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지역사회교육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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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I. 서 론
Ⅱ. 본 론
1.지역사회교육의 개념 및 성격
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3.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목적
4.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배경
5.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유형과 활동 프로그램
6. 지역사회교육운동과 한국의 사회발전
7.지역사회교육의 과제
Ⅲ.결론
Ⅳ.참고문헌
I. 서 론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의 학교를 중심으로 서로 배우고, 서로 가르쳐서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 내지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이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간 30여 년의 전통을 지닌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하나의 사회운동으로서 지역사회교육을 통해 한국사회의 급격한 사회변화 속에서 학교교육이 노정 시켜 왔던 내재적, 외재적 모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흔히 사회운동은 변화를 증진시키거나 그것을 저지하기 위해 조직된 인간집단의 조직행위로서, 분명한 목표와 조직, 변화 지향적 이념을 지니며, 일반적으로 정치적교육적 행동을 통해서 그들이 바라는 바의 정책들을 의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지역사회교육운동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시민사회의 형성, 교육환경의 개선, 평생교육의 실시, 그리고 합리적 생활개선을 목표로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과거에는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라는 조직을 통해 기존의 닫힌 학교를 열린 학교로, 지역이 단순히 거주공간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서 모두가 참여하고 성장하는 지역사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학교중심의 사회교육운동을 전개해 왔다. 이제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난 30여 년에 걸친 발전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대비해야 할 시점에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살펴보면 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이 한국사회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하고, 한국사회의 발전과정상에 나타나 왔던 제반 문제점을 지역사회교육운동 차원에서 어떻게 치유해 왔는가를 밝힘으로써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성과를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후자의 경우 한국의 사회발전 과정상에 나타나왔던 문제점을 교육적인 차원에서 제거 혹은 저지함으로써 한국의 사회발전을 질적인 차원에서 한 단계 높이는데 공헌한 바를 점검해 본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Ⅱ. 본 론
1.지역사회교육의 개념 및 성격
전통적인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미래사회에서 요망되는 인간형성의 준비를 위한 교육의 성격으로 개인의 요구 및 필요는 큰 고려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 후 성인교육, 평생교육 등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교육의 관점이 미래지향 적에서 현재의 필요와 욕구의 충족이라는 능력 본위적 현실 중심적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평생 교육적 개념에서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즉, 지역사회교육은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일정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여 평생교육을 통한 자기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공동의 노력으로 찾아내고 그 문제를 지역사회의 통합적 노력으로 해결하고 충족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지역사회 내에 있는 학교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주민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운동이다. 지역사회학교운동과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현재에 와서는 지역사회학교운동을 포괄하는 형태로서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1990년대 이전까지 대부분 지역사회학교운동으로 표현을 했지만 1990년대 들어와서 지역사회교육운동으로 명칭이 변화되었다. (특히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가 1989년에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로 개칭된 점은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이념과 성격에서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관련문헌의 시기에 따라 사용되는 명칭의 차이를 고려하여 여기에서는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내의 모든 교육적 자원과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찾아내고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바탕으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주민 개개인의 성장은 물론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지역사회교육이념을 실천하는 자발적인 운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역사회교육운동의 기본적인 성격에 대해서 한국지역사회학교후원회(이후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로 개칭)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주민들이 학교를 보다 나은 교육의 터전으로 가꾸고 학교는 지역사회를 보다 살기 좋은 생활의 터전으로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상호협력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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