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수에서 사회 인지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수에서 사회인지학습이론: 교수전략

교사 지침

상황 1) 학생이 모방했으면 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상황 2) 학습 규칙과 절차를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집행하라.
상황 3)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모델링의 효과와 과정을 활용하라.
상황 4) 학생도 때로는 모델링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상황 5)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외부 인물의 섭외를 보여준다.
본문내용
-둘째, 박 교사는 지각에 대한 학급 규칙을 일관성 있게 집행했다. 지연이의 지각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나머지 학생들에게 경고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게 만들기 위해 박 교사는 규칙을 지켰다. 규칙을 집행하지 않으면 기대한 처벌의 미발생으로 인해 강화가 발생하며 그것은 지연이가 지각을 더 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또 박 교사가 지연이를 경고하지 않았다면 다른 학생들의 자각에 대한 억제가 약해져 그들도 지각을 할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다.

“자, 이제 여기를 보세요.” 박 교사가 오늘의 주제로 화제를 돌리며 말했다. “우리는 이 문제에 관해 조금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요. 그래서 몇 문제 더 살펴보려고 해요.”
“이걸 한번 풀어 볼까요” 칠판에 문제를 쓰면서 박 교사가 말했다.
4a+6b=24
5a_6b+3
박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을 보았고, 은호가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고 말했다. “은호야, 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네가 생각한 과정을 우리에게 말해 줄래?”
“처음 방정식에서는 6b가 있고 두 번째 방정식에서는 음수 6b가 있는 것을 보고.......두 방정식을 더했어요.”
“훌륭해, 은호야... 그리고 방정식들을 더하면 무엇이 남지?...호영아?”
“9a 더하기 0b는 27.”
박 교사는 9a+0b=27을 칠판에 썻다.
“좋아”, “a의 값은 뭐니?...... 상현아?”
“......3이요.”
“어떻게 찾았지?”
“영 곱하기 b는 0이고 양쪽에 9로 나누면 1a는 3이 됩니다.”
“잘햇어, 맞아. 이제 b의 값을 알아보자. 뭐부터 먼저 해야 할까, 민정아?”
상황 3)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모델링의 효과와 과정을 활용하라.

-박 교사는 모델이과 관련해 주의 집중, 파지, 재생산, 동기의 과정을 잘 활용하였다 박 교사는 학생들이 관찰한 행동을 기억에 저장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행동에 주의 집중해야 함을 깨달았고, 또 학생들의 주의와 파지가 반드시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재생산할 수 있기보다는 지문으로 학생을 안내했다. 학생들은 교사가 설명하는 시간보다 질문과 발화를 할 때 더 주의 집중한다. 그래서 박 교사의 학생들은 교사가 모델링해 준 풀이과정을 기억 속에 저장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해답을 재생산하는 각 단계를 안내받았기 때문에 나중에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황

4) 학생도 때로는 모델링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이걸 한번 풀어 볼까요” 칠판에 문제를 쓰면서 박 교사가 말했다.
4a+6b=24
5a_6b+3
박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것을 보았고, 은호가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보고 말했다. “은호야, 문제를 풀 때 머릿속으로 네가 생각한 과정을 우리에게 말해 줄래?”
“처음 방정식에서는 6b가 있고 두 번째 방정식에서는 음수 6b가 있는 것을 보고.......두 방정식을 더했어요.”
“훌륭해, 은호야... 그리고 방정식들을 더하면 무엇이 남지?...호영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과제명※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목차서론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지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4, 인본주의 학습이론5, 구성주의 학습이론결론참고문헌서론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그 사회가 가진 정신적 물질적 성과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교육은 단순하게 보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며 학습은 이를 실행하는

  • [교육심리] 반두라 이론
  • 사회학습이론의 기본가정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은 세가지의 가정을 하고 있다. 그 가정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되며,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다른 내적 사건들에 의해 중재되어 최종적으로 표현되는 행동이 결정된다. 둘째, 인간은 자기효율성을 성취하는 방행으로 행동을 스스로 규제할 수 있다. 셋째,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 강화 없이도 이루어질 수 있다.4. 관찰학습의 단계1) 주의집중 단계

  • 사회인지이론(관찰학습과정, 관찰학습과 강화, 습득과 수행, 자기효능감과 수행)
  •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부임한 이후 지금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하고 있다. 1974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을 거쳐, 1980년 미국 서부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된 바 있다.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 및 심리학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 관찰학습․ 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

  • [교육심리] 정황학습
  • 정황 학습-반데르빌트대학교 인지공학 연구팀(CTGV)이 제시한 수업 틀 중심으로구성주의에 대하여: 배경, 이론 설명, 교수-학습 이론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이론 중 ‘정황 교수 이론’에 대하여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대하여(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사회의 환경을 반영하면서 시기별로 각기 다른 교수-학습 이론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각기의 교수-학습 이론이 어떤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고 다른 시기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