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예절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 통일교육, 초등학교 도덕과 환경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특징
1. 제 6차 교육과정 특징
2. 제 7차 교육과정 특징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예절교육
1. 학년별 예절교육의 지도 목표
1) 1, 2학년
2) 3, 4학년
3) 5, 6학년
2. 학년별 예절교육의 내용
1) 바른생활
2) 도덕과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통일교육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배경
2. 환경교육의 의미
3. 초등학교 도덕과의 환경교육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도덕성을 한마디로 정의 하기는 어렵다. 그 속에는 윤리학적 측면과 심리학적인 측면, 그리고 경험 과학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덕적 행위는 인간 관계에서 요구되는 규칙이나 원리, 즉 규범을 준수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우리는 도덕성을 “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 ” 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을 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양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엇이 선(善)한 것인가를 알면 그대로 행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나 무엇이 선한지를 안다고 해도 이를 행하지 못하거나, 행하지 않기 때문에 지적 능력이 도덕적 행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도덕성은 항상 지적 조건과 행적 조건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도덕성의 지적 측면을 인지적 도덕성이라고 하며, 행적 조건을 행위적 도덕성이라고 한다.
인지적 도덕성이란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를 아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가치들이 서로 갈등을 할 때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를 판단하는 능력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지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은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기준이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판단이란 곧 도덕적 판단을 의미하며, 도덕적인 판단력은 인지적 도덕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도덕성은 사고하고 판단하는 지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고하고 판단한 것을 행동에 옮기려는 열망과 의지를 갖고 실제 행동에 옮기는 것까지를 의미한다. 여기서 “행동에 옮기려는 열망과 의지”를 도덕성의 정의적 영역이라고 한다. 정의적 도덕성에는 도덕적 감정이라고 할 수 있는 도덕적 정서, 선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하고 갈망하는 도덕적 열망, 그리고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 도덕과 교사용 지도서, 1996
-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 사, 1995
- 남궁달화,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교육월보, 1996
- 문천희,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1994
- 이근철 외,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 이영문, 도덕과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 프로그램]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유형,현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요소,기준,내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중학교 도덕교육]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원리,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계획, 중학교(중등)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방법, 향후 중학교 도덕과의 내실화방안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 도덕발달론 - 덕 윤리와 도덕교육 - 가치명료화 수업단계 - 5 올바른 예절 생활
-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초등학교 6학년까지 의도 덕교육과정의 내용체계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