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 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적응 활동의 이론적 배경
1.‘적응 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목표와 체계
3.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
4. 적응활동의 지도 방법
5. 적응활동의 평가
II. 적응 활동의 연간 계획
1. 5학년 적응 활동 해설
III. 특색활동 안내
1. 꿈꾸는 다락방 활동 지도안
2. 활동지
- 본문내용
-
3. 적응활동의 내용
적응활동의 내용은 기본 생활습관 형성 활동, 친교 활동, 상담 활동, 진로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적응활동 내의 영역 분류는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각 영역 안에서의 세부 내용이나 그와 관련되는 지도 내용들은 교사들이 나름대로 구안하여 지도할 수 있다. 그래서 위의 표에서는 그 밖의 필요한 활동을 넣었다.
<< 적응활동의 내용>>
소 영역
활동
기본 생활습관 형성 활동
예절, 준법, 질서, 절제, 청결, 정리 정돈, 근검절약 등
친교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위로회 삭제, ‘회’라는 표현 삭제)
상담 활동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동아리(클럽선택), 여가활용, 기타 개인적인 문제
진로 활동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 인식, 진로 탐색, 진로 설계 등
정체성 확립 활동
자기 이해,
심성 계발 등
그 밖의 필요한 활동
4. 적응활동의 지도 방법
1) 적응 활동에서 추구하는 교육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도 방법
① 교과활동과의 유기적인 관현 속에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 한다.
②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은 특히 학교와 가정의 유기적 연대를 통해 이루어 지도록
지도한다.
③ 학생 개개인에 대한 각종 기초 자료를 정비하여 활용하고, 개인적인 문제는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④ 상담 활동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활동 내용에 따라서는 상담교사나 전문적 소양을 가진 학부모 또는 지역 인사의 협조를 받는다.
- 참고문헌
-
초등학생용 진로지도프로그램, 교육인적 자원부.
집단상담프로그램: 아름다운 삶을 위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자기성장 집단상담 모형과 프로그램, 김선남, 2001, 중앙적성출판사.
미술치료 평가방법의 이론과 실제, 옥금자, 2005, 하나의학사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2007, 국일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