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형식과 실제,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요령, 작성방법, 지도방법 및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시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1. 독서감상문의 정의
2. 독서감상문의 장점
Ⅲ.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Ⅳ. 독서감상문(독후감)의 형식과 실제
1. 생활문 형식
2. 편지문 형식
3. 일기문 형식
4. 글의 종류에 따른 감상문 쓰기 요령
1) 동화, 소년소설
2) 동시, 동요, 동시조, 동화시
3) 전기, 역사
4) 과학, SF물
5. 감상문 쓰기의 실제
1) 제목 쓰기
2) 부 제목 쓰기
3) 소속 성명 쓰기
4) 읽게 된 동기 쓰기
5) 나오는 이들 소개 쓰기
6) 비평 쓰기
7) 지은이의 의도 찾기
8) 나의 변화 쓰기
Ⅴ.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요령
1. 독서감상문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
2. 소설의 주제와 독서감상문의 주제는 일치해야한다
3. 독서감상문 제목은 반드시 써야한다
4. 독서감상문도 3단계로 나타내야한다
Ⅵ.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방법
1. 요약문 쓰기
2. 제목 쓰기
3. 시작 방법
4. 가운데 부분 내용
5. 끝 부분 마무리
Ⅶ.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방법
1. 독후감의 첫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2. 독후감의 가운데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위인전
2) 동화, 소년 소설
3) 과학도서
3. 독후감의 끝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위인전, 동화, 소년 소설
2) 과학도서
4. 독후감의 개요를 어떻게 짜야 하나
5. 글의 전개 방식은 어떻게 써야 하나
6. 글 다듬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1) 삭제의 방법
2) 보완의 방법
3) 재구성의 방법
4) 최종적인 검토
7. 좋은 독후감은 어떤 것일까
8. 학생들이 쓴 독후감 분석
Ⅷ.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시 유의점
1. 책을 꼼꼼히 읽으며 메모하는 습관
2. 다른 사람의 독서감상문을 많이 읽는다
3. 내의 내용을 먼저 이야기로 표현한다
4. 의무적인 동기 쓰기
5. 줄거리만 장황하게 많이 쓰는 경우
6. 상투적인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독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문명의 발달에서 오는 인간소외와 물질만능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과 자기중심생활에서 오는 비인간화로 삶이 훨씬 더 황량해 질 것이다. 여기서 인간화의 회복과 따뜻한 사회생활은 독서의 생활화와 자연과의 감정적 접촉뿐이다.
독서는 생각을 깊게 하고 자연과 교감을 갖게 하며 관찰의 눈을 갖추게 해준다. 이것이 바로 인간을 따뜻하게 해주는 연민의 정과 따스한 삶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독서력은 합리적 생각을 갖게 하며 논술력을 길러 창의력을 길러준다. 우리 나라학생들이 지식은 세계 최고이지만 창의력은 꼴찌인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평가를 논술평가로 전환하게 된 우리의 교육시책이다.
논술력은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에서부터 출발한다. 독서감상문 쓰기는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조직하고 정리하여 구조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독서감상문 쓰기는 바로 논술력 배양의 첫 걸음인 것이다.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1. 독서감상문의 정의
독서감상문란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을 적는 글이다. 책의 줄거리만 쓰고 느낌을 쓰지 않는다거나, 느낌을 끝에 몇 줄만 쓰는 것은 독서감상문가 아니다. 말 그대로 독서한 후의 감상을 쓴 글이 독서감상문(독후감)인 것이다.
2. 독서감상문의 장점
책의 내용을 확실히 알게 된다.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 힘과 줄거리를 정리하는 힘이 늘어난다. 글 쓰는 힘이 늘어난다. 필요할 때 좋은 참고 자료로 쓸 수 있다.
Ⅲ.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는 왜 쓰는 것일까? 또한 독서감상문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 것일까?
첫째로,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독서감상문는 책을 읽은 감동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 쓰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김경일(1979), 독서감상문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지사
2. 김완기(1980),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 문화교육원
3. 심경섭 외 10인(1982), 독서감상문, 서울 교학사
4. 손정표(2000), 독서지도방법론, 학문사
5. 엄기원 엮음(1994), 올바른 독서감상문 쓰기, 지경사
6. 전영의(1998), 독서 마인드맵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독서감상문쓰기 지도방안
7. 허재영(2000), 교앙인과 글쓰기 기술,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