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환경개선]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과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및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로 본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Ⅲ.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
1. 교실 공간을 자료실화 한다
2. 융통성 있고 가변성 있는 환경판을 구성한다

Ⅳ.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1. 교실 환경 구성의 원칙
2. 일반적인 교실 환경 구성과 관리(예시)
1) 색채 구성
2) 정면 구성의 기본 방향

Ⅴ.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
1. 교실 정돈을 위한 네 가지 원칙
2. 교실 정돈의 실제
1) 벽과 천장
2) 마루 - 학생용 책상의 배치

Ⅵ.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1.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바꾸는 것은 옳은 일인가
2. 꽃보다 농작물의 자람을 지켜보자
3. 타이틀은 안 붙여도 된다
4. 제목은 참신한 문장으로 쓰자
5. 글씨는 아이들이 쓰게 하자
6. 스케치북을 추방하자
7. 통일성을 위한 규제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은 미국에서 발전한 교육형태로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미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일본도 1970년대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거의 보편화되어있다. 우리 나라는 서울 운현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상당수 학교가 열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전통적인 관습을 중시하는 학교도 상당수이어서 실질적 성과보다 서류상의 격식을 중요시하기도 한다. 변화를 시도해보고자 의견을 제시하면 ‘작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금년에는 왜.....’, ‘저번 학교에서는 이런 것이 없었는데 이 학교는 왜....’라는 말을 많이 한다. 이런 교사의 태도로는 10년이 가도 20년이 가도 학교 사회는 마냥 그대로일 수밖에 없다. 교실 환경활용의 측면도 마찬가지이다. 교실환경의 효과적인 활용을 이야기하며 슬라이드도 보여주고 그러면 여러 사람의 입에서 원망의 소리가 나온다. 교실환경이 무어 그리 중요하냐, 편한 학교에서나 할법한 일이다 등등.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도무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자세가 되어있지 않는 사람이 많았다. 교사집단이 다른 사회에 비해 가장 보수적이라는 말을 실감하였다. ‘이것은 안돼!’ ‘이런 건 저번에는 안했잖아!’ ‘지금까지 그렇게 안해도 잘 해왔는데 뭘....’ 이라는 식의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고 이건은 이런 면에서 도움이 되겠군 하는 식의 긍정적이고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창의성은 사고의 확산에서 이루어진다. 보기 좋고 정성들인 교실 환경구성이 좋은 것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교실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개념으로 사고를 변화를 꾀하여 보자. 새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활짝 필 것이다. 교사는 새로운 것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의 환경은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교육적 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물리적 환경은 교실내 가구 및 좌석 배열 등에 관련된 것이고, 사회적 환경은 학생들간의 관계성에, 교육적 환경은 교육과정 등 제반 교육 관련 여건에 초점을 둔 환경을 말한다.
참고문헌
권낙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5
성태제 외 12인,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2007
암태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학습환경 조성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시범운영보 고서, 1995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개정판), 서울 : 문음사, 1999
정원식, 교육환경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0
채양석, 열린교육을 위한 물리적 학습 환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분석에 치중하는 편이다.둘째, 객관적인 자료에 의하기보다는 관찰자의 가치관이나 신념, 심중에 따라서 수업을 평가하고, 전체 앞에서 보고하는 편이다.셋째, 수업관찰 전 수업 전개 안에 대한 검토와 관찰 관점, 관찰 방법 등을 결정하지 못해서 심도 있는 관찰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편이다.넷째, 수업 이론에 근거하여 일반화를 위한 시사점이나 개선점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자와의 향후 관계를 고려해 “잘 했다”는 식의 형식적인 소감발표로

  •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인식 및 태도적 측면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4. 시설적 측면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개선방안Ⅴ. 결론 및 제언Ⅵ. 참고문헌Ⅰ. 서 론 Freud나 Erickson은 정신분석학에 의해 전 생애 성격 발달 단계의 절반 이상이 생후 6년 사이에 있음을 밝혔으며 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되고 6세까지의 유아는 논리적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개선방안1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개선방안1) 제도의 합의적 운영 측면2) 가정위탁보호의 활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및 활용 등이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 교원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등이 제언되었다.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활용사례가 보고되었다. 양국 모두

  • [학부모교육참여][학부모운동][학부모운동 의의][학부모운동 쟁점][학부모운동 개선 과제]학부모교육참여의 역사 고찰과 학부모운동의 의의, 학부모운동의 쟁점 및 학부모운동의 개선 과제, 학부모운동 관련 제언
  • 위한 교육3. 학교비리, 부조리 근절대책4. 학교환경개선1) 냉난방과 급수 시설은 시급히 갖추어야 한다2) 위험하고 낡은 학교시설은 즉시 재건축 되어야 한다3) 과밀학급 해소가 중요하다 -학급당 학생수는 최소한 30명 이하가 되어야 한다4) 학교교육을 위한 기본시설을 갖추어야 한다5) 2부제 수업, 콘테이너박스 교실은 반드시 해소되어야 한다5. 교원복지와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정책Ⅴ. 학부모운동의 개선 과제Ⅵ. 학부모운동 관련 제언Ⅶ.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