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과정 연구-2007, 2009 개정 교육과정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2007 개정 교육과정 특징
개정의 방향
성격
목표
내용

2.2009 개정 교육과정 특징
2007 개정 교육과정과의 비교
본문내용
2007 개정 교육과정
1.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도덕과 교육의 정체성 확립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도덕적 가치와 쟁점 강조
도덕적 탐구의 강화
도덕과 교육의 학교급별 특성 부각


2. 성격
도덕과의 의의와 목적
기본적인 도덕규범과 예절을 실천하는 습관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과의 필요성과 중심과제
개인의 가치관 확립
우리 사회의 공통적인 도덕적 가치 기반의 공고화

도덕과의 내용적 특성
인간의 삶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도덕문제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와 관련된 도덕 문제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
국가·민족·지구공동체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도덕 문제

도덕과의 방법적 특성
:도덕 문제는 인간 삶의 전 영역에 걸쳐 발생하므로
윤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연관된 여러 학문의 접근 방법을 활용

도덕과의 계열
: 초등학교 3~6학년 ‘도덕’의 강조점
:1~2학년의 ‘바른생활’에서 이루어진
기본생활습관을 내면화하고 도덕규범의 이해 및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의 육성과 도덕적 실천 능력의 형성 강조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
국가의 발전과 민족의 통일 및 인류 공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
이상적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태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들어있는 정보가 많은 것도 아닌데 너무 비쌈;
  • 18028***
    (2018.10.07 13:43:22)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교육학회, 325쪽에 의하면, 1954.4.20.에는 ‘시간 배당 기준령’이 고시되고, 1955.8.1.에 1차 1963(2차)/, 1973~74(3차)/, 1981(4차)/, 1987~88(5차)/, 1992(6차)/, 1997년(7차)에 전면 개정되었다 차수별 교육과정의 적용 기간은 각각 8-10-8-6-5-5년으로 초기에는 비교적 장 기간 유지되다가 1980년대 이후 5~6년으로 짧아졌다. ‘2007 개정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이러한 개정 주기를 버리고, 수시 개정 체제로 전환되었다. 또한 8차 혹은 9차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에 2007, 2009, 20

  • [교육학]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조사
  • 연구 및 실적2.2. 현재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 – 성취평가제를 중심으로2.2.1. 의미2.2.2. 상대평가와의 비교2.2.3. 기대 효과2.2.4. 실제적 예시3. 교육과정3.1. 의미3.2. 유형 – 체육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3. 우리나라의 교육과정3.3.1. 전반적 특징3.3.2. 개정의 역사3.4. 2009년 개정 교육과정3.4.1. 전반적 변화3.4.2.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체육과 교육과정3.4.2.1. 개정의 배경3.4.2.2. 개정의 중점3.4.2.3. 개정의 주요 내용4. 결론 – 김기철 박사님의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교육2) 일제 통치기 역사교육(1) 제1차 조선교육령 시기(2) 제2차 조선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55) >< 제2차 교육과정 (1963) >< 제2차 교육과정 부분 개정 (1969) > < 제3차 교육과정 (1974) >< 제4차 교육과정 (1982) >< 제5차 교육과정 (1989) >< 제6차 교육과정 (1992) >< 제7차 교육과정 (1997)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7, 2009) >Ⅲ. 결론Ⅳ. 참고

  • 아동건강교육4B)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0k
  •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과정 ( 29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9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30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30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향 ( 33 )1) 2006년~2007년 개선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