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 동기, 평생교육의 정의 그리고 의의

2.본론 - (1)평생교육의 필요성
(2)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정
(3)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4)평생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 및
해결방법

3.결론 - 맺음말과 느낀점

본문내용
1.서론 - 동기, 평생교육의 정의 그리고 의의

내가 논문을 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논문이라고 말하면 거창할지 몰라도 나의 의견을 글로 표현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기 위해 쓴 것이므로 논문이라고 말하겠다. 대학교 2학년 수강 신청 때 어디 점수 잘 주고 편한 과목이 없을까 하다가 선배의 추천으로 평생교육이라는 교양수업을 듣게 되었다. 처음엔 평생교육이 무엇이지 조차 알지 못했다. 무작정 수업만 들어가곤 했지만 3개의 평생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 더 평생교육에 대해 알게 되고 우리나라 현 평생교육의 실정을 접하면서 이런 것들을 내가 조금 고쳐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평생교육개론 수업에서 기말고사 과제로 평생교육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안과 해결방법의 레포트를 쓰는 김에 이렇게 그에 대해 조사하고 나의 생각을 쓰게 되었다.
우선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이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 생애에 걸친 교육을 말한다.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도 누차 말하신 내용이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태어난 그 순간부터 노인이 되어 죽기 전까지의 교육말이다. 우리 주변의 노인대학, 직업대학, 대안학교, 국립도서관, 백화점의 문화 센터등 정말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지칭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1967년의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으로 우리 현행 헌법은 이를 받아들여 국가는 평생교육 및 재정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하여 사회교육법을 제정하여 방송통신교육을 널리 실시하고 있으며, 공민교육과 개방대학이 설치되었으며 현재에도 평생교육을 위하여 많은 기관들과 시설들이 설치되어있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그 수준이 아주 열악하다. 그래서 내가 논문을 쓰게 된 것도 이런점을 알아보고 개선해야 할 점을 생각해 보기 위해서이다.

2.본론

(1)평생교육의 필요성
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 보겠다. 첫 번째로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사회 변동을 가장 큰 이유로 들 수 있다. 대중매체의 발달을 통해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그에 따라 사회변동도 커지면서 학교 정규 교육이외에도 부가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내가 이렇게 논문을 쓸 자료를 쉽게 인터넷에서 구한다거나 평생교육 대부분의 수업을 파워포인트 작성하여 발표한던가 이외에 수많은 우리 주위 생활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 수많은 지식과 정보의 보관 그리고 습득방법, 활용방안들은 학교 정규수업에선 배우지 않기 때문에 평생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두 번째로 기술 혁신에 따른 직업사회의 변화이다. 위에서 말한 듯이 사회변동이 커지면서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났다. 하지만 그에 따르는 기술, 지식등을 구사, 활용할수 있는 사람들이 없기에 필요로 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가치관 및 생활 양식의 변화이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검색 이용
(2) cafe.daum.net/koreaware
(3) 평생교육백서 제2호, 교육부(1998)
(4) 권혁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사회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1988 석사)
(5) 이용석, “초,중등학교가 주관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운영실태 분석”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1999 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1) 평생학습관 운영을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2)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3) 학원 및 사회교육시설을 활성화하여야 한다.Ⅲ. 결론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서론오늘날 교육은 학교 교육에만 역점을 두는 교육관에서 벗어나 누구나 전 생애를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학습사태를 수직적으로 연결시키고 수평적으로 통합시키려는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교육적 변화와 과정이 진행되어 가고있는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영향 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그리고, 우리가 그동안 수업했던 5개의 사상과 비교 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파와 이론에 대한 소개 , 이에 따라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앞으로의 대안 과 나아갈 방향 과 이에 대한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Ⅱ. 포스트모더니즘 의 등장 배경과 개념1.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포스트모더

  • [교육학개론] 포스트모더니즘 교육학에 대한 조사
  • 교육적 변화와 과정이 진행되어 가고있는 상황을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과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영향 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의 영향 그리고, 우리가 그동안 수업했던 5개의 사상과 비교 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학파와 이론에 대한 소개 , 이에 따라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앞으로의 대안 과 나아갈 방향 과 이에 대한 비판에 대한 내용입니다.Ⅱ. 포스트모더니즘 의 등장 배경과 개념1.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포스트모더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교육인적자원부는 국가교육에 관한 정책수립과 학교교육, 평생교육 및 인적자원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인적자원의 질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고 활용도를 높여 인적자원의 양적질적 수급을 맞추고 시장이 실패한 부분에 대해서 정부가 개입하도록 한다는 것이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정부의 기본 방침이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 각계에 교육부의 관여도는 큰 편이다. 3. 앞으로의 논의 전개 방향 본론에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그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