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2. 적응활동의 특성
3. 적응활동의 목표
4. 적응활동의 내용
5. 적응활동의 운영
6. 적응활동의 지도
7. 적응활동의 평가
Ⅱ. 지도의 실제
1. 연간학습계획표
2. 각 활동별 설명
Ⅲ. 수업 설계의 개요
1. 활동 선정 이유
2. 지도상의 유의점
3. 기대효과
4. 활동 개관
Ⅳ. 교수 학습 지도안
Ⅴ. 수업 보조 자료
Ⅵ. 첨부 자료
Ⅶ.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적응활동의 개념
적응은 주어진 환경에 자신을 맞추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환경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즉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는 용어이다.
이렇게 볼 때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적응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적응활동의 특성
특별활동 중에서 적응활동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주기 위한 활동이다. 따라서 적응활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첫째, 적응활동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적응활동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바르게 형성하고, 교우들과 협동활동, 단체활동을 통해 친교관계를 수립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학교 및 가정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진로탐색 및 정체성 확립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이는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와 같은 활동들은 학생들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