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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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과 내용의 조정
나. 통합 교과로의 성격 변화

2.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변천
가. 제4차 교육 과정 시기
나. 제5차 교육 과정 시기
다. 제6차 교육 과정 시기

3.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바른 생활’ 교과의 성격

5. ‘바른 생활’ 교과의 목표
가. 목표 체계
나. 총괄 목표
다. 하위 목표

6. ‘바른 생활’ 교과의 내용
가. 내용체계표
나. 내용 영역의 설정
다.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라. 학년별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조직 원칙
마. 영역 설정의 의의 및 주요 지도 관점
바.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상세화

7. 바른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바른 생활’ 교과의 평가

9. `바른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계획
나. 교수․학습 지도

10. 바른 생활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바른 생활’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현행 교육 과정 내용의 적절성 문제와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의 개정에 따른 변화에서 비롯된다. 개정의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과 내용의 조정
제6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되었던 한 가지 방향은 ‘도덕 교육의 강화’였으며, 그 구체적인 조치는 도덕 교육의 ‘학교급별 특성화’였다. 학교급별 특성화란 발달 단계별 특성화로서, 초등 학교 저학년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기본 생활 습관, 예절, 규칙, 질서, 태도 등의 확립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점은 당시 교사, 학부모 등 도덕 교육을 우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즉, 가치관 형성의 초석을 다지는 어린 시절에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 생활 습관’을 확고하게 형성시키는 교과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과는 이전의 총합 교과에서 독립하여 저학년 도덕과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고,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그리고 기본적인 도덕 규범을 중심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제6차 교육 과정 ‘바른 생활’과의 내용에 대해서는 대다수 교사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내용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요구는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에서도 강조함에 따라 ‘바른 생활’과의 내용 역시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예로 인성 교육, 민주 시민 교육, 교통 안전 교육이 강조되고 대중 매체 교육 등이 포함되게 되었다. 이와 아울러 교육 과정 총론에서는 ‘내용 적정화 방안’을 내세워 전 교과의 내용을 축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내용도 제6차 교육 과정보다 축소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결국, ‘바른 생활’과의 내용은 그 범위는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내용의 분량은 축소되는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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