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가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학급별 목표와 교육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에 따른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가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학급별 목표와 교육방법
1.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
1) 목표
2) 지도방법
2.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1) 목표
2) 지도방법
3.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
1) 목표
2) 지도방법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내용
1. 독서 계획표를 짜게 하자
2.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자
3. 아이들과 책의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자
4. 독서 후 활동을 강조하자
5. 책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자
6. 어떤 형태로든 읽은 책을 기록으로 남겨두자(독서카드나 나의 꿈 동산 공책)
7. 독서 분위기를 만들어주자
8. 가끔은 책을 자기 돈으로 사게 한다
9. 일정한 보상을 해 주자
10. 의미있고 흥미있는 과제를 제시하자
11.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자
12.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자
13. 교사나 학부모가 독서 지도와 관련된 점검표를 만들어 놓고 점검하자
14. 읽을 것을 나누게 하자
15. 책 읽는 습관을 갖게 하자
16. 어린이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게 해 보자
17. 계절적인 것이나 특별 행사와 관련을 맺게 하자
18. 도서관에 많이 가보게 하자
19. 때로는 학교 공부와 관련된 독서를 하도록 하자
20. 독서 동아리를 만들자
21. 다른 매체와 연결하자
22. 가끔씩 독서 게임이나 퀴즈를 하도록 하자
23. 책 바꿔 읽기 활동을 할 수도 있다
24. 책과 관련된 모형물을 만들어 보자
25. 이야기 다시 꾸며보기 활동을 하자
26. 읽은 것을 다른 형태로 만들어보게 하자
27. 책 광고나 비평을 해 보게 하자
28. 아이들에게 책을 소리 내어 많이 읽어주거나 들려주자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실천 사례
1. 꿈을 키우는 독서 환경 꾸미기
1) 눈에 보이는 독서 환경
2) 마음으로 읽는 독서 환경
2. 독서의 첫걸음은 습관 길들이기서부터
1) 감동의 책 달력
2) 동화 기차 여행 떠나기
3) 마인드 맵으로 독서표현 넓히기(독서전, 독서 과정, 독서 후 활동 중에서)
4) 독서우편엽서 꾸미기
5) 독서편지쓰기
6) 친구와 함께 떠나는 즐거운 독서학습
7) 새로운 생각을 키워주는 독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
8) 북카드를 활용한 학급문고 운영
9) 학습자 중심의 독서학습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한 수업 전개
10) 부모와 함께 하는 독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서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시각을 통해서 문자 기호를 알고 문자 기호의 뜻과 내용을 상기하여 자기의 경험과 결부시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사고 과정이라고 정의된다. 그렇다면 독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독서 교육이라고 하는 것은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기의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독서를 통해서 건전한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독서 교육을 통한 인간 교육을 독서 교육(reading education)이라고 정의하고, 독서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을 독서 지도(reading guidance)라고 한다. 독서 지도의 구체적인 방법론과 그의 실천적인 지도 내용으로서는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기술 방법, 흥미, 습관 등의 형성을 위한 개발의 지도 활동이 포함되는 것이다.
독서 지도라고 하는 것은 독서를 통한 생활 지도라고도 할 수 있다. 즉 자아실현을 독서로써 충실하게 하고 현재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독서력과 독서를 통한 인간 형성을 의도적으로 구체적인 지도 계획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자아실현이라는 것은 집단 속에서 자기의 인생 실현을 해야 할 개개의 어린이나 학생들의 생활인 동시에 개인의 장래를 향한 생애 교육으로서 독서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가치
한편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간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인격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신헌재 외 3인, 1993).
이에 반해 독서지도는 인간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실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김효정․김승환․한복희․송영숙, 1999).
참고문헌
◉ 김지도(1993), 초등학교에서의 독서지도, 서울 한국교총
◉ 박영민(2005), 독서교육의 성격과 유형, 청람어문교육학회
◉ 엄만용(1986), 아동 독서지도에 대하여 도서관 학보, 이화여대
◉ 윤영(2001), 어린이 인성형성에 있어서 독서교육 문헌정보학론집, 명지대
◉ 조용식(2000), 창조적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2001), 독서교육 길라잡이, 푸른숲
◉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 자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조사의 기본적인 기술을 배운다.자원봉사활동론김홍준∘보라매청소년자원봉사단의 활동내용을 살펴보고, 자원봉사활동에 기본이론들을 배운다.4. 실습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사회조사의 기본적인 기술을 배운다.자원봉사활동론김홍준∘보라매청소년자원봉사단의 활동내용을 살펴보고, 자원봉사활동에 기본이론들을 배운다.4. 실습

  • 교육과정 지역화 -학교중심 교육과정
  •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에서 우리의 논의는 시작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지향하려 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이전에 중앙집권적 체제의 교육과정을 추구하는데서 빚어지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학교중심 교육과정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더불어 단위 학교 자체에서 특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실현하고 있는 창원 초등학교, 공항 초등학교, 수리 고등학교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목 차제 1 장 학교사회사업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제 2 절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비교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서 론제 2 절 이론적 배경제 3 절 연구방법제 3 장 논문요약정리제 1 절 측정도구제 2 절 연구절차제 3 절 자료분석 및 처리제 4 절 연구결과제 5 절 결론 및 제언제 4 장 사례소개 및 학교사회사업복지사로서의 개입방법제 1 절 사례소개제 2 절 개 입제 5 장 프로그램 소개제 1

  • [교실환경개선]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과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및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로 본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분석
  • 교육이 이뤄진다는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지만, 교사의 잡무를 증가시켜 교사가 교육에 전념하는 시간을 빼앗는 크나큰 원인이 된 단점이 있었다. 참고문헌권낙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5성태제 외 12인,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2007암태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학습환경 조성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시범운영보 고서, 1995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개정판), 서울 : 문음사, 1999정원식, 교육환경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