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달부와 모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중국소설희곡] 욱달부의 `침륜`, 파금, 모순, 노사의 소설, `욱달부전기`
- [중국근현대사] 5ㆍ4운동 신문화운동으로 이어지는 중국근현대의 지적운동의 경과와 영향
- [동양사] 황소의난
- [일본제도][일본]일본의 고용보험제도, 일본의 산전후휴가제도, 일본의 임시공제도, 일본의 인사관리제도, 일본의 리쿠르트펠로우제도, 일본의 직능자격제도, 일본의 총합설계제도, 일본의 우수디자인제도 분석
- [아시아][아시아태평양][아태][중앙아시아][동남아시아][동북아시아][서남아시아]아시아태평양(아태),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서남아시아 분석(아시아, 아시아태평양,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 목차
-
1. 작가
郁達夫(1896~1945)
1. 생애
2. 인물을 통해 본 내면의식
① 우월감
② 열등감
③ 도피
④ 욕망
茅盾 (1896~1981)
1. 생애
2. 문학사상 형성 배경
3. 모순의 ‘爲人生’ 문학사상
4. 모순의 ‘現實主義’ 문학사상
5. 작품
6. 욱달부 작품
<故都的秋> 해석
- 본문내용
-
1. 작가
郁達夫(1896~1945)
1) 생애
浙江省 富陽縣의 한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2살 때 부친이 돌아가시고 어머니가 생계를 꾸려 나가는 넉넉지 못한 생활을 하게 되었지만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중국 고전 시문을 배우며 구체시도 창작하였다. 杭州에 있는 중학에 다니다가 학교 교육방침에 불만을 품고 중도에 자퇴하고 고향에서 중국 ․ 고전문학에 몰두한다.
1913년(17세) 큰 형을 따라 일본에 유학, 정치와 경제를 배우면서도 문학에 흥미가 있어 러시아, 독일, 영국, 프랑스의 문학작품을 읽었다. 1921년 郭沫若과 함께 創造社를 조직하고, 소설집《沈淪》(신문학 이래 중국에서 가장 먼저 출판한 소설집)을 출판하여 문학활동을 시작한다.
1922년(26세) 대학을 졸업하고 귀국하여 북경대학 등에서 강의하였으며, 創造社와는 의견 차이로 탈퇴하였으나, 1930년에는 “左聯”에 가입하는 등 활발한 문학활동을 전개하였다.
1938년 항일전쟁 발발 후, 싱가포르로 이주하여 문예활동을 하였다. 1941년 태평양전쟁이 일어나자 일본 헌병대의 통역이 되었다가, 1942년에는 인도네시아로 피신하여 은둔생활을 하였는데, 1945년 일본 패망직후 일본 헌병에 의해 살해당했다고 한다.
욱달부의 소설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욱달부 자신이 “문학작품은 모두 작가의 자서전 같다”고 하였듯이 하나는 초기의 자아표현류의 소설이다. 대표적인 작품 《沈淪》은 일본에 유학 중인 중국 학생이 중국인이라는 자기비애감이 빠져 性的문제로 자학하고 고민하며 방황하는 내용으로, 성적인 묘사가 당시로서는 지나치게 사실적이어서 퇴폐적인 작품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였다.
또하나는 사회표현류의 소설로, 1924년《春風沉醉的晩上》을 발표하면서부터 그의 작품은 초기 자아를 폭고하는 身邊小說에서 소시민의 고통과 하층민들의 비참한 생활상을 묘사하는 등의 社會告發 소설로 전환하였다.
그의 문장은 朱作人과 비길 만큼 부드럽다는 평을 받고 있다.
2. 인물을 통해 본 내면의식
욱달부는 성장기를 자신의 존재기반에 대한 위기감 속에서 우울하고 고독하게 보낸다. 게다가 일본유학시절 받은 민족적 설움은 어디에도 정착할 수 없는 자기 존재의 비극성을 더욱 확인해주었다. 이러한 인생이 그의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욱달부 작품 속 인물은 주로 모순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고독 ․ 우울 ․ 갈등 ․ 절망 ․ 후회 등의 어두운 감정들로 머리와 가슴은 늘 피로한 상태로 묘사되고 있다.
① 우월감
작품에서 인물들은 당시 중국의 가난한 지식인층으로, 사회적 명예와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는 부류로 그려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