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장애아동]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와 수개념 형성교육,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과 창의성프로그램,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여건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1. 특수아동의 정의
2. 특수아동의 분류
3.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Ⅲ.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집중과 보상
Ⅳ.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원리
1) 생활지도는 개인의 생애를 통한 계속적인 과정이다
2) 생활지도는 각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믿는 데 기초를 둔다
3) 생활지도는 과학적 근거를 기초로 한다
4) 생활지도는 전체 학생이 대상이 된다
5) 생활지도는 개인이 보다 많이 자기지도(自己指導)가 되도록 조력해야 한다
6) 생활지도는 전체적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의 통합적 부분을 형성한다
7) 개인의 발달이 생활지도의 주 목표이다
8) 상담이 생활지도 활동의 중심이 된다
9) 생활지도는 치료 효과보다는 예방이 원칙이다
10) 생활지도는 반복지도 원칙이다
2. 생활지도의 방법
1) 일반적 방법
2) 내용별 지도방법
3. 생활지도(훈련)의 유의점
1) 지도의 일정한 순서를 정해야 한다
2) 매일 되풀이해야 한다
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수개념 형성교육
Ⅵ.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프로그램
Ⅶ.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창의성프로그램
Ⅷ. 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여건 개선방안
1. 통합학급의 학생 정원을 감축 조정하고 담당교사를 우대하여야 한다
2. 일반교원들의 특수교육 연수기회를 확대 제공하여야 한다
3. 일반 사회인들의 특수교육 및 장애인에 대한 이해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합교육이 후기산업주의 사회에서 필요 불가피하다는 주장도 있다. Skrtic과 그의 동료들은 후기산업주의 사회로 보고, 이러한 사회에서는 교육소비자가 경제를 구성한다고 하면서, 이는 개인이 자신에게 무엇이 좋은가를 결정할 능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교육자와 소비자 간의 대화는 좀더 민주주의적 방향으로 이루어져서, 지식 및 의사결정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후기산업 주의 적인 분석은 앞으로의 교육개혁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특수아동 통합교육은 학교조직 차원의 구조적 개혁, 교실 차원의 교육적 개혁, 그리고 지역사회 차원의 각종 인간 서비스 체제에 대한 제도적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은 21세기를 주도할 문화적 논리이기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도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일반아동과 특수아동간의 협동이 요청되며 통합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쟁이 정착화되어 발전적이면서 일관성 있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특수아동의 통합교육과 서비스 방법의 개선이 법적으로 개정된 이 시점에서 한국의 학령기 및 학령전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자들도 통합교육의 철학을 음미하면서 현장에 한국적 통합교육을 실천하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각종 기법과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동향을 살펴 볼 필요가 있겠다.
Ⅱ.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1. 특수아동의 정의
특수아동이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으로서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복합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 영재를 겪는다.
2. 특수아동의 분류
<특수교육진흥법>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정신지체, 청각장애, 말/언어장애, 시각장애, 심각한 정서장애, 지체장애, 자폐, 외상성 뇌손
-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 - 포스트모더니즘과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1999
김승국 외 - 학습장애아교육, 서울, 단국대 특수교육학연구소, 1989
김정권 - IEP 구안 실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김정권 외 -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 연구위원회, 특수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제7차 특수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1996
김정권 외 10인 - 민주주의와 특수교육,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2001
문교부 -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 기준, 문교부 고시 제89-10호,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