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표현교육론] 작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문의 본질

Ⅱ. 작문의 태도

Ⅲ. 작문의 기초

Ⅳ. 작문의 원리

Ⅴ. 작문의 실제
본문내용
§교육과정§
이 단원은 7차 작문 교육과정에서
㈎ 작문의 본질
작문의 특성
① 정보화 사회에서의 작문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② 사고와 표현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③ 표현과 이해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④ 문어적 표현의 특징을 이해한다.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작문이론§
① 정보화 사회에서의 작문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작문은 일종의 의사소통 행위이며, 문제 해결 과정으로 정보를 찾아 이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만드는 능력과 밀접한 관계를 지닌다. 이러한 점에서 정보화 사회에서도 작문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될 것이며 그 역할을 다할 것이다.
①-1. 의사소통과 작문
글을 쓴다는 것은 필자가 독자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기 위한 일종의 의사소통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필자는 독자의 지적 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어떤 일을 주장하기도 하며, 어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설명을 하기도 한다. 만약, 정보화 사회 또는 고급 기술 문명사회의 특성을 지니게 될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젊은 세대들이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글쓰기 능력을 갖추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 문제 사태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을 것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도 힘들 것이다.

② 사고와 표현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글의 전반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것은 누구에게, 어떤 목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작문의 과정에서 작용하는 사고는 분석, 종합 등과 같은 모든 사고 요소들은 물론이고, 이들 사고 요소들이 총체적으로 작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글을 쓴다는 것은 일종의 사고 행위라 할 수 있는 것이다.

③ 표현과 이해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흔히 표현과 이해는 전혀 별개의 사고 과정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표현과 이해는 차이점보다는 오히려 공통점이 더 많다. 우선 표현과 이해는 ‘의미 구성’이라는 동일한 목적을 수행하는 사고 과정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이는 표현의 목적은 텍스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통해서 의미를 생산하여 전달하는 것으로 이해 역시 마찬가지여서, 텍스트를 통해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기에 둘은 동일한 목적을 수행하는 사고의 과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관련 요인 차원에서도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 표현과 이해는 우선 언어 요인과 더불어 사회 ․ 문화적 요인을 공유하며 사회 공동체의 이데올로기나 가치관에 영향을 받거나 또는 그것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문장(Ⅱ)영역 -
  • 교육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에 바탕을 두고 문장 능력 중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을 연구하였다. 먼저, 문장의 의미와 문장의 화용 영역과 관련된 제7차 교육과정을 검토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7, 8, 9, 10학년 내용과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법, 작문, 화법의 교육과정 내용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는 교과서를 검토하였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7, 8, 9, 10학년에 해당되는 생활국어, 국어(상), 국어(하)와 선택중심교육과정에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표현론 (1)들어가며1. 표현의 본질과 과정1) 표현의 개념2) 표현의 요인3) 표현이론과 모형4) 표현교육 연구의 출발2. 말하기의 특성과 과정1) 말하기에 있어서의 계획하기2) 말하기에 있어서의 표현하기3. 쓰기의 특성과 과정1) 쓰기 기능의 성격2) 작문의 과정3) 쓰기 지도의 내용과 방법나오며발표 : 2004. 10. 22 들어가며본고에서는 국어 교육의 표현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표현의 본질과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말하

  • [국어교재연구] 작문영역 교수학습 원리
  • 국어교육론2」, 2005, 한국문화사. 앞으로 작문 교육은 지난날에 비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러한 작문교육의 강화 또는 확대와 더불어 작문 교육 연구 역시 이전에 비해 왕성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중요한 작문영역과 그 교수 학습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작문교육의 본질1. 작문의 성격(1) 작문영역의 성격작문은 문자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를 소통하며, 새로운 의미를 발

  • [국어과교육]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 국어과는 기본적인 네 개의 언어기능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 의 신장을 돕는 교과라는 생각 외에 언어, 문학, 작문을 가르치는 교과로 정의되기도 하였다. 제4차 교육 과정 시기에는 이 두 관점을 통합한다는 생각에서 언어 활동과 언어 활동의 바탕이 되는 지식으로 나누어 생각하게 되었다. 언어 활동은 ‘표현․이해’이고, 이들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언어 현상’과 ‘문학 현상’이 있다고 보았다. ‘표현․이해’를 밝히는 학문으로 ‘수사

  • [작문교육론] 작문 교육론에 입각한 교과서 분석
  • 국어 교과서와 작문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교과서의 분석 범위는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상), (하) 전 범위의 ‘알아두기’와 ‘학습활동’, 그리고 금성출판사 작문 교과서 중 특히 설득의 기술인 수사학의 지식과 가장 깊은 관련성을 보이는 ‘제 2부 작문의 실제 - Ⅳ. 설득을 위한 글쓰기 - 1. 논설문’ 단원의 내용을 대상으로 한다. 분석의 기준으로 삼을 내용은 논거발견술(inventio), 논거배열술(dispositio), 표현술(elocutio), 기억술(memori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