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 위생
1. 독서의 자세
2. 독서의 밝기
3. 책의 위치
4. 독서 시간
5. 독서 장소
6. 독서 예절
Ⅲ. 독서의 단계
1. 제1단계 -읽기 준비기(6-7세)
2. 제2단계-단어의 습득기(1학년)
3. 제3단계-어휘력 증가기(2,3,4학년)
4. 제4단계-읽기 능력의 완성기(5,6학년과 중학생)
Ⅳ. 발달 단계별 독서 지도 방법
1. 동화시대(초등학교 1, 2학년)
1) 팬터지를 읽는다.
2)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
3)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4)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
5) 읽으면서 이미지를 그린다.
2. 역사 이야기 시대(초등학교 3, 4학년)
1)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
2)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
3) 우정의 이야기를 읽는다.
4)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
5)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
6) 이야기 이어 쓰기
3. 지식과 논리의 시대(초등학교 5, 6학년)
1)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2)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3) 서정 문학을 즐긴다.
4) 우정, 탐정, 추리, 공상, 과학소설을 읽는다.
5) 동화를 통해 사고를 확장한다.
4. 자아탐구 시대(중학생)
1) 직접 산책을 좋아한다.
2) 통속 문학을 찾는다.
3) 한국문학전집을 읽는다.
Ⅴ. 독서지도 자료의 종류
1. 독서 감상문 쓰기
1) 독서 감상문이란
2) 제목 정하기
3) 여러 가지 방법으로 쓰기
4) 개성 있는 글 쓰기
5) 끝맺음을 산뜻하게
6) 다양한 형태의 독서 감상문
2. 독서 편지글
1) 독서 편지 형식
2) 독서 우편 엽서 기록 예시
3. 가족 독서 토론회
1) 의의
2) 운영 방법
4. 독서 감상화
1) 의의
2) 독서 감상화의 표현 내용
3) 독서 감상화의 발표
4) 지도상의 유의점
5. 가족 독서 놀이
1) 가족독서 놀이란
2) 목적
3) 방법
6. 독서신문
1) 의의
2) 제작의 요령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본문내용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 책 속에 길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이는 많은 책을 읽고 내용을 음미하여 새김으로써 경험자의 체험과 기록을 직간접경험을 통해 내 것으로 소화해 낼 때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좋은 책을 골라 읽으라는 것이다. 기록을 보면 나폴레옹은 전쟁터의 말 위에서도 책을 읽었고, 링컨은 어린 시절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으며, 또 안중근은 ꡒ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 가시가 돋는다.ꡓ고 했기에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유인체제를 마련하여 책을 읽게 했다.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로 그려진 책을 흥미위주로 읽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위인전기와 역사책을 읽음으로써,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하고 역사의 흐름을 꿰뚫게 되어 더욱 관심과 애착이 생겨나게 된다. 더 나아가 어떤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까지 깊게 생각하게 되어 우리 역사를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이 길러지게 되므로 위인전기 중심의 학급문고를 확보하여 수시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환경을 마련하였다.
좋은 책을 골라 독서에 열중하게 되면 성격이 차분해질 뿐만 아니라, 책 속에서 배울 점을 찾아 느끼고 동화되어 바른 심성이 길러짐과 동시에, 독서하는 습관도 자연스레 몸에 배게 될 것이다. 이렇게 책을 가까이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충분한 독서시간이 확보된다면 정서적으로 풍요롭게 되고, 흥미위주인 오락이나 컴퓨터 게임 등에 덜 탐닉하게 될 것이다.

Ⅱ. 독서 위생

책을 바르게 읽으려면 마음을 바르게 가져야 한다. 또 책을 바르게 읽으려면 몸도 바르게 하고 우리의 눈과 자세도 똑바로 해야 한다.

1. 독서의 자세

책상에 단정히 앉아 읽되, 몸을 구부리거나 고개를 너무 숙여서 읽지 않도록 한다. 엎드리거나 비스듬히 기대어 읽는 것도 좋지 않은 자세이다.
책과 눈과의 거리는 30cm 가량이 적당하다.

2. 독서의 밝기

너무 어두운 곳에서 읽지 않도록 한다. 300룩스 정도가 알맞은 밝기이다. 20와트의 형광등으로 방전체 조명을 하고 책상 위 50cm쯤 거리에 40와트의 백열등 스탠드를 갓을 씌워서 설치하면 이 밝기가 된다.
전등은 책을 기준으로 해서 왼쪽 윗방향으로 25 ˜ 30도 정도 기울어진 곳에 둔다. 이렇게 하면 글을 쓸 때 그늘이 지지 않고 빛도 직사가 아니어서 좋다.
낮에는 직사광선을 피하여 그늘진 곳에서 읽는다.

3. 책의 위치

책은 시선과 수직을 이루는 것이 좋다.

4. 독서 시간

독서할 때는 50분 정도 읽고 10분쯤 휴식했다가 다시 읽는 것이 좋다.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에는 독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및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심층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및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심층 분석Ⅰ. 개요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정의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Ⅳ.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1. 학교 독서교육의 방향2. 초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3. 독서 체험학습Ⅴ. 중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Ⅵ. 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독서지도)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 목 차 -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파악Ⅲ. 지도 프로그램 개발1. 지속적 독서지도를 위한 방안2. 단계별 독서 지도 도입 방안3. 전략별 독서 지도를 위한 방안4. SSR을 이용한 독서지도 방안 5. 독서 활용 프로그램 6. 독서 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Ⅳ. 지도안Ⅰ. 독서지도의 이론적 배경1. 독서의 특성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

  •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특징,의의,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과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독서지도, 반응중심학습 방법
  • , 문학교육의 패러다임 점검과 전망, 제1차 연구발표회 발표요지, 한국문학교육학회, 1996- 박태호, 반응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 - 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제 13집, 청람어문학회, 1995- 이희정, 초등학교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토의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최택균, 문학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어문교육 제 25집,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2- 테리 이글턴, 문학이론입문, 창작과비평사

  • [졸업][아동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연구
  •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태일사), 2001, 89∼91쪽 이들 책에서는 그림이 독자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며, 다만 글의 이해를 돕는 부차적인 기능, 곧 삽화라는 말 그대로 이해를 돕기 위해 덤으로 끼워진 그림일 따름이다. 그러나 그림책의 그림은 글의 보조장치가 아니라 독자적인 풍부함과 구체성을 지니고, 서사를 진행하거나 장면을 제시하는 기능을 감당한다. 더욱이 오늘날의 그림동화는 기존의 그림이 갖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예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지도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국어’는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이 총체적인 틀을 형성하고 있는 과목이다. ‘문법’은 이러한 영역 중 문법 영역을 다른 각도에서 살피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므로 화법, 독서, 작문, 문학, 매체언어 등 다른 과목들과 연계하여 교수∙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적인 국어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다.(5) 학습자의 학습 준비나 학습 목표 도달 여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