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정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대하여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2)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3) 학습에 있어서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4)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정황 교수 이론(Anchored Instruction Theory)
(1) 생성적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
(2) 생성적 학습 환경의 이론적 틀
(3) 생성적 학습 환경을 위한 설계원칙
(4) 재스퍼 우드베리의 모험 예시 -여행 계획 세우기
(5) 정황학습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
사회의 환경을 반영하면서 시기별로 각기 다른 교수-학습 이론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각기의 교수-학습 이론이 어떤 특정 시기에만 나타나고 다른 시기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지금도 혼재하고 있다. 이 속에서 어떠한 교수-학습이론이 강조된 특정시기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Wilson과 Cole(1996)이 수업 심리학과 수업설계와의 역사적 관계를 분석한 다음의 표를 통해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위 표에 의하면 1990년대 이후의 교수-학습은 구성주의 철학에 영향을 입은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에 의해서 전개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물론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한 것이기는 하나, 19세기 이후 세계의 교육이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왔기 때문에 결코 미국 한 나라의 특성이라고만 볼 수 없다.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황윤한, 교육과학사, p41~44


(2)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는 주로 Piaget와 Vygotsky의 업적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이 두사람은 인지의 변화는 새로운 정보에 비추어 이전에 있던 개념이 불균형의 과정을 거칠 때 일어난다고 보았다. Piaget와 Vygotsky는 모두 학습의 사회적 성격을 중시하였고, 개념 변화를 발달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들을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교육심리학” Robert E. Slavin, 강갑원ㆍ김정희ㆍ김종백ㆍ박희순ㆍ이경화ㆍ장인실 옮김,
시그마프레스, p278
두 학자의 이론에 대해서 간단하게 일별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1) Piaget의 인지적 발달 이론
인간에게는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지식을 먼저 구성(Construct)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을 쌓아가고, 경험이나 신념, 가치, 사회문화적 역사, 또는 기존 인식들이 인지구조의 한 단위인 인지도식(schema)을 창출하게 한다는 것이
참고문헌
ㆍ“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황윤한, 교육과학사
ㆍ“교육심리학” Robert E. Slavin, 강갑원ㆍ김정희ㆍ김종백ㆍ박희순ㆍ이경화ㆍ장인실 옮김,
시그마프레스
ㆍ“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문음사
ㆍ“구성주의와 교육공학” Thomas M. Duffy & David H. Jonassem 저, 최정임ㆍ유화영 역,
신호서적
ㆍ“우리 시대의 구성주의” 강인애, 문음사
ㆍ“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Catherine Twomey, Fosnot 외 , 조부경ㆍ김효남ㆍ백성혜ㆍ김정훈 옮김,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역사, 가치, 기본방향,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인성교육, 중국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전략
  • 교육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학 교육은 Skinner(1968), Gagne(1962), 그리고 Bloom(1956)와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행동주의의 폭넓은 수용에 의해 고무되었다. 그 당시에, 수학 교수 활동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보다는 직관에 더 기초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수학 소비자와 연방 자금 기관의 요구로 그러한 실천은 수학 프로그램의 목표 중심 형식적 진단에 굴복하고 말았다. 이 당시는 또한 인지발달 심리학에 기반 한 Piaget의 연구 영향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의

  • 구성주의 교육과정
  • 심리학은 크게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두 계보를 이룬다. 구성주의 교육학들은 바로 구성주의 심리학을 차용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성주의 철학(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론 GeneticEpistemology TheoryJ. Piaget 사회 발달 이론 Social DevelopmentTheoryL.S.Vygotsky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A.Collins,J. Brown,A. Holum인지적 유연성 이론 CognitiveFlexibility Theory R. Spiro & D. Jonassen 정황 교수 이론 Anchored

  • 영화 The Mighty 속 학습장애 분석
  • 학습장애 치료 접근법‣ 1960년대 말과 1970년대에 치료 접근법이 의학적, 심리교육적, 행동적 접근으로 분류되었으나 최근에는 과제분석 접근, 인지적 접근, 인지행동적 접근의 효과를 지지하는 증거가 가장 강력하다.(1) 과제분석 접근아동이 습득할 필요가 있는 기술을 알아내 이를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 드러나 있다.(2) 인지적 접근학생이 과제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더 잘 인식하고 과제에 적합한 전략(예: 자료의 암송)을 사용하도록 하며

  • [오류][오류분석]오류 분석의 4단계, 발음교정, 수학교육의 오류, 부진문항, 실학의 오류, 불어교육의 오류, 실험활동의 오류, 감정의 오류(Affective Fallacy), 진화론의 오류, 논리적 오류, 현행법령상의 인용오류
  • 학습지진단평가후 선수학습에 대한 결손 아동은 평가지 말미에 있는 오류 문항별 교정학습지의 번호에 따라 아동 스스로 능력별 학습에 임하도록 하였다. 교정학습지는 계산능력 신장에서 탈피하여 개념의 정착과 이해를 돕는데 중점을 두었다.형성평가시 발생되는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교정학습지를 사용하였다. (3) 자율학습지상주교육청에서 발간한 ‘신나는 수학 오름길 공부’를 연산 영역의 자율 학습지로 활용하였다.(

  • [교육심리] 상황학습
  • 학습이론은 현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구성주의 교육 철학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이다. 구성주의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교수설계 분야에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객관주의와 비교된다. 구성주의객관주의지식인간의 경험을 통해 구성한 세계에 대한 해석사람들의 외부에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진리교수경험의 구성을 돕는 과정절대적 진리를 전달하는 과정학습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