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론] 해석학과 교실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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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석학
1. 해석학이란?
2. 해석학의 기본개념
3. 이해의 구속성
4. 해석학적 순환
5. 해석학 모형의 두 예시

Ⅱ. 해석학과 언어
1. 유아언어 생활세계와 해석학
2. 유아언어 생활세계와 텍스트해석
3. 교실 대집단 수업 영상
4. 수업영상 후 나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3.이해의 구속성

-해석학적 이해는 객관적인 정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객관적인 정신은 개개의 주관,
즉, 구체적인 개인이 공유하고 있는 것과 관련 있는 제3의 공통성을 표현한다.
-객관 정신은 역사적이다.

독일적 정신을 대표할 수 있는 해석학을 학문의 중심으로 끌어들여 현대 해석학을 정립한 철학자는 슐라이어마허이다. 슐라이어마허는 이전 해석학자들이 주장하였던 텍스트의 형태와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될 수 있었던 해석의 상대성을 극복하고 이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보편적 해석을 정립.
정확한 해석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 첫 번째, 말 그대로 저자가 의도하는 바를 그대로 해석하는 것 -이해의 기초적인 방법
・ 두 번째, 저자가 의도하지 못했거나 혹은 미처 이해하지 못하였던 부분들을 저자보다도
더 잘 이해하는 것 -이해의 고차적인 방법
슐라이어마허는 언어가 갖는 본성에 주목하여 언어 자체에 대한 해명에 시도한다. 언어를 통하여 드러난 세계는 언어자체의 세계이기도 하고 동시에 언어가 드러내는 경험적 세계이기도 하다. 언어가 지시하는 세계는 저자와 독자들이 경험하는 구체적인 세계의 모습을 드러낸다. 이 양 측면을 드러내는 방법이 문법적 이해와 심리적 이해다.
이해의 보편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시한 해석의 방법은 텍스트를 문법적으로 분석하여 이해를 시도하는 문법적 이해와 저자의 심리상태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심리적(기술적)이해 이다.


・문법적 이해: 문장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바탕으로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 -객관적인 해석
・심리적 이해: 저자의 시대적인 상황과 정신적이고 심리적인 상황을 저자의 입장에서 정확하 게 읽어내야 하는 방법 -주관적인 해석
-심리적 이해: 문법적인 이해가 범하기 쉬운 표면적 이해의 한계를 극복
-문법적 이해: 심리적 이해가 갖는 주관성의 한계를 극복
* 이두가지 해석방식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전체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 해석의 본질은 해석자가 자기중심의 이해 방식에서 벗어나서 타자의 의식 속으로 들어가서 타자의 시선으로 텍스트를 해석하는데 있다.

4. 해석학적 순환

일반적으로 순환운동을 부분과 전체 또는 특수와 보편 사이에서 볼 수 있다. 해석학적 순환은
부분이 전체로부터 이해되고 수정 혹은 확장되며 또한 역으로 전체가 똑같은 방식으로
부분의 관점에서 규정
* 보편적 해석학의 본질은 언어 이해와 인간이해 즉, 외면적 인 것의 이해와 내면적인 것의
이해. 보편의 이해와 개별의 이해가 교호작용 하면서 공동으로 좀 더 분명한 하나의 이해 접근하는 순환 구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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