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특징

Ⅲ.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1. 사회적 선발과 상대 평가
2. 학생의 능력 신장과 절대 평가

Ⅳ. 수행평가의 방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실기시험
3. 실험․실습
4. 관찰법
5. 토론법
6. 구술시험
7. 면접법
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9. 연구보고서법
10. 기타

Ⅴ. 수행평가의 절차
1.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함
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교육목표 및 내용)을 구체화함
3.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진행함
4. 성취기준을 실제로 얼마나 성취했는지 그 성취도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기준을 명확히 함
5. 적절한 평가 방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평가도구를 제작함
6.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함
7.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8.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피드백함

Ⅵ.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과 유의점
1. 국어과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2. 수학과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3. 바른 생활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4. 슬기로운 생활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5. 즐거운 생활
1) 수행평가 방법
2) 수행상의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행평가는 넓은 의미로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서술 혹은 구성방식으로 답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때 행동이란 단순히 신체를 움직이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 기능 또는 태도 등을 드러내기 위해 말하거나, 듣거나, 읽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더 나아가서 그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Ⅱ.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 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수업 현장에서 있는 사실 그대로를 수집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업 현장의 자료 수집 과정에서 평가자는 진행 중인 프로그램과 평가 대상이 되는 집단 등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거나 면접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평가는 학습의 결과와 동등하게 학습의 과정을 중요시한다.
둘째, 수행평가는 일회적 평가보다는 지속적 평가를 통하여 개인 능력의 변화 과정을 파악하게 해준다.
셋째, 수행평가는 학생의 지적인 영역 외에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고 있다.
넷째, 수행평가는 정해진 정답이 없어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구체적인 행동이나 학습의 과정 결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다섯째, 수행평가는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실제 수업 상황 하에서 확인하는 평가이다.
여섯째,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진단하여 자기 능력에 맞도록 개별 학습을 촉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 권오남·성태제(1999), 수학과 수행평가의 과제와 전망, 열린교육연구
◇ 곽지순(1999), 국어과 수행평가의 본질과 방법, 제8회 전국교대초등국어교육 연합세미나
◇ 백순근(1997), 수행평가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internet data file], 천리안-초등우리교육
◇ 백순근(2000), 수행 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 과학사
◇ 양길석(1999),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요포럼 발표논문
◇ 최호성, 수행 평가의 이해와 활용, 경남대학교
◇ 한국수행평가연구회(1999), 수행평가 핸드북, 서울 (주)고려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遂行評價
  • 수행평가(遂行評價)【목 차】1. 수행평가의 정의 12.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13. 초등학교 체육과목의 수행평가 21) 수행평가의 목적과 동향 22) 수행평가 유형 33) 수행평가 방법 34) 수행평가 자료(체육과) 64. 체육과목 수행평가의 문제점 21심동적 영역 21인지적 영역 21정의적 영역 215. 수행평가의 개선 방향 및 방안 216. 참고문헌 221. 수행평가(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의 정의수행평가는 학생이 주어진 문제에 관해서 정해진 몇 개의 예시 중에

  • 기술 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 등장하게 되었다. 교수․학습 방법을 바꾸지 않고 과거와 같이 계속한다면 제7차 교육 과정의 이념은 달성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나.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방법과 절차지금까지 우리 나라에서는 교사가 교육 내용도 선정하고 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교사 중심, 교과 중심의 교육을 해 왔기 때문에 이 방법에 익숙해 있다. 그러나 현재는 학습자 중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수행 평가 등 전혀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시행규칙 제9조 제3항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를 보면, 문서화된 개별화 교육계획에는 ①대상아동의 인적사항, ②현재의 학습수행 수준, ③ 장・단기 교육목표, ④교육의 시작 및 종료시기, ⑤교수의 방법 및 평가계획, ⑥기타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가 정하는 사항을 포함시킬 것을 규정하고 있다.따라서 개별화 교육계획에는 적어도 필수 구성요소인 ①아동의 현재 학습수행 수준, ②학년말에 기대되는 연간 교육목표, ③연간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분석학습1. 개념 분석 학습의 이론적 배경1) 개념 분석 학습이란2) 개념 분석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2. 개념 분석 학습의 안내1) 개념 분석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2) 개념 분석 학습의 단계3) 적용 교과Ⅲ.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1. 역할 놀이 학습의 이론적 기초1) 개념2) 역할 놀이학습 기능3) 적용 적합 제재(영역)2. 역할 놀이 학습의 과정1) 상황 설정하기2) 준비 및 연습3) 실연하기4) 평가하기Ⅳ. 도덕과교육 가상체험학습1. 가상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및 지역사회에 대한 분석과 협력을 얻는 일⑶ 학급의 시설, 설비는 물론 환경을 교육적 관점에서 구성하고 정비하는 일⑷ 학습이나 생활지도, 특별활동지도 등을 실천하는 일⑸ 학급에 관계된 제반 사무와 서류를 기록하고 정리․보관하는 일4. 학급경영의 과업(학급활동의 영역)⑴ 학급경영계획의 수립 : 설정, 학생․가정환경․지역사회 조사 등⑵ 집단조직 및 지도 영역 : 규칙 및 절차의 수립과 시행, 소집단 편성 및 지도, 학급분위기 조성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