의자의 대표적 선구를 이루었으며 몽테뉴, 로크, 코메니우스 및 루소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슈트름: 김나지움을 설립

2. 종교개혁과 교육

근대 초등, 보통, 교육제도의 기초를 마련함. 서민계급을 중심으로 발흥, 대중적인 운동
교육 이념사에 미친 영향은 중세의 교권적 제도와 형식의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와 개성존중 사상을 주장함으로써 인간생활에 새로운 활력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문예부흥운동에서 나타난 인문주의와 새 종교관의 융합을 더욱 확대, 완성시킴.
문예부흥은 상업자본가 및 귀족을 중심으로 발흥되었고 개인적인 운동이었고, 미적 가치를 동경하고 고등교육의 발달을 촉진

- 신교, 구교의 교육
신교의 교육목적은 합리적 자유적 신앙과 사회적 도덕의 도야를 가진 성, 속이 통합된 생활을 조화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기독교인의 양성인 반면에 구교는 교회와 기독교사회의 교의를 추진시킬 교회의 지도자 양성(중등교육에 치중)궁극적 목적은 내세주의적 목적이다.
신교의 교육내용은 초등, 중등, 고등교육으로 나눔. 구교는 중등교육에 공헌 신교의 대표사상가로 루터, 멜란히톤, 칼벵이고 구교의 교육사상가는 로욜라

-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가
루터: 보통교육제도를 근본적 개념으로 교육의 보급, 의무교육, 과학의 진흥, 교사의 양성 등을 제창. 근대국가의 보통 의무교육제도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 교육의 최대 업적은 국민교육의 진흥과 보급, 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함
멜란히톤: 오늘날 학년제도의 시초를 마련. 루터가 초등교육중시에 비해 중학교육을 중시, 삭소니 학교안을 고안(근대적 공립학교제도의 시초가 될 요소를 갖춘 학교)
칼벵: 루터의 프로테스탄트 신학을 체계화함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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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 대상이었던 것으로 추측된다.❹ 태학의 교육내용- 학교의 설립은 귀족자제들에 대한 한문, 한자 그리고 충효사상의 교습을 전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당시 중국 국학의 교육내용인 五經(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과 중국 역사서인 三史(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文選 등이 중요한 학습의 내용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❺ 교수진- 태학에서는 박사가 교육을 담당하였고, 말기에는 국자박사, 태학사 등의 교수직이 있었다.❻ 태학의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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