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학] 남북한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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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 남북한 교육제도 비교
1. 교육이념 및 목적 비교

2. 교육정책의 기본 기조

3. 교육행정 조직

4. 학교제도 비교

【 결 론】

【참조】

독일의 교육제도

본문내용
【서론】
그동안 남북관계는 경제분야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같이 공식적․비공식적으로 오래 전부터 교류협력이 있어왔고 다른 분야보다는 활성화된 분야이다. 체육분야에서도 남북 축구 단일팀 구성과 탁구 단일팀 구성, 그리고 수 차례에 걸친 해외경기에서의 조우 등 협력의 정도가 상당히 희망적이었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또 정치, 국방, 외교 분야에서도 차츰 상호간의 이해를 더할 것이고 1999년도에는 어떤 식으로든지 당국간의 대화도 공식적이던 비공식적이던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유독 교육분야에서 만은 그 실적이 상당히 저조한 실정이다. 다만 중국과 같은 제3국에서의 만남이나 성균관대학교 총장의 방북 등 전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도 있었지만, 다른 분야에 비교하면 가장 더디게 교류가 형성될 전망이다. 그것은 교육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 때문이다. 즉 교육은 국가이념을 유지 발전 계승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선뜻 교류협력이 이루어지기가 힘든 분야인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단일민족이던 우리민족은 해방과 동시에 분단이라는 고통 속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데올로기적 전쟁을 통해 분단이 더욱 고착화되었기 때문에 대립과 반목으로 점철해온 남북간에 이질화가 더욱 심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 그 동안 남북한은 각각의 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여 상이한 교육철학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전혀 다른 교육정책의 틀을 발전시켜 왔다. 또한 이 상이한 교육정책 노선은 각각 다른 교육방향, 교육관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 민족의 염원이며 과제인 민족통일 과정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남북한 사회 통합 접근에 부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 분단 민족간의 교류․협력관계가 거의 전무한 남북한의 경우 사회 통합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중요한 과제이다.
90년대 중반에 들어서서 남북의 문화와 역사, 교육부문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는데, 예컨대 북한이 역사교육 분야에서 계급 개념을 중시하지 않고 남한에서는 반공 교육이 약화되어 가는 것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적어도 교육 부문에서 이념적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써, 통일 한국의 사회가 더 이상의 냉전적 이데올로기의 지배나 역할 및 영향으로부터 탈피하는 것을 말해준다. 특히 통일이후 남북간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작업으로서는 교육통합이 선결과제 일 것이다. 통일한국의 존속을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 사이에 충분한 동질성이 존재해야 하는데, 교육이 이러한 동질성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있는 것이다.
통일을 준비함에 있어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민족화합을 통한 남북공동체를 형성하는 일은 교육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다. 즉 교육이야말로 형식적, 외형적 통일인 정치적 통일과는 달리 진정한 의미에서의 실질적 통일을 이루는 수단이요 방법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북한의 교육제도와 정책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단순히 북한의 교육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통해 북한사회를 이해하고, 남한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며 나아가 통일한국의 교육정책 및 교육행정의 선택에 초석이 되고자 이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관우, 김희철 : 독일문화의 이해, 학문사 1995.
김순임(외): 독일문화와 사회
김용기 : 북한실상 종합자료집, 내외통신사 1995
김정숙 : 북한이야기, 정토출판, 1996
윤정일(외) : 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1991
윤정일(외) : 한국교육정책의 탐색, 배영사 1979

【참고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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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b.edunet4u.net/Users/inja/mira0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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