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교육] 주제 중심 수업모형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2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중심 수업모형 1
1.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정의
2.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목적 및 필요성
3. 주제 중심 학습의 운영방안
4.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교육과정 구성

Ⅱ. 수업 방법 소개 및 주제 선정 이유 3
1. 수업 방법
2. 주제 선정 이유
3. 주제망 작성 ‘크리스마스’
4. 단원 문제점 분석

Ⅲ. 학습자 분석 5

Ⅳ. 수업 내용 소개 6
1. 관련 교과명
2. 학습 목표
3. 전체 수업의 흐름
4. 수업 내용의 위계성 및 통합성
5. 교수 학습 자료활용 방안 및 교실환경

Ⅴ. 전체평가계획 8

Ⅵ. 차시별 지도계획
1. 1교시 수학 8
2. 2~2교시 실과 17
3. 4교시 미술 26
4. 5교시 국어 32
본문내용
Ⅰ. 주제 중심 수업모형
주제중심 수업모형이란 특별히 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으로 통합교과와는 차이가 있다. 주제중심 수업모형은 분리된 교과로 다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주제와 관련지어 교육과정의 모든 교과 영역이 통합되어 다루어진다. 즉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가 다루어지기도 하고, 교과 내에서 여러 영역이 다루어지기도 한다.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다룸으로써 통합적으로 연결된 지식을 가지게 되어 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1. 주제 중심 수업모형의 정의
주제중심 수업모형이란 어떤 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경험들을 교과의 요구, 학생의 흥미, 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선정 ․ 조직하고 학생주도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주제 학습에서는 아동이 주제에 내포된 지식에 의물을 갖게 하고 의문의 해결을 위하여 스스로 탐구 탐색하며 기술을 습득하도록 장려한다. 주제학습에서는 아동이 자신이 가진 기술을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도 제공하며, 내적 동기유발을 강조하며 아동자신이 가진 능력을 인정하고 스스로 활동할 것을 결정하도록 장려한다. 주제학습에서는 체계적 교수활동과 프로젝트 활동이 중요한 활동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기본기술을 습득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지식도 갖게된다. 주제의 선정에 따라 주제에 내포된 학습의 범위가 다르며 폭넓은 주제를 선정할 경우 그 속에 다양한 소주제가 내포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