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 연구 - 놀이를 통한 초등학교 도덕과 지도 방안
-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배경,특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쟁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개념,목적,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탈선예방지도,상담지도, 학교생활지도의 사례,실천,내실화과제
- [환영사][초등학교입학생][중학교입학생][고등학교입학생][대학교입학생][대학원입학생]초등학교입학생 환영사, 중학교입학생 환영사, 고등학교입학생 환영사, 대학교입학생 환영사, 대학원입학생 환영사 분석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과 내용의 조정
나. 통합 교과로의 성격 변화
2.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변천
가. 제4차 교육 과정 시기
나. 제5차 교육 과정 시기
다. 제6차 교육 과정 시기
3.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4. ‘바른 생활’ 교과의 성격
5. ‘바른 생활’ 교과의 목표
가. 목표 체계
나. 총괄 목표
다. 하위 목표
6. ‘바른 생활’ 교과의 내용
가. 내용체계표
나. 내용 영역의 설정
다.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선정 원칙
라. 학년별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조직 원칙
마. 영역 설정의 의의 및 주요 지도 관점
바. 주요 지도 내용 요소의 상세화
7. 바른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방법
가. 학교 교육 과정의 운영
나. 교수․학습 자료 개발
8. ‘바른 생활’ 교과의 평가
9. `바른 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
가. 교수․학습 계획
나. 교수․학습 지도
10. 바른 생활 신․구 교육 과정의 비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바른 생활’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바른 생활’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현행 교육 과정 내용의 적절성 문제와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의 개정에 따른 변화에서 비롯된다. 개정의 배경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따른 교과 내용의 조정
제6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되었던 한 가지 방향은 ‘도덕 교육의 강화’였으며, 그 구체적인 조치는 도덕 교육의 ‘학교급별 특성화’였다. 학교급별 특성화란 발달 단계별 특성화로서, 초등 학교 저학년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기본 생활 습관, 예절, 규칙, 질서, 태도 등의 확립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점은 당시 교사, 학부모 등 도덕 교육을 우려하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즉, 가치관 형성의 초석을 다지는 어린 시절에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본 생활 습관’을 확고하게 형성시키는 교과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존재하였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과는 이전의 총합 교과에서 독립하여 저학년 도덕과의 성격을 지니게 되었고,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그리고 기본적인 도덕 규범을 중심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제6차 교육 과정 ‘바른 생활’과의 내용에 대해서는 대다수 교사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시대와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내용이 요구되었고, 이러한 요구는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에서도 강조함에 따라 ‘바른 생활’과의 내용 역시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예로 인성 교육, 민주 시민 교육, 교통 안전 교육이 강조되고 대중 매체 교육 등이 포함되게 되었다. 이와 아울러 교육 과정 총론에서는 ‘내용 적정화 방안’을 내세워 전 교과의 내용을 축소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바른 생활’ 교육 과정의 내용도 제6차 교육 과정보다 축소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결국, ‘바른 생활’과의 내용은 그 범위는 확대되면서, 전체적인 내용의 분량은 축소되는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참고문헌
-
정광삼(교육부)
현진(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
서강식(공주 교육 대학교)
김태훈(공주 교육 대학교)
신현우(서울 난곡 초등 학교)
교육 개혁 위원회, 신교육 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Ⅱ),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 회사.
교육부, 국민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구자억 외, 초등 학교 저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개정 방향의 탐색,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김기석 외,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개정 요구 조사, 교육 과정 개정 위원회, 1996.
김두정 외, 국민 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 과정 구성의 기초,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6.
김두정, 김재복, 박순경, 조덕주, 조영태, 국민 학교 저학년 통합 교육 과정 구성의 기초,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86.
김재복, 국민 학교 저학년 교과용 도서 통합의 정당성과 통합 방안에 관한 고찰,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한국 교육 7 권 1 호, 1980.
김재복 외, 국민 학교 1, 2 학년 통합 교과 교육 과정 시안의 연구 개발, 인천 교육 대학 통합 교과 연구회, 1992.
유군상 외, 제 6 차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국민 학교 ‘바른 생활’ 도덕과,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2.
윤병희․박태준 외, 교육 과정 국제 비교 연구, 한국 교육 개발원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6.
Fogarty, R., Ten Ways to integrate curriculum. Educational Leadership, 1991, PP. 49(2). 61~65.
Jacobs, H, H., Planning for Curriculum Integration. Educational Leadership, 1991, pp. 27~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