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환경,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원리,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목표,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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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1. 정의
2. 원인
1)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Ⅲ.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Ⅳ. 학습장애아동의 교육환경
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1. 체제
1) 존재론적 체제
2) 미시체제
3) 중간체제
4) 외부체제
5) 거짓체제
2. 개인적 특성
1) 사회적․행동적 능력
2) 언어
3) 주의 집중
4) 성취도
3. 판별 및 평가
4.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1) 가정에서의 상호작용
2) 학급에서의 상호작용
5. 환경조성
1) 인지적 행동수정
2) 약물치료
3) 총체적 의사소통에 기초한 접근방법들
4) 기술공학적 조력
Ⅵ.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원리
Ⅶ. 학습장애아동의 읽기교육 목표
1.읽기에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음을 알기
2.낱말, 구절, 문장을 정확한 발음으로 읽기
3.가리키는 말의 내용을 파악하며 글을 읽기
4.장면을 떠올리며 소리내어 읽기
5.바른 자세로 책을 읽는 태도를 지니기
Ⅷ.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특수학급에 입급된 학생들은 자신들의 연령이나 학년 수준에 비해 읽기 수행이 낮은 읽기장애 학생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읽기장애 학생들은 경쟁적인 교육환경과 반복되는 평가 속에서 실패를 자주 경험하게 되어 ‘학습된 무능감’을 겪게 되며, ‘수동적 실패’와 같은 특성을 나타내고, ‘인지적 결함’과 같은 사회적 낙인이 찍히게 된다. 학령기에 나타나는 이들의 읽기 문제는 모든 학습과정에서 장애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읽기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은 학업기술 습득상의 어려움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 낮아진 자아개념 등으로 인하여 졸업후에도 다양한 이차적인 문제들을 나타내고 있는 실정으로 이들의 낮은 읽기 능력을 교정하기 위한 시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학습장애와 함께 읽기장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한글에 적합한 읽기장애아 교정 프로그램 등이 없는 실정으로, 읽기장애아를 대상으로 한 읽기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능력을 평가-교수함에 있어서 많은 교사들이 단순히 정반응 수만으로 단어재인 능력을 평가하고 질문만으로 독해력을 평가하고 있음을 자주 관찰하게 된다. 그러나 읽기 능력을 체계적으로 교정하기 위해서는 그 읽기장애 개인이 얼마만큼 맞고 틀리는가? 라는 단순한 양적 정보뿐만 아니라 어떤 하위 능력들을 어떻게 틀리는가? 그리고 오류를 범하는 데 있어 어떠한 유형을 보이는가? 와 같은 더욱 구체적인 양적 정보 및 질적인 정보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Ⅱ. 학습장애의 정의와 원인
1. 정의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혹은 수학계산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런 장애들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 있다.
- 참고문헌
-
1. 강영심(1999), 학습장애 아동의 학업능력 발달 특성, 학습장애 아동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 김대성(1999), 학습장애의 메타인지적-동기적 요인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4. 이은림(1994), 읽기학습장애아의 독해력 향상을 위한 상위인지전략 훈련방안, 특수교육학회지
5. 정정진(1986), 학습장애아를 위한 인지적 행동수정에 관한 고찰, 강남대학교논문집, 강남대학교출판부
6. 한숙경(1996), 학습장애아에 대한 독해전략 훈련의 효과, 원광대학교
7. 한국정서 학습장애아교육학회(1997), 아동 심리행동치료와 교육의 실제,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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