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시대 향가(제망매가,도솔가),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안민가), 통일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 통일신라시대 향가(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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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통일신라시대 향가(제망매가)
1. 제망매가의 원문
2. 제망매가의 해독

Ⅱ. 통일신라시대 향가(도솔가)
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솔가의 작품이해

Ⅲ. 통일신라시대 향가(헌화가)
1. 헌화가의 원문
2. 헌화가의 작품해설

Ⅳ. 통일신라시대 향가(안민가)
1. 안민가의 원문과 해독
1) 安民歌
2) 양주동 해독
3) 김완진 해독
2. 안민가의 배경 설화

Ⅴ. 통일신라시대 향가(모죽지랑가)
1. 모죽지랑가의 원문과 해독
2. 모죽지랑가의 작품 풀이
3. 모죽지랑가의 작품 해제
1) 작자
2) 연대
3) 형식
4) 성격
5) 제재
6) 주제
7) 의의
8) 출전
4. 모죽지랑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5. 모죽지랑가의 의의

Ⅵ. 통일신라시대 향가(찬기파랑가)
1.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해독
2. 찬기파랑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제망매가의 해독
소창진평의 해독에서는 현대어형의 혼재 등 어설퍼 보이는 측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월명사 특유의 투명한 표기 덕택에 큰 테두리는 자리를 잡고 있다고 평할 수 있다. 후배 해독자들의 성과와의 거리가 가장 좁은 경우의 하나일 것이다. 물론 양주동에 와서 매우 말끔한 모습을 지니게 되었고 정립과 같은 괄목할만한 성과가 확인되지만, 󰡐저히고󰡑(次伊遣)의 계승이 있다는 점에서 두 분을 제1기의 해독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두 분의 해독과 비교했을 때 필자의 그것도 문제의 네 글자를 󰡐머뭇그리고󰡑라 달리 읽은 것을 제외하고는 음운 및 형태 차원에서의 조정을 크게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고 자평할 수 있겠다. 이런 일종의 무난함이 상당히 오랜 기간 필자의 해독을 고등학교 교재에 실릴 수 있게 하였던 것이 아닐까 한다.
󰡐저히고󰡑에 대한 반발은 지헌영(1947)에게서부터 시작되어 󰡐즈흘이고󰡑 서재극(1974)의 󰡐멈흐리견󰡑 그리고 그 쌍생아격인 필자의 󰡐머뭇그리고󰡑까지 나오는데 그 사이에 김선기(1967-1975, 뒤에 1993)의 󰡐마이자깔이고󰡑까지가 끼어 있어 그야말로 백화난만, 보는 사람이 갈피를 잡기 힘들다.
소창진평이라는 거목이 드리운 그늘이 너무나 깊어 해독자들이 거기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부끄러움에 시달린다. 연전에 크고 작은 글들을 모아 낸 책이 있다.
거기에 󰡐제망매가와 정토사상󰡑 및 󰡐향가에 대한 두어 가지 생각󰡑이라는 두 편의 글이 들어 있는데, 앞의 것은 장황하면서도 덜 익어 부끄러운 것이요, 뒤의 것 끝에서는 좀더 반추한 내용을 선뵌 것으로 생각한다.
제망매가의 끝의 줄 󰡐道 닦아 기다리겠노라󰡑에서의 주어는 월명사인데, 그처럼 고덕한 스님이 서방 정토에 태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거니와 거기에 먼저가 있으면서 아직도 道를 닦는다는 것이 이치에 닿는 일이겠는가. 정토를 찾아드는 중생들은 불보살의 마중을 받는다는 󰡐친영의󰡑라는 개념도 있지 않는가. 힘이 부쳐 허우적거리며 찾아드는 가련한 누이를 위하여 󰡐길󰡑을 닦아 나간다는 것이 더 아름다운 정경이 아니겠는가. 그런 생각을 하니, 지헌영 선생이 󰡐길을󰡑이라고 읽은 것이 눈에 들어올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김병국, 고전시가 지학사
◎ 김준영(1982),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 나경수(1995), 향가문학과 작품연구, 집문당
◎ 나경수(2004), 향가의 해부, 민속원
◎ 성호경(2006), 제망매가의 시세계, 서강대학교
◎ 성기옥(2001), 향가의 형식․장르․향유기반, 국문학연구 제 6호, 국문학회
◎ 장원규(1966), 정토왕생의 원리,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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