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 서동요, 풍요, 헌화가, 모죽지랑가, 찬기파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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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시가
1. 서동요(薯童謠)
① 원문(原文)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語句풀이]
善化公主主隱(선화공주니믄) : 선화공주님은  
他密只(타밀치) : 남모르게.
그스지 > 그지(울림소리되기) > 그기(강화현상) > 그윽이(자음탈락)
嫁良置古(가량치고) : 남 모르게 얼어 두고. ‘얼다’는 ‘시집가다, 정을 통하다’의 뜻.
薯童房乙(서동방을) : 맛둥방. 맛둥 도련님을, 서동이를. 마는 감자, 둥은 아이로
맛둥은 薯童이다(마를 파는 아이). 방은 접미사로 오늘날 -뱅이(주정뱅이, 게으름뱅이 등)의 뱅과 같은 것이다. 방은 사람(男子)에 쓰이던 말임.
夜矣卯乙(야의묘을) : 바. 밤에, 밤(명사) +(처소부사격조사) 물/더블: 몰래(부사)
抱遣去如(포유거여) : 안고거다
② 작품 개요
이 노래는 일종의 참요(讖謠)로 서동의 잠재적 갈망을 선화 공주란 상대편에 전가시킨 것이다. 따라서, 주객을 전도시킨 데 수사적 특징이 있다. 국경을 뛰어 넘고 신분의 귀천을 초월한 낭만적인 한 소년의 사랑이 이 노래에 응집되어 있으며,그 꿈이 장애 없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당시 사회적 분위기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노래에서는 어떤 깊은 문학적 배경은 의식하기 어렵다. 배경 설화의 내용에서처럼 서동(薯童)이라는 한 영웅이 시련을 극복하고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벌어지는 하나의 사건으로 한 영웅의 일대기가 차지하는 에피소드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서동은 용자(龍子)로 태어나서 고난을 극복하고, 왕위에 오른다는 영웅 설화의 공식적인 과정을 밟는다. 영웅의 일생은 결혼에 의해 성공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이 서동요는 이러한 성공의 기능을 제시해 주고 있는 것이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서동이 앙숙인 신라의 선화 공주를 연모하여 감자 캐는 아이로 변장하여 신라에 잠입, 이 노래를 아이들에게 퍼뜨려, 부모의 질책을 받고 쫓겨난 공주를 아내로 맞게 되었으며, 그 후 서동은 자라서 백제 무왕이 되었다고 한다. 사랑을 위해 목숨을 건 고대인들의 강한 정열과 순진하고 소박한 노래로서 고대 동요(童謠)의 전형적 형식을 띠고 있다.
③ 작가 소개
서동 (薯童 : 600-641)
백제 제 30대 무왕. 휘는 장(璋). 아명이 서동(薯童). 신라 서쪽 국경을 여러 번 침공하였고, 수당에 조공을 하며 고구려를 토벌하기 위해 여러 차례 원병을 청하였다. 수가 망하고 당이 서자 25(624)년에 당에 조공을 하여 당고조(唐高祖)로부터 대방군왕 백제왕에 책봉되었다. 사비궁을 중수하고 왕흥사(王興寺)를 창건하였다. 관륵 등을 일본에 보내어 천문, 지리 등의 서적과 불교를 전하게 하였다.
④ 해독(解讀)과 현대역(現代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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