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황조가]고대가요 황조가의 배경설화, 고대가요 황조가의 원문, 고대가요 황조가의 작품이해, 고대가요 황조가의 순수서정시적 해석, 고대가요 황조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과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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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Ⅱ.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원문

Ⅲ.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작품이해

Ⅳ.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순수서정시적 해석

Ⅴ.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과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1. 소재의 상징성
2.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왕의 이름은 유리 혹은 유류라고 하는데, 주몽(朱蒙)의 원자(元子)이고 어머니는 예씨(禮氏)이다. 주몽이 망명한 후에 출생한 것이 곧 유리다. 유리가 어릴 때 거리에 나와 밭둑에서 놀며 새를 쏘다가 잘못하여 물 긷는 부인의 물동이를 깨뜨렸는데, 부인은 꾸짖기를, "이 아이는 아비가 없는 까닭으로 이와 같이 미련한 짓을 한다." 하였다. 유리는 부끄러워하면서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에게 묻기를, "우리 아버지는 어떤 사람이며 지금 어느 곳에 있습니까?" 하니, 그 어머니는 말하기를, "너의 아버지는 보통 사람이 아니다. 나라에서 용납되지 않으므로 남쪽 땅으로 도망하였는데 지금은 나라를 세우고 왕이 되시었다. 그런데 망명할 때에 나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만약 남자를 낳을 것 같으면 내가 가졌던 유물을 일곱 모가 난 돌 위의 소나무 기둥 아래 감추어 두었으니 이것을 찾아 가지고 오면 나의 아들로 맞겠다`고 하였다." 하니, 유리는 이 말을 듣고 곧 산골짝으로 가서 돌아다니면서 이를 찾았으나 찾지 못하고 돌아왔다.
어느 날 아침 집에 있노라니까 소나무 기둥의 주춧돌 사이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으므로 가보니, 주춧돌이 일곱 모가 되어 있었다. 곧 그 기둥 밑을 찾아보아 거기에서 끊어진 칼 토막 하나를 얻어, 드디어는 이것을 가지고 옥지․구추·도조 등 3명과 더불어 길을 떠났다. 졸본(卒本)에 이르러서 부왕을 만나 끊어진 칼을 바치자, 왕은 가지고 있던 칼 토막과 맞추어 비로소 한 자루의 칼이 되니, 크게 기뻐하며 유리를 세워 태자로 삼았는데 이때(B.C. 19)에 이르러 왕위를 계승하였다.
2년(B.C. 18) 7월에 다물후(多勿候)인 송양(松讓)의 딸을 맞아 비로 삼았다. 9월에 서쪽으로 사냥을 나가 흰 노루를 잡았다. 10월에 신작이 궁정의 뜰 안으로 모여들었다. 이때 백제 시조 온조가 즉위하였다.
3년(B.C. 17) 7월에 이궁을 골천(鶻川)에 지었다. 10월에 왕비 송씨가 죽었으므로 왕은 다시 두 여자를 계실로 얻었는데, 하나는 화희로 골천 사람의 딸이고, 하나는 치희로 한 나라
참고문헌
* 김학성·권두환(2002), 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 김연호(1997), 황조가의 구비문학적 고찰, 우리어문학회
*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 정병욱,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 정병욱(2000), 한국고전시가론- 황조가의 작품성격, 신구문화사
* 최장수(1977), 고시가해설, 세운문학사
* 황패강·윤원식(1991), 한국고대가요, 새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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