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과제입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자료를 통해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시어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개념정의
2) 통합교육의 목적

2.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3.교사의 장애유형별 이해와 지도방법
1) 시각장애아
2) 청각장애아
3) 정신지체아
4) 지체장애아
5) 정서장애아(자폐아)
6) 언어장애아
7) 학습장애아

4.장애아동 통합교육시 유치원 교사의 유의점

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향후 과제

Ⅲ.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2.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
경도의 지체 유아들은 중등도 및 중도 지체아동들과 달리, 신체, 체중, 운동능력, 협응능력, 시력, 청력 등 신체적 발달영역에서 정상의 범위에 속하며, 다만 인지기능, 언어능력, 적응행동 , 대인관계, 사회성숙도 등에서 1 - 2년 정도의 발달적 지체를 보일 뿐, 유아기의` 경도 지체아는 정상아와 적은 발달 차이를 갖고 있다고 했다.
유아교육은 과학 기초기능의 학습활동을 내용으로 하며, 주로 놀이 중심의 활동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령기 이후의 아동이나 청소년들처럼 인지 위주의 학습활동에 의한 부적응 등의 문제가 최소화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은 필수적으로 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가소성이 아주 큰 초기 발달기인 유아기에 분리교육은 정신지체아라는 낙인을 찍는 결과이며, 발달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통합교육이 단지 장애아동에게만 효과적인 프로그램은 아니다. 유아들이 장애아동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일반아동들은 장애에 대해 일찍부터 마주 대하기 때문에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적을 것이다. 또한 자기보다 못하고 불편한 동료를 돌보는 습관을 키우게 되고 어떤식으로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를 알 게 된다(김숙경, 1985). 요즘 같이 혼자 자라는 아이가 많은 때에 장애아와 함께 교육을 시킨다는 것은 아동의 정서적으로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박승희(1990)은 특수학급에 있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향상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 인간의 다른점에 대해 수용하는 마음이 더 증가하였다고 했다.

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은 정상화원리를 가장 잘 표방할 수 있는 최상의 실천적 선택이 된다.
통합교육을 통해 첫째는 장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둘째는 분리보육이 장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정상적인 사회통합이 장애인의 당연한 권리로 인정되고 장애아 보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인식될 때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현기・변호걸・김호연・정인호・전병운・정해동・강영택・성수국・마주리・유재연, 『특수교육의 이해』(서울: 교육과학사, 2000) p271~p287
서영숙 천혜정, 『통합교육을 위한 유아의 장애이해교육』(서울: 양서원, 2001 p15~p70
총신대학교 유아교육연구회, 『장애아 통합 교육에 관한 연구 보고서, -총신대학 부속 유치원 통합교육을 중심으로-』(서울: 총신대학부속유치원, 1995) p1~p19
김삼섭, 『장애아 통합 교육』(서울: 양서원, 1996) p15~p22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서울: 학지사, 1998) p38~p47, p289~p303, p365~p381
특수교육진흥법 (1994)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건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 차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1) 정상화2) 주류화3) 최소제한 환경 Ⅱ. 본론 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3.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과 단점(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장점(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단점2)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일반 유아에게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⑴ 통합교육의 배경 ① 정상화 ② 최소제한환경⑵ 통합교육의 개념⑶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① 통합교육의 유형②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영역별 교수방법1) 시각장애아동 2) 청각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지체장애아동 5) 정서장애6) 언어장애7) 학습장애③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1) 협동학습 2) 동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