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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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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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발표는 ‘국어과 교재연구 및 재구성의 실제’이다. 다소 어렵고 생소하게 느껴지는 ‘재구성’에 대해 강의 중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차례의 토론을 거쳐 실제 교과서의 재구성 단계까지 나아가게 되었다. 이 보고서는 교과서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조가 거친 사고의 과정에 따라 기술해보고자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목적
교과서의 재구성은 왜 하게 되는가? 그 이유는 첫째, 교사의 수업 의도를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독자적인 수업 의도를 갖는다. 교과서가 이에 부합해 주지 못하면 교사의 교육 의도를 반영하여 수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 할 수 있다. 둘째, 하습자의 수준을 반영한 수준별 국어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학습자의 수준과 교과서 수준을 비교하여 교과서를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게 조절하는 재구성이 중요하다.
2) 교과서 재구성의 원리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 그 원리에 따른 재구성을 하면 더욱 효과적인 재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교과서 재구성에는 재구성의 근거 반영하기, 재구성 범위 명료하게 들어내기,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의 적합성 고려하기, 효율적인 재구성 고려하기, 학습자의 흥미 충족시키기 등의 원리가 있다. 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재구성의 근거를 반영한다. : 교과서의 내용을 왜 재구성하는가에 관한 분명한 관점을 교사 스스로 갖고 있어야 하며, 그 근거를 명시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논리도 갖출 필요가 있다. 그리고 특정한 근거에 따라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는 분명한 관점을 명시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② 재구성 범위를 명확히 한다. : 어떤 까닭과 근거로 교과서를 재구성하는가에 대한 관점이 명료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교과서를 어느 정도의 범위에서 재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③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과의 적합성을 고려한다. : 재구성된 교재는 교육과정의 목표, 학년별 내용 등을 적합하게 담을 수 있어야 바람직하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 학년별 내용을 반영하는가를 검토하며 그것에 맞게 재구성하여 교육 과정에서 제시한 교육내용을 담아야 한다.
④ 효율적인 재구성이 되도록 고려한다. : 재구성된 교재는 교과서 교재보다 효율적인 교 수 학습 과정이 전개되도록 재구성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다. 즉,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사용 하는 교재는 최소한 교과서보다 효율적이어야 한다.
⑤ 학습자의 흥미를 충족시킨다. : 교과서는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적합하다 고 판단한 기준에서 편찬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모든 학급의 학습자에게 적용될 수 는 없다. 따라서 교과서를 재구성할 때에도 학습자의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고 관심을 지 속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재구성하는 일이 필요하다는 원리이다.
3) 교과서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 제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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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임용운, 초등학교 국어과 좋은 수업, 국학자료원, 2003
천경록 외, 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8
한명숙, 이야기 문학 교육론, 박이정, 2007
제 7차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6-2, 2006.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국어과 교과서.
네이버블로그 http://cafe.naver.com/reportdamo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9
Ⅴ. 토론 중 의견
(누구의 의견인지 학우의 이름이 확실치 않아 적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0조의 발표 주제는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의 실제 - 문학 단원’인데 과연 선정한 재구성 교과서의 단원이 ‘문학 단원’이 맞는가? : 교과서의 단원은 언어 단원과 문학 단원으로 나뉘어지는데, 언어 사용의 실제에 해당하는 네가지 ‘정보전달, 설들, 친교, 정서표현’ 중 ‘정서표현’에 해당하는 단원이 문학단원입니다. 처음 과제 준비를 시작할때에 ‘문학 단원’에 대한 오개념으로 방향을 잘못잡은 결과 잘못된 단원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발표 중 이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재구성한 제재의 내용을 보면 ‘가치있는 작품에 대한 태도’에 대한 설명문인데, 이를 단원의 앞부분에 실었다면 아이들이 그 설명에 따라 뒤에 나오는 작품들을 학습하면서 ‘태도’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해하게 되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보충의견1) 반대로 재구성 한 부분을 교과서 맨 뒤에 실었더라도 좋았을것 같다. :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보았을때 재구성한 부분을 재구성 단원의 맨 앞부분, 단원의 학습을 안내하는 부분으로 실었다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학 단원에 설명문을 실은 이유는? : 앞서 말씀드린대로 단원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있지 않은 결과였고, 저희가 제작한 제재는 아이들에게 ‘가치나 태도’라는 추상적인 것에 대한 가장 좋은 전달 방법이 설명문일 것 같다는 저희들의 토론 결과를 반영한 글입니다. 문학 단원에는 문학 작품만이 실린다는 개념도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직접 쓴 제재도 물론 의도는 좋지만 지문이 제대로 의도를 전달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더 좋은 제재를 찾아서 실을 수는 없었나? : 저희들도 저희보다 더 지식이 많은 전문가의 글을 찾고자 하였으나, 저희의 수준과 여건상 아이들의 수준에 맞고, 저희의 의도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글도 찾는것이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부족하게나마 제재를 직접 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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