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언어인지발달이론
1. 언어와 인지
1) 인지와 사고와 문제해결의 개념
2) 언어와 인지간의 관계
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1) 사고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
2)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
3. 언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
1) 피아제
2) 비고츠키
4. 피아제에 대한 비고츠키의 대안
1) 언어의 역할과 사적 언어
2) 보조된 학습
3) 근접 발달 지역
4) 교수적 대화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구적조건화이론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평형화이론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상황학습이론
1. 상황학습이론의 배경
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
1) 맥락
2) 학습
3) 구성주의 이론
4) 전이
3. 적용원리
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용되는 상황이나 맥락과 함께 제시하라
2) 실제적인 과제를 사용하라
3) 구체적이고 다양한 사례를 사용하라
4) 교사는 지식 전수자가 아니라 학습 촉진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4. 상황 학습 이론이 주는 시사점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
1. Köhler의 통찰설
1) 유인원 실험
2) 행동
3) 특징
4) Gestalt 심리학 법칙
2. Lewin의 장이론(field 이론)
3. Tolman의 기호 형태설
4. Bondura의 관찰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
①다학문접근을 통한 인간활동의 이해
여러학문과 상호작용 → 교수학습지도, 교육평가, 교육철학 등과 상호유기적 관계를 통해서 나온 것이 교육심리학이다.
②교육과학적 방법론을 중시한다.
교육활동에 기술성을 발휘한 것 → 융통성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 상황에 따른 교육활동을 펼친다.
③교육활동의 준비과정 중시
④교육목적 성취를 위한 학습방법, 자세 태도를 고취
⑤일반심리학에 비해 특수분야이다.
⑥미시적 성격을 갖고 있다.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 8단계
단계(연령)
주요 사건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 불신(출생에서
12-18개월)
섭식
유아는 양육자에 대한 일차적 사랑, 신뢰를 형성하거나 불신감을 발달 시킴
아기가 울 때-(세상이 나에게 적응, 내가 세상에 적응)
2.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18월-3년)
대소변 훈련
아동의 에너지는, 걷기, 잡기, 괄약근 통제를 포함하는 신체적 기술의 발달을 향함, 아동은 통제를 학습하지만 잘 이뤄지지 않으면 수치심과 의심을 발달시킬 수 있음
걸으면서 스스로 하기 시작함-독립성
3. 주도성 대
죄책감(3년에서 6년)
독립
아동은 계속해서 더 적극적이고 더 주도적이 되지만 너무 강압적이 되면 죄책감으로 이끌 수 있음
4. 근면성 대
열등감(6년에서 12년)
학교
아동은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는 요구를 잘 처리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열등감, 실패, 그리고 무능의 위험을 겪음
참고문헌
- 박언학, 교육심리학, 대왕사, 1998
-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 신은숙, 교육학의 이해, 동인, 1997
- 신종호 역,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windows on classrooms Paul Eggen, 학지사
- 여광응 외 공저,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 한민석, 신교육학일반,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심리학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단순반사, 1차 순환반응, 2차 순환반응, 2차 순환반응의 협응, 3차 순환반응, 도식의 내재화/대상영속성전조작기: 상징적 표상의 발달, 자아 중심화 경향성구체적조작기: 보존개념, 과학적 사고, 문제해결형식적조작기: 추상적 사고, 개념 이해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언어 사용근접발달영역(ZPD)행동주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2) 조작적 조건형성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대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의 원리,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의 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의 원리,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의 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내용 분석Ⅰ. 서론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원리Ⅲ.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내용1. 조건반응의 습득, 소거 및 자발적 회복2. 고차적 조건형성3. 소거4. 일반화와 변별화Ⅳ.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학습이론의 정의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내용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내용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내용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의 비교Ⅷ.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ism psychology)은 파블로프(Pavlov)의 영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