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_1 교사의 개입에 있어서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중 예비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떤 교육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근거로 본인의 입장에서 논하시오 2조선시대와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평가 시스템을 기술하고, 우리 시대 인재선발의 지향점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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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철학
1) 코메니우스와 루소 두 학자 모두 교육적 측면에서 “합자연의 원리”를 중요시한다. 그러나 교육 방법에 있어서 루소는 소극적 교육을, 코메니우스는 적극적 교육을 주장한다. 교사의 개입에 있어서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중 예비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떤 교육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육사상가(코메니우스 또는 루소)의 사상을 근거로 본인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2) 조선시대 인재선발제도(과거제도)와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의 평가 시스템(시험)을 비교 기술하고, 우리 시대 인재선발의 지향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3) 교육철학과 관련된 내용으로 자문자답형식으로 문제 만들어 서술하기
과 목 명
:
담당교수
:
학 번
:
이 름
:
1. 교사의 개입에 있어서 소극적 교육과 적극적 교육 중 예비 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어떤 교육을 선택하여 행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교육사상가(코메니우스 또는 루소)의 사상을 근거로 본인의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자연주의는 인간의 감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전인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의 사상이다. 대표적인 학자 루소는 성선설을 기초로 하여서 교육의 목적은 이기주의적인 면이 없어야 하는 순수한 자연의 상태 자연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자연인을 위해 이루어지는 교육은 아동들을 자발적으로 성장하게 하는 소극적인 태도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주장에 동의한다. 소극적 교육은 아동이 주도적으로 체험을 하고 깨닫게 하여 건강하게 내면적인 부분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동은 자신의 이성이 아닌 것 외에 어떠한 것에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직접 느끼고 행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이 아동의 자발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고, 내면도 성장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동들은 태어나면서 천부적인 소질과 품성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그것을 직접 끌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그것을 성장시키는 것에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외부에서 무엇인가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특성을 성장의 과정에 있어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서 교육을 한다고 생각한다. 아동의 자연스러운 성장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되고 아동은 구속을 당하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옆에서 도움을 주고 보호를 해주는 소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아동의 본성에서 나오는 흥미 그리고 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해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동들에게 주입식 교육은 맞지 않으며 스스로 생각하는 사고력 중심의 활동이 이뤄져야 한다 직접적인 체험과 활동을 통해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위의 내용은 둘 중에 굳이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소극적 교육을 택하겠다는 나의 주장이다. 한국은 적극적인 교육에 중점이 되어있다. 의무교육이 있고, 아동들의 발달기에 따라서 교육이 이뤄지기도 한다. 하지만 서양을 보면 아동들의 교육을 발달기 즉, 나이로 구분하지 않는다. 아이들의 실력 천성적인 능력에 따라 나누어서 자신의 능력이 발전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한국도 아이들의 천성적인 능력 관심도에 따라서 반을 나누고 교사는 소극적인 행동보다는 더욱 더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의 의견을 들어주는 것도 당연히 아이들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것도 발달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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