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계 고려가요][정과정][향가][고려가요][정과정 해석]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원문과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해독 및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작품해설 그리고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작품해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려향가의 시대배경

Ⅱ.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원문과 해독

Ⅲ.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작품해설

Ⅳ.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작품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향가의 시대배경

고려전기의 지배층은 두 갈래로서 한쪽은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고려가 들어서자 최고의 지위에까지 오를 수 있는 신분을 획득하고 문화 창조를 주도했다. 골품제 철폐를 요구하던 오랜 숙원을 이룰 기회를 얻어 신라와 결별했지만 신라문화의 유산과 수준을 자랑해야 새 왕조에서 발언권을 강화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 한쪽은 신라말 지방호족으로서 세력을 키우다가 왕건을 도와 고려를 건국하고 귀족의 신분을 획득한 층으로서 진취적인 기상을 자랑하며, 고구려나 발해의 전통을 내세우기도 했다.
그런 사정으로 지방호족출신이라도 문화활동에 참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신라의 전례를 따라야만 했다. 그때 각 지방에서는 선종이 일어났는데 신라의 질서를 해체하고 다음시대를 여는데 적지 않은 작용을 했다.
그 후 고려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중앙집권적인 통치체제의 확립이 추진되는 시기가 되어서 지방호족세력과 밀착된 선종보다 왕권강화의 이념을 제공하는 화엄종같은 교종이 더 큰 구실을 하게 되었다. 균여는 신라불교의 정통적인 맥락을 계승하자는 움직임을 가진 사람으로서 신라의 화엄종과 함께 향가를 고려의 것으로 이었다.

Ⅱ. 향가계 고려가요 정과정의 원문과 해독

鄭瓜亭

내 님믈 그리와 우니다니
山 졉동새 난 이슷요이다
아니시며 거츠르신  아으
殘月曉星이 아시리이다
넉시라도 님은  녀져라 아으
벼기더시니 뉘러시니잇가
過도 허믈도 千萬 업소이다
힛마러신뎌
읏븐뎌 아으
니미 나 마 니시니잇가
아소 님하 도람 드르샤 괴오쇼셔
참고문헌
1. 김쾌덕(1983), 정과정과 소고, 부산대출판부
2. 손종흠(1999),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3. 이승명, 정과정의 종합적 새연구, 이회문화사
4. 이승명(2003), 정과정의 종합적 고찰, 이회
5. 이동일(2006),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6. 최용수(1993),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7. 황병익, 고전시가 다시읽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 Ⅰ. 서론 Ⅱ. 본론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2) 고려속요(3) 경기체가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1) 연주(戀主) - 정과정곡(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5) 연정(戀情) - 쌍화점만전춘별사이상곡동동(6) 풍유(諷諭) - 유구곡(7) 이별(離別) - 가시리서경별곡(8) 송도(頌禱) -정석가3. 경기체가(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 도이장가 도이장가 내용 도이장가 형식 도이장가 작자 도이장가 제작
  • 해독을 위하여」, 연암현평효박사회갑기념논총, 1981표기로 봤을 때 신라 향가는 25수가 아니고 를 합해서 26수로해야 한다고 주장함.이임수 이임수, 「고려가요연구」, 경북대박사학위논문, 1988표기 문자가 향찰인 점이나 신라의 향가 음악이 모두 전하여 오지 않음이나, 내용이 신라 향가의 신악의 성격인 추모와 기원인 점 등으로 를 향가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함.* 와비교표기문자

  • [한국고전문학개론]고려속요 정과정(鄭瓜亭)-`원문 소개 및 해석과 현대컨텐츠화`를 중심으로
  • 정과정은 향가 원가 이후로 연군 가요의 맥을 잇고 만전춘별사 등 다른 고려가요의 형식과 내용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노래라고 볼 수 있다. 또한‘사미인곡’,‘속미인곡’과 같은 조선 시대 유배문학에도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향가에서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형태를 보여준다는 점과 그 형식과 내용 측면에서 후대 문학에 영향을 끼친 점은 국문학사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고 사료된다.8.향가계 시가로 보는 이유 (고려시대 작품

  • 통일신라시대 향가(제망매가,도솔가),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안민가), 통일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찬기파랑가)
  • 작품에는 국가태평 또는 평정을 기원하는 제의에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청신(請神)의 말이 시대적인 상황의 변천에 따라, 불교덕인 미륵하생 관념이 혼융되기는 하였으나 재래적인 양식이 그대로 쓰여지고 있다. 즉, 위협적인 모습은 인심의 심화에 따라 완곡의 표현으로 변하였으나. 명령법이라는 것이 아직도 작품에 남아 있어, 고대 제의에 사용되던 주가적 흔적이 나타난다.Ⅲ.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1. 헌화가의 원문獻花歌紫布岩乎 希 執

  • [시가작품] 정과정(鄭瓜亭)
  • 정과정> ․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은 충신연주지사의 원류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유배문학으로서,와 함께 향가에서 고려가요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향을 보인다는 데에 문학사적 의의가 있다. 지금부터 본 발제를 통해의 대한 간략한 소개와 어석연구 풀이를 통해 원문을 살펴본 후 어조 ․ 명칭 ․ 역사적 배경 ․ 형식 등을 공부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의 소개이 작품은 고려 의종 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