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원인,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및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원인
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
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
2) 학문학습의 장애
2. 학습장애의 원인
1) 생리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생화학적 요인
4) 정보처리 과정 요인
5) 과제 및 환경 요인
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1) 개인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Ⅲ.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1. 진단 준거
1) 읽기 장애(Reading Disorder)
2) 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
3) 수학 장애(Mathematics Disorder)
2. 평가 도구
1) KEDI-WISC(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2) 기초학습기능검사(KEDI-Indivisual Basic Learning Skill Test : KEDI-IBLST)
3. 판별 기준
1) 학년 수준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2) 학년 수준 기대치 공식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3) 표준점수 차에 의한 격차 산출방법
4) 회귀모델을 근거로 한 격차 산출방법

Ⅳ. 학습장애아동의 CAI교육프로그램

Ⅴ.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교육

Ⅵ. 학습장애아동의 문자교육
1. 문자지도의 기본요인과 지도상의 특성
1) 자모법
2) 음절법
3) 형태소법
4) 문장법
2. 문자지도의 관련 요인과 단계적인 지도 방법

Ⅶ. 향후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신속하게, 끊임없이 계속되는 변화와 과학기술을 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때문에, 홍콩의 교육위원회는 “평생학습과 전인적 발달을 향해 나아가는” 교육개혁을 권고했다(Lian, 2001a, p.1). 이러한 권고에 대한 반응으로, 홍콩 교육과정개발심의회(Curriculum Development Council)는 “학습을 위한 학습” 교육과정 개혁을 이끌면서, 개인의 잠재력에 따라서 윤리적․지적․신체적 발달․사회적 기술과 심미적인 영역에서 전인적 인간 발달을 도모하는 본질적인 평생학습경험을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은 사회, 국가, 세계의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는 그리고 기여할 수 있는 구성원이 될 수 있다(CDC, 2000, p. 17). 이러한 교육과정 개혁의 물결은 특수교육 실천가들에게 정신지체나 다른 장애학생들을 위한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자극하고 제공했다(e.g., CDC, 1996a, 1996b, 1997, 1998, 1999). 많은 교육과정이 확장되고 개선되었는데, 교육과정개발심의회가 주창한 여덟 가지 핵심 학습영역의 아홉 가지 일반적인 기술을 토대로 하고 있다(Fung, Lian, & Ng, 2002; Lian, 2001a, 2001d, 2003a, 2003c, 2004a, 2004c; Lian, Li, Fung, & Ng, 2002). 아홉 가지 일반적인 기술들은 다음과 같다; 협력기술, 의사소통 기술, 창의성, 비판적 사고 기술, 정보 기술학 기술, 수 기술, 문제해결 기술, 자기관리 기술, 학습기술. 여덟 가지 핵심 학습영역은 다음과 같다; 중국어 교육, 영어 교육, 기술 교육, 인성교육, 사회교육, 인문과학 교육, 미술교육, 체육. 과거 4년 동안에 일반학교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특수학교들은 이러한 일반적 기술과 핵심 학습영역들을 지침으로 사용하면서 학교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발달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왔다(e.g., Fung, Lian, & Ng, 2002;Lian, 2001c, 2001e; Lian, Li, fung, & Ng, 2003).
참고문헌
김승국 외(1999) / 학습장애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승국 / 학습장애아동의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대성(1999) / 학습장애의 메타인지적 동기적 요인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강동섭(2000) / 집단활동을 통한 협동과제 해결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및 협동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박정훈(1994) / 교육학개론, 서울 : 형설출판사
신현기(1999) /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이상훈(1999) /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사정에 관한 논의, 정서학습장애연구 1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습장애아 교육
  • 학습장애(독해포함)(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4. 학습장애아의 출현율1) 학습장애 출현율2) 남아와 여아의 비율3) 미국의 경우4) 국내의 경우5. 학습장애의 원인1) 뇌손상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성숙지연5) 환경실조와 영양6) 주의력7) 산모의 건강상태와 태아발육6. 학습장애의 진단ㆍ평가 및 배치1) 학습장애를 진단ㆍ판별의 어려움2) 학습장애아를 진단하는 주목적3) 아동의 신체와 심리구성 요소를 재는 심리, 교육 검사4)

  • [학습장애][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
  •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분류, 특성, 원인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출현율, 판별, 현황과 학습장애(학습장애아)의 치료법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장애 진단준거2. 수학장애 진단준거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Ⅲ. 학습장애아의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Ⅳ. 학습장애의 원인Ⅴ. 학습장애의 출현율과 현황Ⅵ. 학습장애와 학습부진과의 비교Ⅶ. 학습장애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원인3) 분류4) 예후5)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적 요인들 6) 교육 내용3. 자폐증1) 정의2) 원인3) 행동특성4)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5) 자폐아동의 생애와 예후Ⅳ.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Ⅴ. 언어장애아동의 교육1. 의미/낱말2. 문법 및 형태소3.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4. 쓰기 지도Ⅵ. 학습장애아동의 교육1. 컴퓨터 보조학습과 특수교육1)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특성2) 특수교육에서의 컴퓨터 보조학습 효과2. 학습장애아의 수학 지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

  • 학습장애 아동 레포트
  • 장애이며 현저한 신체적, 신경학적 장애, 침투적 발달장애, 정신지체 또는 교육적 기회의 실조로 인한 것이 아닌 장애이다.“일반적으로 학습장애는 학습부진이나 학습지진과도 구별된다. 즉. 학습장애 아동이란 결국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심리발달 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기본적인 심리발달 과정상의 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및 수학 등에서 잠재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