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재량활동 연간계획서 및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7차 교육과정 재량 활동
1. 재량 활동 설정의 배경
2. 재량 활동의 종류
3. 재량 활동의 교육적 의의
4. 재량 활동의 편성과 운영
1) 재량 활동의 편성
2) 초등학교 지침
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
5. 재량 활동의 평가
< 재량 활동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방법 및 요령 >
1) 평가 고려 사항
2) 평가 유의점
3) 평가 방법
Ⅱ. 연간 계획서
1. 시간 배당
(1) 교육과정에 제시된 재량 활동 시간
(2) 연간계획서(예시) 배당 시간
2. 연간 계획표
3. 월별 상세 계획
4.차시 지도안
달라진 우리 집의 모습
<활동지 ①>
<활동지 ②>
- 본문내용
-
2) 초등학교 지침
(1)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교육 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하여야 한다.
(2) 초등학교 재량 활동에서는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 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초등학교에서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편성하고, 정확한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한다.
3)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
시간 운영의 융통성
시간 분량, 연속성, 기간 (월, 학기, 연간)
장소 활용의 융통성
교실 운영, 지역 활동, 시설의 활용
교사 조직의 융통성
지도 교사 배정, 활동 영역 및 주제 배정
주제 선정의 융통성
학생 중심, 교사 의지와 교육적인 내용, 학생의 선택
집단 편성의 융통성
학급, 학년, 전교 단위, 능력별 활동, 주제별 활동
교재 선정의 다양성
자체 구성, 인정 도서, 학급, 학년 단위 프로그램 마련
지도 내용 결정 : 각종 부교재의 사용 금지
교과, 특별 활동의
보충 ․ 심화와의 연계성
교과와의 상호 보완,특별 활동과의 상호 보완
4)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시안 편성 시 포함될 사항
① 내용의 선택 사항(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촉진을 위한 창의적 교육활동 : 주제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 내용 선정 시 교육적 실천 가능성, 지속성 등을 판단
② 운영 방법 사항(시간운영, 학년 별 및 전교 단일 운영 등)
③ 교재 결정 사항(인정 도서 규정 고려,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마련)
④ 운영상 유의점 및 평가에 관한 사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