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의 의미, 기초기본학력의 중요성과 기초기본학력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 책임지도제 및 기초기본학력 확보 교육, 기초기본학력 확보 방안 그리고 기초기본학력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초기본학력의 의미
1. 기초․기본교육의 기능과 중요성
2. 최소 필수학습 지도요소
1) 기초․기본 학력 정착을 위한 소인수 학급 학습지도의 방향
2) 자기 주도적 학습력

Ⅲ. 기초기본학력의 중요성

Ⅳ. 기초기본학력 지도계획
1. 목적
2. 방침
3. 세부 실천 계획
1) 성취도 검사 실시
2) 특별 보충 과정의 결과 처리
4. 기대 효과

Ⅴ. 기초기본학력 지도사례
1. 실태 분석
2. 지도방법
1) 책임 지도 교사 선정
2) 개인별 부진아 카드 비치 활용
3) 또래 도우미 학생의 활용과 가정의 연계지도
3. 지도 결과

Ⅵ. 기초기본학력 책임지도제
1. 목적
2.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학습부진아 지도 기본 원칙
2) 단계별 지도 계획

Ⅶ. 기초기본학력 확보 교육
1. 방침
2. 기초학력 부진아 판별검사와 기본학력 판별검사 실시
3. 기본학력 향상 방안
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방법
1) 보충․심화 과정의 운영
2) 특별 보충 과정 운영

Ⅷ. 기초기본학력 확보 방안
1. 기초․기본 학력 지도 방안의 필요성
2. 기초․기본 학력 방안
1) 최소 필수 학습지도 요소 추출
2) 학급 학습지도를 위한 기본 학습 방법 구안 적용
3. 기대되는 성과
1) 최소 필수 학습지도 요소 추출
2) 학급 학습지도를 위한 기본 학습 방법 구안 적용

Ⅸ. 기초기본학력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초학력이란, 연령에 따르는 학력의 발달 단계에 있어서 장래 발전을 촉구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학력을 말한다. 그러자면 그 기초 수준을 어디에 두는가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 사회생활에 필요한 최저의 학력, 즉 최저 수준에 관련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학력이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일반적인 기초학력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습되는 지식이나 기능의 기초가 될 수 있는 학력이라 생각되며 하나의 교과를 학습함에 있어서도 그에 필요한 기초학력이란 것이 인정되지만 필요한 교과를 학습하기 위해 그 기초가 되는 특정교과에 대한 학력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입장에서는 흔히 도구 교과라 하는 국어, 수학의 학력이 기초학력이라 인정된다.
기초 학습 부진학생이란 기초 학습 기능으로 간주되는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비교적 단순한 수준의 기능에 부진을 보이거나, 부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학생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주어진 철자를 소리내어 읽기, 불러준 단어나 문장을 제대로 받아쓰기, 비교적 단순하고 낮은 수준의 사칙연산의 수행 등 학습의 가장 기본이 되는 능력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학생을 말한다. 이러한 기초 학습 부진학생은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따라서 이런 학생은 특수교육의 대상에 속할 가능성이 높다. 기본 학력은 다음 학습의 기초가 되며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각 학년별, 각 교과별로 필수적으로 성취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기초적인 학습 능력에 해당하는 기초학력을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각 교과에서 요구하는 해당 학년의 학습 목표에 관련된 개념이다. 기본 학습 부진학생이란, 어느 정도의 지적 능력은 있으나 선수 학습 요소의 결핍이나 기타 제반 환경적 영향으로 인해 각 학년의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습의 범위가 확대, 심화된다. 따라서 기본 학습 부진학생이란 기초학습 기능은 획득하였으나 해당 교과 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습자를 말하는 것으로, 기본 학습이 제대로 안 되는 학습자를 지칭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수준별 보충교육 대상자로 간주하여 지도하도록 하였다. 이를 달리
참고문헌
교육부(1997), 학습부진아 교육 지원 대책
경상북도교육청(1999), 기초·기본 학력 지도 자료
박성익 편저(1986), 학습 부진아교육, 한국교육개발원
박경숙·윤점용·박호정(1989), 기초학습기능검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상노(1971), 학습부진아 지도를 위한 시책과 방향, 교육과학
이정용 외(1973),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 배영사
청계초등학교(2002), 기초·기본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충청남도교육청(2001), 기초·기본학습지도 우수사례집, 대전 : 신흥인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여성법
  • 기초생활보장법)*개정이유저소득 국민, 영세 도시빈민, 실업자등을 지원하여 빈곤문제에 대한 사회안전망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한편, 빈곤가구별로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자활급여를 실시함으로써 빈곤의 장기화를 방지하려는 것임.가. 소득인정액은 개별가구의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으로 하고, 소득평가 액의 산정에 있어서 근로소득공제등 근로유인을 위한 방안을 둠(법 제2조제7호 및 제8호).나. 부양의

  • [교육학] 고등교육개혁의 전망과 과제
  • 학력수준이 급격히 향상되었다는 점에서 간접적으로 확인)③정부차원의 성과 →양 대학의 통폐합으로 비용의 절감 내지 효율화 - 한계정원의 축소가 극히 미미했음①대학과 교육부가 정원축소라는 문제의식을 전혀 가지지 않았음②대학통합을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의 기회로서도 사고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교원확보율이나 교사확보율과 같은 교육여건의 지표 중 어떤 것도 개선시키지 못함)2) 국립 4년제 - 국립 2년제 대학통합(공주대학교+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연구소(윤정일 외, 1997)는 과열 과외 사교육의 문제점으로 교육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를 들고 있다. 교육적 문제로는 입시 위주의 단편적 지식 전달로 고등 정신 기능의 발달 억제, 학교 교육 불신 및 소홀, 교육 과정의 비정상적 운영, 인성 교육의 저해 등을 지적하고 있고, 사회적 문제로는 교육을 출세의 수단으로 보는 왜곡된 가치관, 계층간 국민 위화감 심화,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을 들고 있다. 그리고 과열 사교육의 경제적 문제로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사례 - 224. 학교교육의 정상화 : 대입전형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 - 234-1. 추진방향 - 234-2. 현황 - 245. 교육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 :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강화 - 255-1. 추진방향 - 255-2. 현황 - 255-3. 대책 -

  • [정책평가론] 사교육비 경감 10대 정책에 대한 긍정적 입장
  • 교육을 받지 않고 학교 수업과 EBS방송 청취만으로 수학능력시험에 대비할 수 있게 하고, 전 학년에 걸친 자율학습콘텐츠를 확보하여 인터넷으로 제공・지도하는 사이버가정학습 지원 체제 구축.1 도입의 필요성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e-learning 중심의 새로운 교육・학습시스템 구축- 사이버 학습사회 구현② 인터넷망을 통한 수능 강의 제공으로 TV 방송의 시・공간적 제약 해소 및 e-learning 시대 도래에 따른 청소년의 새로운 학습 습관 배양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