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대하여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2)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3) 학습에 있어서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4)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정황 교수 이론(Anchored Instruction Theory)
(1) 생성적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
(2) 생성적 학습 환경의 이론적 틀
(3) 생성적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원칙
(4) 재스퍼 우드베리의 모험 예시 -여행 계획 세우기
(5) 정황학습의 의의와 한계
- 본문내용
-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사회의 환경을 반영하면서 시기별로 각기 다른 교수-학습 이론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각기의 교수-학습 이론이 어떤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고 다른 시기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지금도 혼재하고 있다. 이 속에서 어떠한 교수-학습이론이 강조된 특정시기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Wilson과 Cole(1996)이 수업 심리학과 수업설계와의 역사적 관계를 분석한 다음의 표를 통해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위 표에 의하면 1990년대 이후의 교수-학습은 구성주의 철학에 영향을 입은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에 의해서 전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물론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기는 하나, 19세기 이후 세계의 교육이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기 때문에 결코 미국 한 나라의 특성이라고만 볼 수 없다.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황윤한, 교육과학사, p41~44
(2)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는 주로 Piaget와 Vygotsky의 업적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이 두사람은 인지의 변화는 새로운 정보에 비추어 이전에 있던 개념이 불균형의 과정을 거칠 때 일어난다고 보았다. Piaget와 Vygotsky는 모두 학습의 사회적 성격을 중시하였고, 개념 변화를 발달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들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심리학” Robert E. Slavin, 강갑원ㆍ김정희ㆍ김종백ㆍ박희순ㆍ이경화ㆍ장인실 옮김,
시그마프레스, p278
두 학자의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 일별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Piaget의 인지적 발달 이론
인간에게는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지식을 먼저 구성(Construct)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을 쌓아가고, 경험이나 신념, 가치, 사회문화적 역사, 또는 기존 인식들이 인지구조의 한 단위인 인지도식(schema)을 창출하게 한다는 것이
- 참고문헌
-
ㆍ“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황윤한, 교육과학사
ㆍ“교육심리학” Robert E. Slavin, 강갑원ㆍ김정희ㆍ김종백ㆍ박희순ㆍ이경화ㆍ장인실 옮김,
시그마프레스
ㆍ“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문음사
ㆍ“구성주의와 교육공학” Thomas M. Duffy & David H. Jonassem 저, 최정임ㆍ유화영 역,
신호서적
ㆍ“우리 시대의 구성주의” 강인애, 문음사
ㆍ“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Catherine Twomey, Fosnot 외 , 조부경ㆍ김효남ㆍ백성혜ㆍ김정훈 옮김,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가족의 역할] 부부 및 부모의 역할
- [만3세부모상담일지]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1명 분량)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 [유아교육] 동작-창의적 동작(바람) 활동교육계획안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