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적응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정체성 확립 활동 - 자기 이해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적응 활동의 성격과 목표
1. 적응 활동의 성격
2. 적응 활동의 목표

Ⅱ. 적응 활동의 내용과 방법
1. 적응 활동의 내용
2. 적응 활동의 방법

Ⅲ. 적응 활동의 평가
1. 적응 활동의 평가 관점
2. 적응 활동의 평가 방법
3.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Ⅴ. 교수-학습 계획

Ⅵ.「적응활동- 정체성 확립활동」과 관련하여 이용할 수 있는 자료

본문내용
나. 적응 활동의 특성
①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② 특별 활동의 타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비교적 개인적 활동이다.
③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갖는다.
④ 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 등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⑤ 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심리적 성장을 돕는 데 중점을 둔다.
⑥ 한 개인의 삶의 의미와 생존을 규정짓는 진로 결정을 돕는 데 강조를 둔다.
⑦ 개인의 정체성 확립과 심성 계발을 강조한다.

2. 적응 활동의 목표
: 특별 활동의 전체 목표와 일관성을 가지며, 적응 활동에서 달성해야 할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또한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건강한 인간을 기르는데 있다.

가. 목표 설정의 원칙
① 특별 활동의 전체 목표와 일관성을 가진다.
② 적응 활동에서 달성해야 할 것을 명시한다.
③ 적응 활동의 전체 목표와 영역별 목표와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④ 여러 수준의 적응 활동 목표들은 상호 작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 활동] 적응활동
  • 확립활동자기 자신의 성격, 능력, 역할 등을 이해하고, 올바른 심성을 가진다.※2007년 개정 특별활동 교육과정에서 추가로 설정된 목표⑥ 그 밖의 필요한 활동3. 적응 활동의 내용▶ 적응활동의 내용은 기본 생활습관 형성 활동, 친교 활동, 상담 활동, 진로 활동, 정체성 확립 활동 등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적응활동 내의 영역 분류는 어느 학교에서나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각 영역 안에서의 세부 내용이나 그와 관련되는 지도 내

  • 적응 활동의 이론과 실제
  • 활동의 이론과 실제◇ 목차 ◇I. 적응 활동의 이론적 배경1.‘적응 활동’의 개념2. 특별활동의 목표와 체계3.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4. 적응활동의 지도 방법5. 적응활동의 평가II. 적응 활동의 연간 계획1. 5학년 적응 활동 해설 III. 특색활동 안내1. 꿈꾸는 다락방 활동 지도안2. 활동지I. 적응 활동의 이론적 배경1. ‘적응활동’의 개념※ 적응활동이란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기 위한 자기 주

  • [특별활동] 적응 활동
  • 활동진로와 직업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 설계한다.정체성 확립 활동 제 7차 적응활동의 하위 목표 4개 항에 ‘정체성 확립 활동’에 관한 목표 1개 항을 추가하였다.자신의 성격, 능력, 역할 등을 이해하고, 올바른 심성을 가진다.⇓4. 특별활동의 내용: 자치활동, 적응 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영역내용자치활동협의 활동, 역할 분담 활동, 민주 시민 활동적응 활동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이해를 돕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이화유치원은 과거부터 ‘단원 중심’의 교육과정을 진행해 왔다.(단원중심 교육과정이란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유아교육의 전통적인 흥미 영역 활동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1995년 교육부에서 제5차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을 발간하면서‘생활주제’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우

  • 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 2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 활동교육과정1. 목표1) 종합 목표2) 영역별 목표2. 운영 방침3. 운영 방법4. 지도 내용1) 인성교육2) 창의성․자기주도적학습3) 정보통신기술Ⅶ.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1. 자치활동1) 협의활동2) 역할 분담 활동3) 민주 시민 활동2. 적응활동1) 기본생활습관형성 활동2) 친교 활동3) 진로 활동4) 상담 활동5) 정체성 확립 활동3. 계발활동1) 학습 문예 활동2) 보건 체육 활동3) 실습 노작 활동4) 여가 문화 활동4. 봉사활동1) 일손 돕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