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4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학교사회사업
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제 2 절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비교
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이론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서 론
제 2 절 이론적 배경
제 3 절 연구방법

제 3 장 논문요약정리
제 1 절 측정도구
제 2 절 연구절차
제 3 절 자료분석 및 처리
제 4 절 연구결과
제 5 절 결론 및 제언

제 4 장 사례소개 및 학교사회사업복지사로서의 개입방법
제 1 절 사례소개
제 2 절 개 입

제 5 장 프로그램 소개
제 1 절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 -1
제 2 절 기존에 있는 프로그램 -2
제 3 절 만든 프로그램

제 6 장 예비학교사회복지사들의 연구요약
제 1 절 논문
제 2 절 개입방법
제 3 절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학교사회사업

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 학생 개개인의 심리.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전인 교육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며 학생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생-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김기환)

2.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및 기능

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학교사회사업은 원칙적으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학교사회사업은 학 교체계에서 일어나는 학생문제, 학업에 따른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도와야한다.
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①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 기능
②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기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시키는 기능
③ 개별사회사업 및 집단사회사업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 원을 조직하고 동원하는 기능
④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내의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조정팀(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을 조성하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조성하는 기능
⑤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협력체계를 조성하는 기능
참고문헌
- 빈곤아동과 비빈곤아동의 부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 육태도를 중심으로 -서유경-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2]
-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우정인- 명지대 사회복지대학원 [2004]
- 도서지역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성휴- 여수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 서울시 2001 학교사회사업실시 보고서
- 네이버 블로그 : 빈곤지역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문제해결을 위한 통합적 접근모델연구
- http://www.sangsin.ms.kr/ 상신중학교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이란?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제공하여 개인이 욕구를 충족하고 보장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는 사회사업실천의 전문 분야로 규정할 수 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目次-1.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기능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주요기능2. 우리나라 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1) 학교사회사업 도입기(1993~1997)2) 학교중심 모형 도입기(1997~2001)3) 학교사회사업 실험기(2002~현재)3.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1) 방문교사시기(1800년대 후반~1930년대)2) 학교사회사업의 전문화 시기(1940~1980년대 초반) 3) 학교연계의 통합적 서비스시기(1980년대 중반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 교 사 회 사 업 INDEX제1장 학교사회사업의 의의제2장.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제3장 학교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및 대처방안제4장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역사 및 현황제5장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제6장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제1장. 학교 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But아직도 교육기회의 배분적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는 대상이나 지역이 존재교육병리현상과 학생문제의 심각성이 대두 학교는 모든 국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학교 사회 사업Ⅰ. 학교사회사업의 의의1. 학교사회사업이란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4. 학교사회사업의 기능Ⅱ. 학교사회사업의 대상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Ⅲ.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2. 학교사회사업 운영 모형목차Ⅳ.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Ⅴ.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1.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현황2.외국의 사례(스웨덴)Ⅵ.

  • 학교사회사업론 2019년-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교육학과 3학년 중간과제 레포트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고 위 내용을 적용하여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대상과 내용, 가능한 방법을 제안하시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