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환경개선]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과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및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로 본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학급운영][학급경영]학급(교실)의 개념,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원칙,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방법, 학급운영(학급경영)의 두레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인터넷활용, 학급운영(학급경영)의 사례로 본 학급운영(학급경영) 관련 제언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장애아통합보육에 있어 사례관리의 중요성과 전망00
- 목차
-
Ⅰ. 서론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Ⅲ.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인식전환
1. 교실 공간을 자료실화 한다
2. 융통성 있고 가변성 있는 환경판을 구성한다
Ⅳ.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원칙
1. 교실 환경 구성의 원칙
2. 일반적인 교실 환경 구성과 관리(예시)
1) 색채 구성
2) 정면 구성의 기본 방향
Ⅴ.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의 사례
1. 교실 정돈을 위한 네 가지 원칙
2. 교실 정돈의 실제
1) 벽과 천장
2) 마루 - 학생용 책상의 배치
Ⅵ. 교실환경개선(학급환경개선)을 위한 제언
1.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바꾸는 것은 옳은 일인가
2. 꽃보다 농작물의 자람을 지켜보자
3. 타이틀은 안 붙여도 된다
4. 제목은 참신한 문장으로 쓰자
5. 글씨는 아이들이 쓰게 하자
6. 스케치북을 추방하자
7. 통일성을 위한 규제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교육은 미국에서 발전한 교육형태로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미국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일본도 1970년대부터 시작하여 지금은 거의 보편화되어있다. 우리 나라는 서울 운현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상당수 학교가 열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전통적인 관습을 중시하는 학교도 상당수이어서 실질적 성과보다 서류상의 격식을 중요시하기도 한다. 변화를 시도해보고자 의견을 제시하면 ‘작년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금년에는 왜.....’, ‘저번 학교에서는 이런 것이 없었는데 이 학교는 왜....’라는 말을 많이 한다. 이런 교사의 태도로는 10년이 가도 20년이 가도 학교 사회는 마냥 그대로일 수밖에 없다. 교실 환경활용의 측면도 마찬가지이다. 교실환경의 효과적인 활용을 이야기하며 슬라이드도 보여주고 그러면 여러 사람의 입에서 원망의 소리가 나온다. 교실환경이 무어 그리 중요하냐, 편한 학교에서나 할법한 일이다 등등.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도무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자세가 되어있지 않는 사람이 많았다. 교사집단이 다른 사회에 비해 가장 보수적이라는 말을 실감하였다. ‘이것은 안돼!’ ‘이런 건 저번에는 안했잖아!’ ‘지금까지 그렇게 안해도 잘 해왔는데 뭘....’ 이라는 식의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고 이건은 이런 면에서 도움이 되겠군 하는 식의 긍정적이고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창의성은 사고의 확산에서 이루어진다. 보기 좋고 정성들인 교실 환경구성이 좋은 것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교실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는 개념으로 사고를 변화를 꾀하여 보자. 새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활짝 필 것이다. 교사는 새로운 것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일반적 이론
교실의 환경은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교육적 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물리적 환경은 교실내 가구 및 좌석 배열 등에 관련된 것이고, 사회적 환경은 학생들간의 관계성에, 교육적 환경은 교육과정 등 제반 교육 관련 여건에 초점을 둔 환경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권낙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5
성태제 외 12인,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 학지사, 2007
암태초등학교, 열린교육의 학습환경 조성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시범운영보 고서, 1995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개정판), 서울 : 문음사, 1999
정원식, 교육환경론, 서울 : 교육출판사, 1980
채양석, 열린교육을 위한 물리적 학습 환경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