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수에서 사회 인지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교수에서 사회인지학습이론: 교수전략
교사 지침
상황 1) 학생이 모방했으면 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상황 2) 학습 규칙과 절차를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집행하라.
상황 3)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모델링의 효과와 과정을 활용하라.
상황 4) 학생도 때로는 모델링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상황 5)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외부 인물의 섭외를 보여준다.
- 본문내용
-
-둘째, 박 교사는 지각에 대한 학급 규칙을 일관성 있게 집행했다. 지연이의 지각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나머지 학생들에게 경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게 만들기 위해 박 교사는 규칙을 지켰다. 규칙을 집행하지 않으면 기대한 처벌의 미발생으로 인해 강화가 발생하며 그것은 지연이가 지각을 더 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또 박 교사가 지연이를 경고하지 않았다면 다른 학생들의 자각에 대한 억제가 약해져 그들도 지각을 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자, 이제 여기를 보세요.” 박 교사가 오늘의 주제로 화제를 돌리며 말했다. “우리는 이 문제에 관해 조금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요. 그래서 몇 문제 더 살펴보려고 해요.”
“이걸 한번 풀어 볼까요” 칠판에 문제를 쓰면서 박 교사가 말했다.
4a+6b=24
5a_6b+3
박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을 보았고, 은호가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고 말했다. “은호야, 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네가 생각한 과정을 우리에게 말해 줄래?”
“처음 방정식에서는 6b가 있고 두 번째 방정식에서는 음수 6b가 있는 것을 보고.......두 방정식을 더했어요.”
“훌륭해, 은호야... 그리고 방정식들을 더하면 무엇이 남지?...호영아?”
“9a 더하기 0b는 27.”
박 교사는 9a+0b=27을 칠판에 썻다.
“좋아”, “a의 값은 뭐니?...... 상현아?”
“......3이요.”
“어떻게 찾았지?”
“영 곱하기 b는 0이고 양쪽에 9로 나누면 1a는 3이 됩니다.”
“잘햇어, 맞아. 이제 b의 값을 알아보자. 뭐부터 먼저 해야 할까, 민정아?”
상황 3)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모델링의 효과와 과정을 활용하라.
-박 교사는 모델이과 관련해 주의 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의 과정을 잘 활용하였다 박 교사는 학생들이 관찰한 행동을 기억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행동에 주의 집중해야 함을 깨달았고, 또 학생들의 주의와 파지가 반드시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재생산할 수 있기보다는 지문으로 학생을 안내했다. 학생들은 교사가 설명하는 시간보다 질문과 발화를 할 때 더 주의 집중한다. 그래서 박 교사의 학생들은 교사가 모델링해 준 풀이과정을 기억 속에 저장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해답을 재생산하는 각 단계를 안내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황
4) 학생도 때로는 모델링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이걸 한번 풀어 볼까요” 칠판에 문제를 쓰면서 박 교사가 말했다.
4a+6b=24
5a_6b+3
박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을 보았고, 은호가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고 말했다. “은호야, 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네가 생각한 과정을 우리에게 말해 줄래?”
“처음 방정식에서는 6b가 있고 두 번째 방정식에서는 음수 6b가 있는 것을 보고.......두 방정식을 더했어요.”
“훌륭해, 은호야... 그리고 방정식들을 더하면 무엇이 남지?...호영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