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황조가]고대가요 황조가의 배경설화, 고대가요 황조가의 원문, 고대가요 황조가의 작품이해, 고대가요 황조가의 순수서정시적 해석, 고대가요 황조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과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Ⅱ.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원문
Ⅲ.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작품이해
Ⅳ.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순수서정시적 해석
Ⅴ.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과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1. 소재의 상징성
2.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대가요(고구려) 황조가의 배경설화
왕의 이름은 유리 혹은 유류라고 하는데, 주몽(朱蒙)의 원자(元子)이고 어머니는 예씨(禮氏)이다. 주몽이 망명한 후에 출생한 것이 곧 유리다. 유리가 어릴 때 거리에 나와 밭둑에서 놀며 새를 쏘다가 잘못하여 물 긷는 부인의 물동이를 깨뜨렸는데, 부인은 꾸짖기를, "이 아이는 아비가 없는 까닭으로 이와 같이 미련한 짓을 한다." 하였다. 유리는 부끄러워하면서 집으로 돌아와 어머니에게 묻기를, "우리 아버지는 어떤 사람이며 지금 어느 곳에 있습니까?" 하니, 그 어머니는 말하기를, "너의 아버지는 보통 사람이 아니다. 나라에서 용납되지 않으므로 남쪽 땅으로 도망하였는데 지금은 나라를 세우고 왕이 되시었다. 그런데 망명할 때에 나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만약 남자를 낳을 것 같으면 내가 가졌던 유물을 일곱 모가 난 돌 위의 소나무 기둥 아래 감추어 두었으니 이것을 찾아 가지고 오면 나의 아들로 맞겠다`고 하였다." 하니, 유리는 이 말을 듣고 곧 산골짝으로 가서 돌아다니면서 이를 찾았으나 찾지 못하고 돌아왔다.
어느 날 아침 집에 있노라니까 소나무 기둥의 주춧돌 사이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으므로 가보니, 주춧돌이 일곱 모가 되어 있었다. 곧 그 기둥 밑을 찾아보아 거기에서 끊어진 칼 토막 하나를 얻어, 드디어는 이것을 가지고 옥지․구추·도조 등 3명과 더불어 길을 떠났다. 졸본(卒本)에 이르러서 부왕을 만나 끊어진 칼을 바치자, 왕은 가지고 있던 칼 토막과 맞추어 비로소 한 자루의 칼이 되니, 크게 기뻐하며 유리를 세워 태자로 삼았는데 이때(B.C. 19)에 이르러 왕위를 계승하였다.
2년(B.C. 18) 7월에 다물후(多勿候)인 송양(松讓)의 딸을 맞아 비로 삼았다. 9월에 서쪽으로 사냥을 나가 흰 노루를 잡았다. 10월에 신작이 궁정의 뜰 안으로 모여들었다. 이때 백제 시조 온조가 즉위하였다.
3년(B.C. 17) 7월에 이궁을 골천(鶻川)에 지었다. 10월에 왕비 송씨가 죽었으므로 왕은 다시 두 여자를 계실로 얻었는데, 하나는 화희로 골천 사람의 딸이고, 하나는 치희로 한 나라
- 참고문헌
-
* 김학성·권두환(2002), 신편고전시가론, 새문사
* 김연호(1997), 황조가의 구비문학적 고찰, 우리어문학회
*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 정병욱,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문화사
* 정병욱(2000), 한국고전시가론- 황조가의 작품성격, 신구문화사
* 최장수(1977), 고시가해설, 세운문학사
* 황패강·윤원식(1991), 한국고대가요, 새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