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형식과 실제,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요령, 작성방법, 지도방법 및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시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1. 독서감상문의 정의
2. 독서감상문의 장점

Ⅲ.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Ⅳ. 독서감상문(독후감)의 형식과 실제
1. 생활문 형식
2. 편지문 형식
3. 일기문 형식
4. 글의 종류에 따른 감상문 쓰기 요령
1) 동화, 소년소설
2) 동시, 동요, 동시조, 동화시
3) 전기, 역사
4) 과학, SF물
5. 감상문 쓰기의 실제
1) 제목 쓰기
2) 부 제목 쓰기
3) 소속 성명 쓰기
4) 읽게 된 동기 쓰기
5) 나오는 이들 소개 쓰기
6) 비평 쓰기
7) 지은이의 의도 찾기
8) 나의 변화 쓰기

Ⅴ.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요령
1. 독서감상문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
2. 소설의 주제와 독서감상문의 주제는 일치해야한다
3. 독서감상문 제목은 반드시 써야한다
4. 독서감상문도 3단계로 나타내야한다

Ⅵ.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작성 방법
1. 요약문 쓰기
2. 제목 쓰기
3. 시작 방법
4. 가운데 부분 내용
5. 끝 부분 마무리

Ⅶ.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방법
1. 독후감의 첫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2. 독후감의 가운데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위인전
2) 동화, 소년 소설
3) 과학도서
3. 독후감의 끝 부분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위인전, 동화, 소년 소설
2) 과학도서
4. 독후감의 개요를 어떻게 짜야 하나
5. 글의 전개 방식은 어떻게 써야 하나
6. 글 다듬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1) 삭제의 방법
2) 보완의 방법
3) 재구성의 방법
4) 최종적인 검토
7. 좋은 독후감은 어떤 것일까
8. 학생들이 쓴 독후감 분석

Ⅷ.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지도 시 유의점
1. 책을 꼼꼼히 읽으며 메모하는 습관
2. 다른 사람의 독서감상문을 많이 읽는다
3. 내의 내용을 먼저 이야기로 표현한다
4. 의무적인 동기 쓰기
5. 줄거리만 장황하게 많이 쓰는 경우
6. 상투적인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독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디지털 시대에 사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문명의 발달에서 오는 인간소외와 물질만능에서 오는 정신적 공황과 자기중심생활에서 오는 비인간화로 삶이 훨씬 더 황량해 질 것이다. 여기서 인간화의 회복과 따뜻한 사회생활은 독서의 생활화와 자연과의 감정적 접촉뿐이다.
독서는 생각을 깊게 하고 자연과 교감을 갖게 하며 관찰의 눈을 갖추게 해준다. 이것이 바로 인간을 따뜻하게 해주는 연민의 정과 따스한 삶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독서력은 합리적 생각을 갖게 하며 논술력을 길러 창의력을 길러준다. 우리 나라학생들이 지식은 세계 최고이지만 창의력은 꼴찌인 실태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평가를 논술평가로 전환하게 된 우리의 교육시책이다.
논술력은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에서부터 출발한다. 독서감상문 쓰기는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조직하고 정리하여 구조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독서감상문 쓰기는 바로 논술력 배양의 첫 걸음인 것이다.

Ⅱ.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정의와 장점

1. 독서감상문의 정의

독서감상문란 책을 읽고 나서의 느낌을 적는 글이다. 책의 줄거리만 쓰고 느낌을 쓰지 않는다거나, 느낌을 끝에 몇 줄만 쓰는 것은 독서감상문가 아니다. 말 그대로 독서한 후의 감상을 쓴 글이 독서감상문(독후감)인 것이다.

2. 독서감상문의 장점

책의 내용을 확실히 알게 된다.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는 힘과 줄거리를 정리하는 힘이 늘어난다. 글 쓰는 힘이 늘어난다. 필요할 때 좋은 참고 자료로 쓸 수 있다.

Ⅲ. 독서감상문(독후감)의 중요성

독서감상문는 왜 쓰는 것일까? 또한 독서감상문는 우리에게 무엇을 주는 것일까?
첫째로,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독서감상문는 책을 읽은 감동을 오래 간직하기 위해서 쓰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경일(1979), 독서감상문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지사
2. 김완기(1980), 독서와 독서감상문 쓰기, 문화교육원
3. 심경섭 외 10인(1982), 독서감상문, 서울 교학사
4. 손정표(2000), 독서지도방법론, 학문사
5. 엄기원 엮음(1994), 올바른 독서감상문 쓰기, 지경사
6. 전영의(1998), 독서 마인드맵프로그램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독서감상문쓰기 지도방안
7. 허재영(2000), 교앙인과 글쓰기 기술,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1-2학기 3 판단하며 읽기, 2-2학기
  • 방법 및 읽기 전략이 부분에서는 알리는 글(기사문)과 주장하는 글의 특성, 사실과 의견의 구분, 주장과 근거를 판단하며 읽는 활동 등을 통해 제시되어 있는 세 편의 글이 가지는 의도와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지도상의 중점이라 생각한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의 사실에 대해 서로 의견이 다른 글을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판단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위에서 제시한 알리는 글(기사문)과 주장하는 글(논설문)을 읽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시간 배당 41다. 시간 운영 계획 41라. 특별활동 영역별 지도 43Ⅲ. 특별활동 편성 운영의 실제 541. 연구의 개요 542. 학교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55가. 편성의 기본 방향 55나. 운영의 기본 방향 55다.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55라. 특별활동 연간 시간 운영 계획 573. 계발활동 편성 운영의 실제 58가. 계발활동 교육과정의 운영의 방향 58나. 편제 및 시간 운영 58다. 계발 활동 교육과정 연간 시간 운영 계획 59라. 상설 프로그램의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방법성적 반영 시기1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1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1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2서술형 및 보고서20점보고서제출2학기 중간고사(100점)가창40점노래부르기감상40점서술형검사기악40점연주2학기말고사(80점)창작40점가락 짓기와 연주전학년(1,2,3,학년)5.주요 학습 내용1학년 총 64시간영역지도내용시수준비물이해(인지적)서술형보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부규제의 합리화와 경제행정의 쇄신김번웅 : 동국대행정대학원행정론집 : 1989: 18(”89.8):19-4362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예산분석권련옥 : 혜전전문대론문집 : 1989: 7(”89.7):347-37863 올경제성장 7,5%로 수정발표;6.19정부가 밝힌 하반기 경제운용대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