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7차 교육과정 재량 활동

1. 재량 활동 설정의 배경
2. 재량 활동의 종류
3.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
4.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재량 활동의 편성
2) 초등학교 지침
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
5. 재량 활동의 평가

< 재량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요령 >
1) 평가 고려 사항
2) 평가 유의점
3) 평가 방법

Ⅱ. 연간 계획서

1. 시간 배당
(1) 교육과정에 제시된 재량 활동 시간
(2) 연간계획서(예시) 배당 시간
2. 연간 계획표
3. 월별 상세 계획
4.차시 지도안
달라진 우리 집의 모습

<활동지 ①>

<활동지 ②>

본문내용

2) 초등학교 지침
(1)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교육 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하여야 한다.
(2)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서는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정확한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한다.






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
시간 운영의 융통성
시간 분량, 연속성, 기간 (월, 학기, 연간)
장소 활용의 융통성
교실 운영, 지역 활동, 시설의 활용
교사 조직의 융통성
지도 교사 배정, 활동 영역 및 주제 배정
주제 선정의 융통성
학생 중심, 교사 의지와 교육적인 내용, 학생의 선택
집단 편성의 융통성
학급, 학년, 전교 단위, 능력별 활동, 주제별 활동
교재 선정의 다양성
자체 구성, 인정 도서, 학급, 학년 단위 프로그램 마련
지도 내용 결정 : 각종 부교재의 사용 금지
교과, 특별 활동의
보충 ․ 심화와의 연계성
교과와의 상호 보완,특별 활동과의 상호 보완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
① 내용의 선택 사항(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촉진을 위한 창의적 교육활동 : 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 내용 선정 시 교육적 실천 가능성, 지속성 등을 판단
② 운영 방법 사항(시간운영, 학년 별 및 전교 단일 운영 등)
③ 교재 결정 사항(인정 도서 규정 고려,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마련)
④ 운영상 유의점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재량활동의 이론과 실제
  • 활동에 중점을 두도록 하였다. 그러나 1997년부터 초등학교에 ‘영어’교과가 도입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초등학교 주당 수업 시간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부 고시 제 1995-7호에 의해 재량활동의 운영 시간이 연간 0-34시간으로 축소되게 되었다.2) 제7차 교육과정과 재량활동① 교육과정 편제의 변화6차 초등학교 교육 과정(1992년 9월 30일 개정, 고시): 교육과정의 편제를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세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3학년 이상에 연간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재량 활동을 신설하였다.1) 지역,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 수용- 범교과 학습활동 :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성교육, 환경교육, 근로정신 함양교육, 안전교육, 진로교육, 대중매체교육, 통일교육- 자기주도 학습활동 : 주제 탐구 활동, 소집단 공동연구 활동, 교과의 보충⋅심화 활동, 특별활동의 보충⋅심화 활동2) 학생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교과 재량활동 : 연간 수업 시간 수는 102시간 이상이며, 한문, 컴퓨터,

  • [학교도서관][학교도서관 기능][학교도서관 실태][학교도서관 문제점][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학교도서관의 정의,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학교도서관의 실태,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향후 학교도서관 활성화 과제
  • 연간교육계획서 반영재량시간/특별활동시간 등을 활용한 도서관 이용 교육, 도서관 행사를 정례적으로 실시한다. 도서관을 모둠학습, 방과후 학습장소 등으로 활용하고 수범사례 개발보급 및 시범학교 운영 등으로 확산한다. 학생 참여를 통한 이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도서 선정, 행사기획시 학생들의 참여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학교도서관 소식지, 신간도서 안내, 독서신문, 독서클럽 등을 운영하여 지속적으로 도서관 이용에 대한 홍보 및 인

  • [특별활동] 행사활동
  • 활동은 특히 집단적 성격이 강하여 집단 구성원간의 협동적 노력에 의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별적 활동보다는 집단 활동을 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고 협동 및 연대의식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집단내의 개인간의 관계를 중시하여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한다.④ 행사활동은 융통성을 가지고 운영되어야 하는 교육활동이다.행사활동은 행사활동 각 영역간의 연계, 특별활동 전 영역

  • [특별활동] 봉사활동(이론, 연간계획서, 수업지도안)
  • ≪ 목 차 ≫Ⅰ. 봉사활동의 이론적 배경 1. 봉사활동의 개념2. 목표3. 내용4. 지도방법5. 평가Ⅱ. 봉사활동 연간계획서1. 연간 계획서 중점 사항2. 총 특별활동 배당시간3. 연간 계획 표Ⅲ. 봉사활동 수업지도안 Ⅰ. 봉사활동의 이론적 배경1. 봉사활동의 개념봉사 활동이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다. 자발성, 무상성, 지속성 등과 같은 특성을 띤 봉사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